티스토리 뷰




 

자기성찰이란,

반성이 아니라 완성이다.

 

자기성찰을 위한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 in 대구남산


 

자기성찰의 뜻은 반성(反省)에 머물지 않는다. 돌이켜 봄으로써 과거로부터 완전히 벗어나 새로운 나로 거듭나 완성(完成)에 이르게 하는 것을 말한다.

 

반성(反省)은 단순히 잘못을 뉘우치는 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말과 행동에 대해 잘못이나 부족함이 없는지 돌이켜 보게 합니다.
나를 돌아보는 마음 『반성』-최연숙 지음

 

자기성찰의 바른 뜻을 몸에 난 상처와 비교하면 쉽다. 상처가 나을 때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일이 무엇이고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보자. 상처를 보며 왜 상처가 생겼는지 돌아보고 후회하고 반성하는 일은 아닐것이다.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그 상처가 덧나지 않도록 소독을 하는 것이고 그 다음엔 어떻게 하면 흉터가 남지 않을지 방법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다.

 진정한 성찰이란 잘못을 뉘우치는 것이 아니라 잘못을 버리는 것이다. 버리면 버려지는 만큼 드러나는 것이 있으니 그것이 바로 진아(眞我)이며 인간완성이다. 인간완성은 억지나 타의로 되는 것이 아니다.

 

잘못을 저지르고 반성하는 것은 상식이지만, 잘못을 저지른 후 바로 반성하는 사람은 지극히 드물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못이 발각된 직후 반성에 앞서 후회를 한다. 그것은 자연스러운 인간의 심리다. 그런 점에서 잘못을 저지른 이들을 억지로 반성시키면 그들은 더욱 그릇된 길로 빠지기 쉽지만, 반대로 반성을 강요하지 않으면 오히려 자발적으로 반성하게 된다.
반성을 시키면 범죄자가 된다 『반성의 역설』 -오타모토 시게키 저

 

대구 남산동에 위차한 마음수련 남산센터에 50여명이 장맛비를 뚫고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명상캠프를 찾았다. 자기성찰_인간완성을 위해 소중한 주말 시간에 기꺼이 뜻깊은 명상의 시간을 가졌다. 본성을 찾아가는 그들의 고요한 여행, 평화로운 마음의 휴식, 새로운 나와의 만남을 위한 자유 의지로... '행복한 명상'이 시작되었다.

 

 

나 자신을 살리는 일에 최선을 다하며

금번 마음빼기명상 캠프는 강사님의 명쾌한 강의와 마음빼기 방법을 새롭게 알게 되었고 나에게도 적용하여 하루 빨리 나 자신으로부터 벗어나야 겠다고 생각했다. 또한 완성될 때까지 꾸준한 노력으로 나 자신을 살리는 일에 최선을 다하며 아직도 이런 좋은 내용의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모르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수고 해주신 강사님과 도움님께 감사 드립니다.
류OO: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 in 대구남산 참가자

자기 돌아보기를 하며 하루 빨리 완성을 하고 싶다

평소에 귀찮고 피곤한 마음이 많이 있는 나였는데 주말 동안 자기돌아보기를 한 것이 후회 없을 정도로 너무 좋았다. 마음빼기 명상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기게 된 것 같다. 매순간 자기 돌아보기를 하며 하루 빨리 완성을 하고 싶다. 빼기 방법에 감사하다.
최OO: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 in 대구남산 참가자


그게 진짜가 아니라는 것을 안 것만으로 감사했습니다

 자기 돌아보기에 앞서서 마음 알기를 진행해 주셨는데 정말로 살면서 단 한번도 볼 수도, 알 수도 없었던 ‘마음’이라는 것에 대해서 고스란히 다 이해시켜 주셨고 충분한 시간을 주시면서 자기 돌아보기를 할 수 있게 해 주셨습니다. 자기 돌아보기를 하는 동안 안내하는 방법대로 나의 산 삶을 돌아보고 또 돌아보면서 이제는 이 모든 사진 속에서 벗어나는 것만 남았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든 것을 내려 놓고 돌아보니 두려움도,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이런 저런 모든 것들은 끝이 나고 한낱 사진 쪼가리가 되고 말았습니다. 그것 자체로도 감사했습니다. 그 사진이 진짜인 줄 알았는데 그게 진짜가 아니라는 것을 안 것만으로 감사했습니다. 자기 돌아보기 후 직접 마음빼기를 하면서는 참으로 희망적이고 다시 한 번 감사해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마음빼기 방법은 정말 대단하고 위대하다라고 생각합니다.
이OO: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 in 대구남산 참가자

 

 

‘나’ ‘너’ 없이 모두가 행복의 나라

이번 ‘자기 돌아보기’ 프로그램을 통해 진짜 ‘나’를 돌아볼 수 있었고, ‘마음 세계’에서 살고 있었음을 확연히 알게 되었다. 인정하기 싫어 피하고 덮어두었던 인간 마음 세계 속에서 즉 내 마음 세계를 돌아보고 인정하고 나니 부끄럽기도 하고 이제라도 알게 됨에 감사한 마음이다. 막연히 내가 잘 되기 위해 시작했던 공부였으나 이제는 ‘나’ ‘너’ 없이 모두가 행복의 나라, 우주마음으로 살아갔으면 좋겠다. 나를 지속적으로 돌아보고 없애어 내 마음 세계로 세상을 보지 않고 하루 빨리 완성이 되어 우주 본 마음으로 세상을 살아가고 싶고 그렇게 할 것이다.
정OO: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 in 대구남산 참가자

비운다는 것은 마음이 평화로워지는 것

함께 한다는 것은 항상 감사한 것이며 나눌 수 있다는 것은 기쁨이며 비운다는 것은 마음이 평화로워지는 것이며 버린다는 것은 원래 마음인 우주 마음으로 돌아가 늘 새로운 마음으로 산다는 것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버리고 비우면 우주 마음으로 산다면 영원한 마음으로 살 수 있으며 그 또한 명상을 통해 체험을 통해 다시 한 번 일깨워 주었으며 마음이 같은 사람들과 함께함이 이렇게 즐겁고 유쾌하고 행복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많은 것을 깨닫고 배우게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정OO: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 in 대구남산 참가자

 

인성이 무엇인지.. 본성이 무엇인지.. 완성이 무엇인지..

지금까지 산 것이 산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동안 얼마나 많은 사진(생각) 속에서 가짜를 진짜로 우기면서 버둥거렸는지 알게 되고 보게 되었습니다. 목표가 뚜렷해졌고 방법을 확실하게 알게 되었으며 실행만 하면 완성을 이룰 수 있으며 끝이 있는 공부라는 생각에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인성이 무엇인지.. 본성이 무엇인지.. 완성이 무엇인지.. 알려주시고 안내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도움님들의 도움이 얼마나 아름다운 모습인지 보았기에 잘 수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오OO: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 in 대구남산 참가자

 

 

마음빼기 방법을 몰랐더라면 아직도 미안한 마음을 몰랐을 겁니다.

 
저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항상 열등감과 자존심과 자기 보호로 가득한 것을 모른 채. 겉으로만 안 그런 척 했습니다. 강사님들의 강의를 듣고 지난 날의 저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진의 노예로 살아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음 빼기를 하면서 나를 돌아보니 산 삶에 나는 이기주의 자면서 스트레스가 많았고 자존심이 많았어요. 거기에 주인공도 나였으며 원인들은 나의 잘못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를 돌아보고 그 상대에게 미안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음 빼기 방법을 몰랐더라면 아직도 미안한 마음을 몰랐을 겁니다. 사진은 가짜이기에 버리면 없어진다는 걸 알게 되면서 사진을 버리니 마음이 훨씬 가벼워졌고 근심, 걱정거리가 없어지면서 나의 마음이 편해 지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자돌보에 진심으로 감사 드리며 1박 2일동안 정말 재미있었고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모든 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장OO: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 in 대구남산 참가자

나의 생각에서 벗어나서 잘 살 수 있을 것 같다

 
마음수련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마음 수련을 하면 내가 지금 살고 있는 삶이 좀 더 나아질까? 언제나 나는 왜 이럴까? 다른 사람은 자기 생활을 잘 해가며 다 좋아 보이는데 나는 무엇인가 침울했다. 그래서 마음수련 명상센터를 찾게 되었고 마음빼기명상 캠프에 참여도 하게 되었다. 강사님의 한마디, 한마디가 나를 나의 이야기를 하는 것 같았다. 그래 난 항상 생각속에 살았고 설겆이를 하면서 머리는 다른 생각을 하고 생각 따로 몸 따로... 그럴 땐 정말 힘들고 그러고 나면 허하고... "나는 지금 뭐하는 걸까?" 의문에 생각에 빠지곤 했다. 이제 나는 그런 나의 생각에서 벗어나서 잘 살 수 있을 것 같다. 아직 알 수는 없지만 우주의 마음으로 진짜 세상에 잘 살아가고 싶다. 지난 6년 동안 가볼까 말까 망설였던 마음수련 명상센터를 좀 더 빨리 왔으면 하는 아쉬움도 남지만 지금도 늦지 않았다고 나에게 말하고 싶다.
이OO: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 in 대구남산 참가자

 

그 누구나가 내가 될 수 있으면 좋겠다

마음 수련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이 너무나 밝은 미소가 아름다운 분을 만나면서 이다. 나도 저렇게 되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에.. 무작정 마음수련 명상센터 문을 열었고 이 자리까지 오게 되었다. 참 따뜻하고 편안하고 미소들이 좋았다. 첨 마음 수련에 대해 설명 듣고 안내를 받았을 때 이럴 수가! 내 몸이 사진기이고 내 머리 속 기억들이 사진이었다. 버릴 수 있는 방법이 있었고 센터에서 열심히 수련하면 누구나 완성이 될 수 있다는 설명에 그 누구나가 내가 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지금 이 순간도 그 방법을 따라 열심히 노력한다. 확실한 방법을 알았기에 열심히 수련하겠습니다. 고통과 스트레스가 가득 찬 인간세상에서 벗어나 영원 불변의 우주마음으로 살기 위해……
조OO: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 in 대구남산 참가자

 

명상을 시작한 아내의 표정이 하루하루 밝아졌다

 
누구나 매한가지이겠지만 나는 항상 어떡하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를 고민해 왔다. 책을 읽으면 마음 속 고통을 공기 중으로 희석시켜 버리려고도 해보고 조그마한 일상의 도도한 삶에 만족하고 감사해 보려고 노력도 해보고 취미생활을 하면서 일상의 스트레스를 잊어버리려고도 해보고.. 갖은 노력을 해보았지만 마음속에는 항상 뭔가 모를 앙금 같은 것이 있었다. 아내가 먼저 마음수련이란 것을 알고 시작했다. 명상을 시작한 아내의 표정이 하루하루 밝아지는 것이 느껴졌다. 내게도 한 번 해보라고 권유해왔다. 나는 마침내 7월의 처음을 마음 수련과 함께했다. 아직은 마음을 빼고 버린다는 것이 좀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분명 가짜 마음, 즉 사진을 빼고 버려야 한다는 것은 확실히 알았다. 완성하여 우주 마음 되는 그 날까지 열심히 정진하려 한다.
이OO: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 in 대구남산 참가자


누구하나 속 시원하게 말해주지 않았던 존재의 이유와 죽음

주말에 쉬고 싶다는 마음과 아이와 함께 해야 하는 의무감이 망설이게 했지만 일단은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론적으로 조금 더 선명해졌고 전문 도움님과의 상담으로 나의 또다른 면을 알게 되었습니다. 왜 그토록 사랑과 인기에 연연했는지.. 상담과 심리학 책들.. 나를 알기 위해 그 토록 발버둥쳤지만 누구하나 속 시원하게 말해주지 않았던 존재의 이유와 죽음 등... 아직 의심도 많고 다 받아들이긴 힘들지만, 일단 내딛은 이 발걸음을 끝까지 해보리라 다짐해봅니다. 순진한 아이의 마음으로 한걸음씩 걷다 보면 그 토록 갈망했던 자유로운 삶이 펼쳐지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김OO: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 in 대구남산 참가자

 

자기 돌아보기 마음 빼기 명상 캠프를 마치며……

본래의 나로 돌아간다. 강사님이 들려준 티벳 주발 소리가 아직도 귀에 울린다. 좋은 감정이든 나쁜 감정이든 담기면 본래의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다 빼고 없을 때 청아한 본래 자기 소리를 들려주는 마음의 원리가 마음에 와 닿았다. 하루 반의 시간이 너무도 빨리 훅 지나가 버렸다. 이런 기회가 있어 나를 돌아보고 나태해지고 마장이 일어나는 마음을 날려버리는 계기도 된 것 같다. 완성의 단계에서 맛 보는 나와 우주가 한 몸 한 마음이 되어 걸어 보고 싶다. 이렇게 소중한 시간들을 마련해 준 마음수련에 감사한다.
조OO: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 in 대구남산 참가자



인간이 사는 것은

행복해지기 위해서가 아니다

 

자 . 기 . 성 . 찰 / 인 . 간 .  완. 성 

 

하나의 완전한 '인간'이 되기 위해서 이다.


 

여러 가지 사건을 겪은  크리스토프는 인간이 살고 있는 것은 행복해지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의 '인간'이 되기 위해서라는 사실을 터득하게 되는 것이다.
『장 크리스토프』(Jean Christophe) 로맹 롤랑 저/출처: 세계문학사 작은사전


 

프랑스 문학작가 로맹 롤랑(Romain Rolland)의 장편 소설 <장 크리스토프>(Jean Christophe)는 어떤 역경에도 꺾이지 않고 인간 완성을 목표로 악전고투하는 영혼을 담을 소설로 유명하며 1915년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그리고...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개혁이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는가 를 토의 하는 심포지움이 이틀에 거쳐 열렸다. 30여명의 각계인사가 참석한 이자리에서 서울대 문리대 한완상 교수는 한국의 대학교육이 미국식 제도를 도입하여 일본식 운영을 해왔기 때문에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하며 여러 제도들을 개선해 가야 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교육개혁의 방향은 철학과 이념을 가진 "인간완성"의 길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출처: 1974년 3월3일자 동아일보

 

40여년 전 제기한 대학교육의 개혁은 아직도 미결 상태인 것 같다. 어쩌면 더 뒤로 퇴화한 한 것이 현실일 것이다. '인간완성'과 '진리탐구의 전당'이었던 대학이 이제는 "취업준비의 장"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경쟁을 멈추고 상생을 위한 인간완성교육이 절실할 때이다. 이에 자기돌아보기는 인간완성을 위한 자기성찰을 진행하고 있다.

 

  인간 완성이란 무엇일까?

 

인간 완성은 '하나'가 되어 '하나'로 사는 것이다.  높고 낮음이 없이, 다름과 틀림이 없이, 나의 앎과 너의 앎이 부딪힘 없이, 바름과 옳음이 싸우지 않으며, 잘나고 못나고가 하나로, 많음과 적음이 하나로, 무엇하나 얽매임 없이 하나로하나로 순리로 하나되어 사는 것이 인간완성이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내가 알고 있는 모든 관념, 개념, 지식 등을 모두 내려놓아야 한다. 모든 것을 비워 버리면 나타나는 본성이 있다. 텅 비어있지만 가득 차 있는 있음과 없음이 하나인 마음이 있다. 바로 이 마음을 가졌을 때 인간은 완성이 될 수가 있다.


  인간완성의 방법

 

인간완성의 방법은 간단하다. 가장 먼저 자기를 성찰하는 것, 즉 자기를 돌아보는 것부터 시작이다. 돌아본다는 것은 자기의 마음을 돌아보는 것이고 그것은 내 뇌 속에 저장된 사진이다. 사진은 진짜일 수 없으며 생명이 있을 수 없다. 이 사진은 세상의 진짜를 눈, 코, 귀, 입, 온 몸을 통해 찍어 뇌에 사진으로  기억하고 있으며 그 안에서 수만 가지 생각이 나온다. 자기가 살아오면서 사진 찍어 둔 그 마음을 보는 것이 자기성찰, 자기돌아보기이다. 그리고 그 사진들을 하나하나 찾아 버리는 것이 마음빼기 명상방법이며 인간완성의 길이다. 인간완성은 더이상 이상적이라든지 철학적이라든지 형이상학적인 것이 아닌 누구나 할 수 있고, 직접 확인할 수 있고,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 닭이 알을 낳을 때 반반 치킨이 아닌 닭이 되라 낳았듯 개구리가 알을 낳을 때 올챙이가 아닌 개구리가 되라 낳았듯 사람이 사람을 낳으면 완전한 사람(전인全人)이 되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닌가.

 


자기성찰이란 반성이 아니라 완성이다.

마음빼기 명상이 인간완성의 길로 안내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