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기성찰이란,

지금 바로 '나'를 만나는 것

 

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in 서울 강남 테헤란



 

 

시간이 모든 상처를 치유한다는 말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상처가 완벽하게 아물 때를 기다린다면 삶을 즐기기에 너무 늦은 나이가 되겠지요.

<마법의 순간> - 파울로 고엘료

 

 

가슴 속에 숱한 사연과 상처를 묻어두고 시간이 약이라며 언젠가 나아지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오늘을 버티고 참고 견디고 있지는 않으신지요... 내일이 오면 좀 더 나아 질거란 기대로  오늘 하루를 희생한 것은 아닌지요... 그러다가 지루함에 덫에 걸린다면 상처가 아물기도 전에 지쳐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파울로 코엘료는 "상실과 고통, 분노는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루한 것만큼은 절대 참을 수 없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지루함 속에 빠지기 전에 더 이상 마음의 치유를 시간에 맡기지 말고 지금 바로 나에게 시선을 돌려보세요. 그것 하나만으로도 정말 놀라운 기쁨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자기성찰이란 지금 바로 나를 만나러 가는 것입니다. 다음이 아니라 지금 바로...

 

 

2016년 7월 09일(토)~10일(일)

지금 바로 자신이 달려가던 길을 Stop! 멈추고, 돌아보기를 위해 40여 명이 서울에 있는 마음수련 테헤란로 우대센터에 모였습니다. 테헤란 센터가 있는 곳은 서울하고도 "강남"입니다. 강남은 어떤 곳인가? 인터넷에 '강남'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을 검색해 보니 "강남 스타일"을 시작으로 "화려함' "비싼 땅 값" "교육 조건이 좋다" "성형외과" "유흥 문화" 등등이 줄을 이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조선의 9대 왕, 성종(, 1457~1494, 재위 1470~1494)에 대한 얘기는 별로 없었습니다. 13살에 왕위에 오른 성종은 25년 간의 재위 기간 동안  "경국대전"등 여러 업적을 이룸으로써 왕조를 안정적 기반 위에 올려 놓은 임금으로 그의 무덤이 있는 곳이 바로 선릉이지만 사람들은 그저 전철역 이름으로만 기억하고 있나봅니다...

 

마음수련 테헤란 센터는 바로 선릉역에 인접해 있습니다. 이곳에서 자기성찰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명상캠프가 열렸는데요. 자기성찰 명상을 하는 강남 사람들의 이야기를 지금 바로 들어보겠습니다.

 

 

 

나를 돌아본다는 것...기쁘고 행복했다

 
나를 돌아본다는 것. 제목만으로도 기쁘고 행복했다. 설레임을 느꼈다. 나는 어떤 모습일까. 내가 스쳐 지나 보낸 나는 진짜 나일까. 늘 공허했던 나는 이제 없다. 이제 진짜 나로 살 수 있다는 것이 믿을 수 없지만 믿을 수 있는 현실이 되었다. 자기를 돌아본다는 것은 돌아본 나는 없어지고 진짜 나로 살아가게 하는 '새로움'의 또 다른 이름이다. begin again
민OO: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in 서울 참가자

 

껍질을 벗은 느낌. 가벼워지는 느낌.

 
자기 돌아보기의 새로운 면은 “꽃들에게 희망을”이 가장 가깝게 다가왔다. 지금까지 번데기로 살아온 나를 버리고 나비로 살면 모든 것에서 벗어나겠다는 생각에 홀가분해졌다. 껍질을 벗은 느낌. 가벼워지는 느낌. 역시 살아야 행복하다. 저에게 이 시간을 마련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멋진 장식의 맛난 음식까지도 큰 사랑이 느껴집니다. 모르고 왔다가 가장 큰 선물을 받고 가네요.
김OO: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in 서울 참가자

 

본래로 돌아갈 수 있다는 믿음이 더욱 깊게 마음에 새겨졌다

 

말로만 듣던 자기 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나를 돌아보니 구체적으로 나를 지배했던 트라우마를 더욱 깊이 있게 돌아볼 수 있었으며 사회자, 강사진할 것 없이 진심으로 '참'을 설명하여 함께 우주마음으로 살고 싶어 하는 것이 느껴졌다. 더욱이 강의 하는 동안 그리고 돌아보기 시간 동안 '듣는 습관'들도 발견할 수 있었고 그 습관조차 없앨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주신 분께 진심으로 감사했고 본래로 돌아갈 수 있다는 믿음이 더욱 깊게 마음에 새겨졌다. 수고하셨고 감사합니다.
김OO: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in 서울 참가자


든든한 자신감, 믿음 같은 게 생겼다.

근심, 걱정의 실체를 알게 되었다. 생각지 못했던 지난날의 기억들이 많았다. 제대로 나를 돌아볼 수 있었던 값진 기회였다. 나도 모르게 덮어두고 신경 쓰고 싶지 않았던 것들을 제대로 마주할 수 있었다. 돌아보는 것 제대로 해보는 게 처음인 거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새롭고 도 새삼스러웠다. 해야지 하고 생각만 했던 걸 하게 되어서 너무 좋았고 모든 일을 이렇게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든든한 자신감, 믿음 같은 게 생겼다. 하루 이틀로 이 경험을 끝낼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 새 마음으로 돌아보기를 시작하는 계기가 되는 소중한 1박 2일이였다. 감사합니다.
주OO: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in 서울 참가자

 

 

자기를 돌아보고 빼는 일이 조금 더 쉬워질 것 같습니다

화, 분노가 일어날 때 그 원인을 몰랐습니다. 찾아보려고 해도 못 찾았던 그 원인! 마음수련 먼저 하신 분의 체험담을 통해 그 원인이 내가 들었던 칭찬, 내 습성의 성실함에서 나오는 것임을 알았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조금 더 바뀔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짧은 기간 축약된 강의를 통해서도 정말 나는 가짜고 내가 가진 모든 것들이 다 가짜 임을 다양한 예시와 비유를 통해서 알려주셔서 감사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자기를 돌아보고 빼는 일이 조금 더 쉬워질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박OO: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in 서울 참가자

 

마음이 긴 숨을 쉬고 행복한 웃음이 나옵니다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가짜 사진(과거의 아픔, 상처, 열등감)에 현재 나의 삶이 두렵고 무겁고 불행하다 고만 생각해 우울하게 보냈습니다. 미래도 불안하고 삶이 참 힘들고 좌절과 절망적이였는데 ‘자기 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을 통해서 없는 가짜 마음 사진을 빼기해서 버리고나니 마음이 가볍고 이제 환하게 웃을 수가 있고 시원해졌습니다. 행복이란 바로 이런 건가 봅니다. 머리 속에 복잡하게 저장된 사진들. 암울하고 힘들었던 과거 영상들이 나를 지배하고 나를 힘들게 하고 외롭고 고독한 어두운 방에 갇히게 했는데 이제 숨을 쉴 수 있게 됐습니다. 이 사진들을 빼고 나니 맑은 마음이 긴 숨을 쉬고 행복한 웃음이 나옵니다. 감사합니다. 진심으로 나를 돌아보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김OO: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in 서울 참가자

 

어느새 80이 훌쩍 넘어버렸다. 시간이 약이라며 견뎌온 세월이 속절없다... 마음의 무게만 더했더라... 그러나 이제라도 나를 돌아보고 '참나'를 찾으니 더이상 바랄 것도 생각할 것도 없다. 이제 내가 할 일은 오로지 이 세상 사람들이 하루라도 빨리 자기를 성찰하고 참 자기를 만나 진짜 행복하게 살아 갔으면 하는 마음으로 사람들에게 마음수련을 알려주는 일 밖에... 오늘 이렇게 나를 돌아볼 수 있게 해주신 모든 분들게 감사 감사할 뿐이다. -김OO

 

 

빼기를 한 후의 그 후련함. 그제서야 숨이 쉬어짐에 안도감

 
자기 돌아보기는 빛이 보이는 터널이었다. 어둠 속에서 아무 것도 보이지 않고 왜 힘든지도 모른채 그냥 있다가 빛을 보고 그곳을 향해 움직일 동기부여가 되었다. 내가 지금 있는 곳이 답답하고 허할지라도 목표를 향해 그 빛을 놓치지 않겠다. 빼기를 한 후의 그 후련함. 그제서야 숨이 쉬어짐에 안도감, 감사함을 느끼며 생활 속에서 계속 빼기함을 잊지 않겠다. 현재의 나의 상태를 알 수 있었다.
박OO: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in 서울 참가자

 

 


 가짜라 버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게 너무나 놀라웠습니다

지인들의 적극 추천으로 참가하게 된 자기 돌아보기 명상 캠프는 저에게 하나의 크나 큰 선물이었습니다. 바쁘고 힘들게 경직된 삶을 살아왔던 저는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내가 왜 이렇게 살고 있는지 앞으로는 어떻게 살아야 할지 누군가 알려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이 세상 그 어디세서도 그 답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심신이 지쳐있던 저는 잠깐 한국에 들렀다가 한동안 제 스스로에게 새로이 도약할 수 있을 만큼의 힘을 키우고자 이런 저런 방법으로 시도해보던 차 우연히 마음수련을 만나 시작하게 되었고 이번에 자기 돌아보기를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의 지금까지의 산 삶과 그 속에서 나온 생각들이 나 자신이 되어있었고 그 자기와 그 마음들이 모두 가짜라 버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게 너무나 놀라웠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버려지는 것을 체험하면서 자기에서 벗어나 진정 완성된 참인간으로 모두와 함께 참사랑하면서 영원히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점이 너무 고마웠습니다. 프로그램 내내 온 정성을 다해서 도와주신 강사님들, 스텝분들과 같이 참여한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앞으로도 자기 돌아보기를 게을리 하지 않고 빼기를 하면서 감사함 잊지 않고 살겠습니다.
황OO: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in 서울 참가자

 

빼기 명상은 나를 행복하게 하고


삶의 긴 여정에서 쉬지 않고 바쁘게 달려가기만 했던 길에서 잠시 걸음을 멈추고 지나온 길을 되돌아보고 반추(성찰)해본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앞으로의 남은 시간에 내가 무엇을 어떻게 하고 살아가야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어 너무 좋았습니다. 남만을 바라보고 시비 분별한 삶에서 나를 바라보니 세상 모든 일들이 내 마음에서 원인이 발생함을 알았습니다. 빼기 명상은 나를 행복하게 하고 재 주변의 모든 사람, 더 나아가 인류 전체를 참으로 행복하게 만드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감사하고 감사하며 또 감사합니다.
OOO: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in 서울 참가자

 

모든 것은 나로 인해서 생긴 문제라는 것을 알았다


1박 2일 동안 자기 돌아보기를 하면서 어렸을 때부터 나이순으로 산 삶을 떠올려 보았다. 어렸을 때부터 우리 집은 하루도 편안한 날이 없었던 것 같다. 부모님은 서로 마음에 안 든다고 매일 언성을 높기 일쑤였고 자식이 잘못하면 윽박지르고 매로 다스리는 기억 밖에 없다. 한 번도 따뜻하게 자식들을 감싸고 희망과 용기를 주는 일은 없었던 것 같다. 어릴 때 자라온 환경의 영향을 받아서 나는 항상 기가 죽어있고 불안 초조한 나날이었다. 내 주장 한번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상대방의 눈치만 보고 살았다. 어떤 때는 내가 왜 이렇게 살아야하는지 고민도 해보았다. 그렇지만 해결의 실마리는 찾을 수 없었다. 스트레스와 불안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쌓여만 갔다. 그러다가 마음수련을 만나 자기 돌아보기를 하면서 모든 것은 나로 인해서 생긴 문제라는 것을 알았다. 나 자신이 나를 구속시키고 있으면서 남 탓만 하고 살아왔고 산 삶이 가짜의 사진이라는 것을 알고 마음빼기를 했다. 가짜의 사진을 버릴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다.
김OO: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in 서울 참가자


 또 다른 실천을 위한 첫 걸음

마음알기, 자기 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를 마무리하며... "내가 왜 태어났고" "누구이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 지" 돌아보고 마음 정리하는 시간이 되었다. 이제 또 다른 실천을 위한 첫 걸음이다. 세상을 위하여 나의 마음을 빼고 세상마음으로 살아가는 걸음마를 더불어 배우고 실천하는 시작점에서 참 감사한 마음으로 정리한다. 고맙습니다.
윤OO: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in 서울 참가자

 


당신의 꿈이 시들어 가고 있다는

첫 번째 징후는...

 

 

자기성찰은 ... 지 . 금 . 바 . 로

 

"지금은 내가 너무 바빠서......"

라는 말을 내 뱉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당신의 꿈이 시들어 가고 있다는 첫 번째 징후는 당신이 이런 말을 내뱉기 시작할 때 나타납니다. "지금은 내가 너무 바빠서...." 파울로 코엘료가 한 말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순간은 언제일까요??? 바로 지금 이 순간입니다! 가장 중요한 이 순간에 나는 너무나 바쁩니다. 정신없이 바쁘기만 합니다. 그래서 내 마음이 어떤 상태인지 조차 모르고 그저 바쁘기만 합니다. 미래의 꿈과 성공, 행복을 위해 언제나 지금 이 순간"은 바쁨 속에 그리고 일 속에 스트레스 속에 빠져있습니다. STOP!!! 지금 바로 멈춤!!! 그리고 정신을 차리고 '나'를 살펴보십시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 '나'가 나로부터 외면당하고 있습니다. 잠시 멈추고 내 마음에 귀를 기울여 보세요. 지금 바로...


  지금 바로 그리고 이 순간

 

오래된 얘기지만 "패자는 시간의 수레바퀴를 쫓아 가는 사람이고 승자는 시간의 수레바퀴 옆에서 같이 걸어가는 사람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금 너무 바빠서 자기를 돌아볼 수 없다고 말한다면 분명 나는 가장 중요한 나를 잊고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파울로 코엘료가 말하듯 당신의 꿈이 시들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나는 도대체 무엇을 위해 바쁜 것인가?" 지금 바로 성찰해봅니다. "먹고 살기 바빠서..." "좋은 것은 알지만....현실이라는 게..." 이런 말들을 하며 살지만 진짜 바쁘게 해야 할 일, 무엇보다 우선 해야 할 일, 바로 자신을 찾는 일은 생각 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이 순간에 나는 무슨 생각을 하고 있으며 무엇을 위해 바쁜가 성찰해 보세요

 


  침묵의 시간, 성찰의 시간

 

가만히 눈을 감고 차분하게 앉아봅니다. 아주 이상한 일이 일어날 거예요... 분명히 나 혼자 있고 눈을 감고 가만히 있는데도 불구하고 내 머리 속은 고요해지지 않습니다. 말이 많습니다. 시끄럽습니다. 당신은 그 생각의 소리들을 멈추기 위해서는 또 다른 생각을 해야 만 합니다. 화두를 가지거나 숨에 집중하거나 외부의 다른 것을 떠올리거나... 그리고 집중이 깊어 질수록 머리 속도 고요(평화)해 질 것입니다. 그러나 눈을 뜨고 집중이 흐트러지는 순간 내 머리 속은 또 다시 요란해 집니다. 돌아보면 그간의 침묵은 침묵이 아니라 외면이었던 셈입니다. 진정한 침묵과 고요(평화) 생각을 다른 생각으로 돌리는 것이 아니라 내 뇌 속에 들어 있는 그 생각의 원인을 찾아 버리는 것입니다. 저기성찰-자기돌아보기란 바로 그 뇌 속에 들어 있는 생각의 원인, 뿌리가 무엇인가를 보는 것이고, 마음빼기 명상은 그 기억된 생각들을 버리는 것입니다. 지금 바로 시작해 보세요.


마음빼기, 버린다고 해서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벗어날 뿐이다.

'지식'이 사라지면 '지혜'가 샘솟는다. 이것을 가로막는 것이 '내 생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