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8 행복 기업(氣up)프로젝트 마음빼기 명상캠프 후기


 

지난 8월 24일~25일 이틀간 전인교육센터에서 행복기업 프로젝트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명상캠프가 열렸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충북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가 고용노동부와 충청북도의 지원을 받아 주최하는 프로젝트로, 충북지역 중소기업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직장문화를 위해 진행한 것으로 이번 교육에는 옥천지역의 3개기업과 괴산지역의 1개 기업에서 총 31분이 함께 참가한 아주 의미있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예보되었던 태풍도 비켜간 교육현장, 어땠는지 함께 보실까요? ^^

 

 

 

 

먼저 본격적인 교육이 시작되기에 앞서서,

이 교육을 주최하고 준비해주신 옥천여성취업지원센터의 강소연실장님과 괴산여성취업지원센터의 박주영 실장님의 인사로 시작했습니다. 

 

여성근로자들의 취업지원역할을 함에 있어서, 단순한 구직지원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 직장문화가 개선되고 행복한 조직이 되어, 즐겁게 일할 수 있기를 바라시며 진심으로 도와주고자하는 마음이 느껴졌습니다.

 

담당자님들의 인사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캠프가 시작되었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지친 근로자들의 몸과 마음이 진정으쉴 수 있는 시간!!

 

남탓이 아닌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

 

불평과 불만이 아닌 소통과 행복이 시작되는 시간!

 

자기돌아보기_명상캠프가 시작됩니다~^^

  

 

드디어 시작된 행복기업 프로젝트!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명상캠프

   

첫 시작은 이경재 원장님의 오리엔테이션으로 시작되었습니다.

 

1박2일 간 진행될 명상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를 들으며 우리 팀 사람들과 인사를 나누며 서로 친해지는 시간입니다 ^^

 

 

 

이어서 본격적으로, 마음의 형성 원리에 대한 재미있는 강의를 듣는 <마음알기> 시간입니다.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들...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는 받고 있지만... 그 스트레스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지 못합니다.

 

마음알기 시간에는 전인교육센터의 임영진 교수님이 사람의 마음이 어떻게 형성이 되는지, 갈등과 스트레스의 원인은 무엇인지, 누구나 알기 쉽게 재미있는 강의로 설명해주셨습니다.

 

 

마음에 대한 강의를 들은 후에는, 야외로 나가 시원한 숲 속에서 숲힐링을 했어요!!

 

비가 그친 숲 속에는 선선한 바람이 불어 참 시원했습니다.

 

천천히 산책하며 내 마음에 집중해보고, 복잡한 생각을 내려놓고 자연의 소리에도 귀기울여보고,

 

바쁜 삶에서 잠시 벗어나 시원한 숲 속에서 하는 나를 돌아보는 명상은, 오롯히 나와 마주하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교육의 하이라이트인 마음빼기 명상 시간

 

마음은 돌아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비우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돌아본 마음을 시원하게 비워내는 참가자들!!

 

각자 집중해서 마음빼기 명상을 한 참가자들은 마음이 버려진다는 것을 체험하고는 다들 놀랍다는 반응이었습니다. ^^ 

 

참가자들은 마음빼기 명상 후 실제로 어떤 변화를 겪었는지 함께 볼까요?

 

 

처음엔 직원들의 의식개선을 위해 인솔자 모드로 참여했으나 명상, 마음빼기를 통해 오히려 나 자신이 위로 받고 갑니다.

사회생활 시작할 즈음부터 만들고 지키며 살았던 나 스스로가 만든 규칙, 원칙들이 오히려 스스로를 힘들게 하는 원인이었음을 알게 된 것이 기쁘기도 하지만 삶의 반을 넘게 행하던 습관들을 버리고 바꾼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겠다는 걱정 또한 듭니다.

스스로 돌아보기, 이 하나만으로도 나와 가족, 직장 등 주변에 대한 긍정적 효과로 돌아옴을 알았기에 돌아보는 자의 삶을 한 번 살아보려 합니다.

행복기업 프로젝트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이ㅇㅇ   

 

 

처음 올 때는 교육이라 해서 많은 부담을 가지고 왔는데 명상을 하면서 나 자신을 객관적인 시선으로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갖고 다른 사람을 대할 때 나라는 잣대를 가지고 사람을 평가한다는 걸 알게 되어 상대에게 무례함과 불편함을 주었다는 것을 깨닫고 마음빼기를 통해서 좀더 객관적이고 폭넓게 세상을 대하고 남을 대할 수 있는 시선을 배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명상을 통해 나를 돌아보고 마음빼기를 통해 좀더 발전하는 나로 태어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행복기업 프로젝트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황ㅇㅇ  

 

 

명상을 하기 전 항상 남 탓만 했는데 명상을 알고나서는 항시 "나"가 문제였다는 걸 깨달았고 앞으로 어찌해야하는지 방법을 찾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행복기업 프로젝트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김ㅇㅇ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고, 돌아본 마음을 비우기만 했을 뿐인데,

 

더 이상 남탓이 아닌 나 스스로에게서 문제의 원인을 찾기 시작한 참가자들의 변화가 정말 놀랍습니다!! ^^

 

 

 

 

다음은, 안무전문가 이항우 강사님과 함께하는 힐링체조 시간입니다.

 

평소에 굳어있는 몸이 풀리며 마음도 함께 열리는 신통방통한 시간 ^^

 

 

 

<갤러리 워크>

 

그림으로 내 마음을 돌아보며, 서로 도와주는 훈훈한 시간!

 

그 동안 나도 몰랐던 나의 마음을 표현하며 나에 대해 점점 더 알아갑니다.

 

명상전문가와 함께하며 서로 도와주는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어느새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알게됩니다 ^^

 

 

 

<그룹활동>

 

1박2일 동안 스스로를 돌아보며 느낀 점을 그룹워크를 통해 나누며, 회사와 개인의 발전 방향도 스스로 찾아보는 유익한 마무리 시간입니다. ^^

 

 

참가자들은 스스로를 어떻게 돌아보고 느끼셨는지 체험담을 함께 볼까요?

 

 

 

제가 5년 이상 근무하면서 평소 각자의 작업공간에서 어두운 얼굴과 표정으로 일에 찌들어있는 직원들의 모습이 안타깝단 생각을 많이해왔지만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몰랐습니다.

마음빼기 캠프를 통해 밝은 웃음을 되찾은 직원분들 모습이 신기하기도 하고 반갑기도 합니다.

월요일 변화된 출근 길이 기대됩니다.

행복기업 프로젝트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이ㅇㅇ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명상.

앉아 있는 것도 힘들었고 허리도 아파왔지만 나 자신을 도아볼 수 있는, 또 한 자세로 앉아 있을 수 있다는 나 자신도 보게 되었다.

마음빼기로 살아온 순간들을 비우고 나니 머릿속이 하얘지는 것을 느꼈다.

일상 생활로 돌아가서 실천해 볼 수 있다는 자신감도 들었다.

마음도 한결 가벼워졌다.

신랑과 아이와의 통화도 한결 부드럽게 말하는 나 자신을 보게 되고 긍정적인 생각들이 머릿 속으로 든다.

또한 현장 일터로 돌아가서도 직원들 간의 소통, 선입견, 이러한 것들을 보지 않고 있는 그대로 진짜 마음으로 사람들을 대해 볼 것이다. 행복하고 유익한 시간이었다.

모든 것은 나 자신으로 부터 시작되는 것 같다.

행복기업 프로젝트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안ㅇㅇ 

 

 

회사 권유로 오게 되었지만 처음의 반감과는 다르게 캠프에 참여하신 타 회사분들과도 좋은 분위기에서 지낼 수 있었습니다.

명상이란 걸 쉽게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겼었는데 1박 2일 마음빼기 명상을 하고 나니 무언가를 버린다는 것. 오롯이 그것에만 집중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느꼈습니다.

명상을 통해 나 자신을 성찰하고 마음의 여유를 찾을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이런 제 생각과 마음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해주고 싶은 생각이 간절하네요.

생각지도 못했던 정말 뜻깊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여러 도움님들과 원장님께 감사드립니다.

마음빼기를 통해 행복한 삶을 살아보겠습니다.

행복기업 프로젝트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안ㅇㅇ  

 

 

앞만 보면서 달려온 삶에서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된 것 같다.

처음 시작은 지루하고 힘들고 모든 것이 적응도 안되고 힘들었지만 1박 2일 명상을 하면서 나 자신을 다시 한 번 생각하고 나 자신에 대해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 것 같다.

가족과 직장에서도 남 탓만 하고 나 자신에 대해서는 내 탓이라는 나 자신에게도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하지 못한 것 같다.

이 곳에 있으면서 가족과 직장 모든 곳에서 남을 배려하고 이해할 수 있는 마음이 생긴 것 같다. 가족들과도 이 캠프에 참여하고 싶고 다른 분들에게도 추천해드리고 싶다.

행복기업 프로젝트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정ㅇㅇ  

 

 

어제 태풍 "솔릭"을 뚫고 이곳 교육장에 왔을 때 이 곳은 언제 무슨 일이 있었냐는 듯 평온하고 조용했습니다. 내 마음이 그러했습니다. 태풍 "솔릭"의 자세로 왔는데 무언가에 쫓기듯 하루하루가 버거운 시간들을 살아가는 것이 너무 힘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언제 그랬냐는 듯 평온하고 조용해진 마음이 느껴지네요! 한 번의 시간과 교육이 변화의 끝은 아니지만 새로 시작할 수 있는 용기를 얻어갑니다!

나를 돌아봐야하는 이유를 찾아갑니다~

나를 힘들게 했던 것들은 모두 내가 가두어 놓은 감정들이었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나 자신이 돌아보고 빼내어야 한다는 사실 하나가 이렇게 마음을 편아하게 해줄 수 있는지 신기할 뿐입니다.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삶의 중요한 도구를 만들어 갑니다.

행복기업 프로젝트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박ㅇㅇ  

 

 

처음 명상교육이라 하여서 아~~ 지루한 교육이 시작이구나 라는 마음이 앞섰습니다. 하지만 처음이 힘들었지만 한 시간 두 시간 얼마나 흘렀을까.

어느새 마음 빼기라는 명상에 내 자신의 과거와 현재와 그리고 나쁜 습관 등등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으며 마음빼기라는 캠프에서 내 자신을 돌아보며 반성과 고쳐야 할 습관 등 많은 것을 득하여 돌아가는 좋은 경험이었던 거 같아서 37년을 살면서 저에게는 참 값진 경험이 되었다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행복기업 프로젝트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남ㅇㅇ  

 

 

명상에 관심을 갖고 책도 읽고 직접 체험을 해본지 1년 정도 됩니다. 그러나 결코 쉽지 않았고 방법을 찾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중 직장 업무와 연계하여 마음빼기 명상캠프를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지역의 근로자들이 아니 우리나라의 직장인들이 거의 대부분 업무에 소진되어 있지만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르고 마냥 스트레스 속에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얼마만큼 돈을 들여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고 명강사의 교육을 받은들 그 마음이 해소되지 않는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고민 끝에 명상을 통해 자기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해주면 좋겠다 생각했고 지금 이 시간까지 체험하게 된 것입니다.

근로자들의 행복을 위해 운영할 사업이지만 저 또한 귀중한 체험을 하게 되어 저에게도 새로운 시간이었고 그동안 내가 고민하고 있던 것이 조금은 풀리는 듯합니다.

그리고 참가자들의 행복해하고 만족해하는 모습에 가슴 벅찹니다.

행복기업 프로젝트 마음빼기 명상캠프 교육 담당자 강ㅇㅇ  

 

 

   함께한 기업의 참가자분들 모두, 건강하고 활기찬 기업문화로 발전시켜 충북지역 뿐만아니라 대한민국 모든 기업의 행복한 롤모델이 되실 수 있도록 전인교육센터가 함께하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