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기성찰,자기돌아보기

내 생애 또 하나의 축복

44차 자기돌아보기 주말 명상캠프



 

 

  

내 삶에 또 하나의 축복이 다가온 것

1박2일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 프로그램으로 확실히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나만의 고민이 나만의 것이 아니라는 것, 마음을 찾아온 사람이 이리 많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앞으로의 시간이 기대된다.(...) 값진 마음이 되기 위한 노력도 만만치 않겠으나 이곳에 운명적으로 이끌려 온 내 삶에 또 하나의 축복이 다가온 것임에 분명하다. 환갑이 되어 진정 앞으로 남은 생에 내 마음의 주인이 나 자신이 되고자 헤매고 찾아낸 마음수련은 내 삶 전체에 또 하나의 소중한 방점을 찍는 계기임에 분명하다. 진정한 나의 주인이 내가 되는 날, 주변과 세상과 함께 하고 싶다.
박OO: 44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본성은 끊임없이 그대와 대화를 나누고 있지만, 그대는 수다에 너무 몰두해서 본성의 부드러운 목소리를 듣지 못한다. 자신을 조용하게 만듦으로써 내면에서 말하는 본성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명상이란 무엇인가> OSHO

 

내 영혼이 그들의 이야기에 힘을 얻고

답답한 마음을 가지고 여기 논산을 도착해...(1박2일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에서)감동을 크게 받았던 때는, 마음 비우기를 성공하신 분들의 실제 사례를 들었을 때였다. 내가 평소에 공감하던 모습도, 고민들도, 그들이 한 때 심각하게 힘들어 했던 것이었다는 것, 그리고 솔직한 대화에서 진심으로 나는 느꼈던 것 같다. ‘나도 저렇게 될 수 있다. 그들처럼 진심으로 현실의 순간들을 우주의 마음을 가지고 행복해할 수 있다’라는 희망을 말이다. (...) 영혼이, 내 영혼이 그들의 이야기에 힘을 얻고 공감을 받고 있었던 모양이었다.(...) 나는 이제 될 때까지 해보려고 한다. 내 영혼에 용기를 싣고서.
조OO: 44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새로운 삶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임을 확신

불안하고 우울할 때면 본능적으로 자신을 돌아보곤 했습니다. 하지만 문제의 답을 찾지 못하고 다른 곳에서 방황하다 끝내는 날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인생의 새로운 출발을 하려는 지금, 마음수련을 통해 새로운 자신을 만들어 찬란한 미래를 열고자 합니다. 1박2일 자기돌아보기 명상 캠프에서 그 가능성의 빛을 찾고 갑니다. 마음의 문제를 다스릴 수 있다는 것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고, 마음빼기 명상을 통해 앞으로 나의 진짜 모습을 찾는다면 새로운 삶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수고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김OO: 44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내 방식을 고수하며 거기에 머무르고 있지 않을까

(1박2일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를 통해) 그 동안 나도 내가 보고자 하는 것, 듣고자 하는 것만 보고 듣고 느끼고 내 방식을 고수하며 거기에 머무르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자기의 마음을 들여다보면서 내 머릿속에 남아있는 즐겁고 좋았던 기억들도 떠올랐고 나를 괴롭혔던, 슬펐던 힘들었던, 어쩌면 다시는 떠올리고 싶지 않던 애써 묻어놓았던 기억들도 같이 올라왔음을 부인할 수 없다. 아직은 이제 막 100m 달리기의 출발선에 서 있지만 언젠가 결승점에 도달해 있을, 변화된 나의 모습을 기대해본다.
OOO: 44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가슴앓이 하면서 인생을 다 허비하고 살았다

세상의 분노가 다 내 것인 것처럼 누구에게도 표현하지 못하고 생계형 웃음만 지은 채, 가슴앓이 하면서 인생을 다 허비하고 살았다. 문득, 눈을 떠보니 세상 헛살은 느낌이 들면서 하루하루 힘들게 산다. 분노 조절, 우울 장애, 어느 누구에게 던지면서 살 것인가, 그 또한 어느 누구 받아주고 안아준다 말인가. 허무하다. (...) 그냥 훌쩍 떠났다. 많은 것을 바라는 것도 없이 마음수련이 어떤 의미인지도 모르고 버스를 탔다. 도착하는 길에서부터 산의 냄새기 좋았다. 아직도 자기돌아보기 할 때 다른 생각이 끼어들지만 긍정적인 마음으로 마음수련 지역센터에 가서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지OO: 44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진정한 제 자신을 찾고 온전한 저로 살아갈 수 있는 출발점 

오랫동안 감정노동자 직군에 일하면세 제 스스로에 대한 사진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감정까지도 모두 다 제 안에 쌓이고 쌓이는 느낌이라 답답했는데 마음수련해서 이 모든 것들을 뺄 수 있고 빼내어야 한다는 사실에 안도했고, 희망을 느꼈습니다. 타인의 시선에 좌지우지 되지 않는 진정한 제 자신을 찾고 온전한 저로 살아갈 수 있는 출발점이 되어준 이 시간, 그리고 같은 고민을 가지고 함께 시간을 보낸 많은 분들에 대한 의지를 영양분 삼아 앞으로 흔들리지 않는 명상의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도 얻고 갑니다.(...) 앞으로 달라질 제 삶과 인생이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이OO: 44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더 늦기전에 용감하게 진짜 마음을 찾아

내 인생이 그런대로 잘 살아오고 나름 행복했다고 생각했고 주변은 편안하고 세상은 그럭저럭 아름답고 주변도 행복할 거라고 생각했었다. 지나온 세월이 순탄한 것만은 아니었지만 내 식대로 열심히 노력했고 잘 극복했다고 여겼다. 그러나 언제나 한켠에는 알 수 없는 불안함도 있었고 주변에서의 삐걱거리는 소리나 불평도 있었지만 지금의 평온을 깨기 싫어 봉합하면서 살아왔다. (...)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 이제 거짓된 행복이나 가짜 나를 버리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해야 할 때이다. 더 늦기전에 용감하게 진짜 마음을 찾아 용맹정진해보자. 나는 용감한 사람이다. 늦었다고 생각하는 이 순간이 가장 빠른 시점이다.
노OO: 44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자기성찰, 자기돌아보기

 

마 . 음 . 빼 . 기 . 명 . 상

 

내 생애 또 하나의 축복

 



본성은 끊임없이 그대와 대화를 나누고 있지만, 그대는 수다에 너무 몰두해서 본성의 부드러운 목소리를 듣지 못한다. 자신을 조용하게 만듦으로써 내면에서 말하는 본성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명상이란 무엇인가> OSHO


  내 생애 또 하나의 축복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그것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그러나 내 안에는 너무나 많은 것들이 득실거리며 소리를 내고있다. 나는 무수한 소리들과 수다를 떨고 있지만 정작 '나'의 소리, '본성'의 소리는 듣지 못하고 있다. 마음을 쉬게하라. 그래야 내면의 그 부드러운 본성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마음의 휴식은 '성찰'이다. 44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명상 캠프에 참가한 이들은 마음의 휴식, 자기성찰을 통해 내면의 소리를 듣게 되었다고 말한다. 내 안에 잠들어 있는 거인, 우주만한 나를 만나는 것, 내 생애 또 하나의 축복이다.

 

 

자기성찰,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내 생애 또 하나의 축복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