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8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치유명상


 

지난 5월 말 전남공무원교육원에서 있었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치유명상 1기>에 이어서 7월에는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치유명상 2기> 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과정의 목적은 평소 전라남도 도민들을 위해 열심히 일하시는 우리 전남지역 공무원들이 바빴던 일상에서 벗어나 명상을 통해 스스로의 마음을 돌아보고 비움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스스로 치유될 수 있도록 하는 의미있는 교육이었습니다.

 

지난 1기 때와는 다르게 이번 2기 때는 전라남도 장흥에 위치한 우드랜드에서 진행을 했는데요, 참가자분들이 1박2일 동안 어떤 과정을 함께 했는지 같이 보실까요?

  

 

 

강의는 우드랜드 근처 목재산업지원센터 세미나실에서 진행했습니다.

 

 

첫 시작은 전인교육센터의 임영진교수님이 함께해주셨습니다.

 

이번 교육에 함께한 참가자들과 서로 인사를 나누고, 이번 과정에 대한 기대를 나누는 오리엔테이션 시간!

 

 

그리고 이어서 명상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도 누구나 알기 쉽도록

마음빼기 명상이 무엇인지, 마음이 무엇인지 재미있고 명쾌하게 알려주셨습니다.

세상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마음에 관한 아주 유니크하고 스페셜한 강의입니다!!

 

 

다음은 굳어있는 몸을 풀며 마음을 열고 긴장을 푸는 시간입니다.

 

최근 아침마당 출연 후 여기 저기 정말 부르는 곳이 많아진 우리 이항우 댄스강사님!!

 

이항우 강사님만 나타나면 참가자들의 얼굴이 아기미소처럼 밝아진다는 건, 안비밀 ㅎㅎ

 

전남공무원교육원에서도 즐겁게 힐링체조를 함께해주셨습니다.

 

 

숲힐링 시간

 

이렇게 화창한 날씨에 우드랜드에 왔는데 실내에서만 명상할 수 있나요?

 

나들이 가듯이 나와 우드랜드의 힐링숲으로 향했습니다. ^^

 

 

통찰력의 비밀을 알 수 있는 생각 내려놓고 걷기와 세상의 소리 듣기

 

엄청난 집중력을 자랑하는 이 번 기수 참가자분들은 시종일관 침착하게 프로그램을 잘 따라하셨어요!!

대단해요~ 짝짝짝!!

 

 

이어서 본격적으로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는 자기돌아보기 명상시간

 

이즈음...

 

참가자들은 스스로를 돌아보고 어떻게 느끼셨는지 체험담을 잠시 볼까요?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타인의 눈을 통해 인정받기를 원했고 내가 원했던 만큼의 인정을 받지 못했을 경우 상대방에게 비호감과 반감을 스스로 만들었지 않았나 되돌아보게 되었다.

사소한 일에 많은 감정들을 소모하고 논쟁하는 시간들을 필요이상으로 가졌다.

나 스스로를 너무 과대포장했고 과시하려고 했으며 그러한 것들을 기준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그 만큼의 수준과 목표달성을 요구했었다.

이러한 자신을 명상을 통해 찾아내고 버리고자 하니 어찌 마음이 즐겁지 아니하고 가볍지 않겠습니까?

좋은 교육 그리고 열정적인 강의 내용에 감사 드립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아름다운 삶을 살아가면 좋겠습니다.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 치유명상 프로그램 참가자 강ㅇㅇ 

 

 

처음에는 집중력이 떨어져 나를 돌아보는데 시간이 15분정도 소요되었는데 여러 번 하다 보니 시간이 단축되어갔다.

명상을 하다 보니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었다.

나의 이기적인 면과 겉과 속이 다른 모습 등 하나하나 가짜 사진들을 버리다 보니 왠지 모르게 마음이 가벼워지고 상대방을 더 이해하게 되었다.

그동안 내가 아는 지식의 잣대를 가지고 상대방을 평가한 모습이 부끄러웠다.

아직은 초월단계가 아니지만 내 이웃을 내 동료를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이 생겼다.

교육을 마친 이후 집에 돌아가서 꾸준한 명상을 통하여 새로운 나의 변화된 모습을 기대해보며 내 남편에게도 적극 권장하겠다.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 치유명상 프로그램 참가자 민ㅇㅇ 

 

그 동안 한번도 나를 돌아보지 못했던 것 같다.

이 교육을 통해서 나를 돌아보게 되었고 이것을 반복하다 보니 생각지도 못했던 모든 일들이 잔잔하게 떠올라왔다.

앞으로 더욱 반복하고 반복하다 보면 더 나은 나를 찾을 수 있을까 기대해본다.

이 교육을 받음으로 인해서 밝아진 나의 모습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는 것 같다.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 치유명상 프로그램 참가자 이ㅇㅇ 

 

 

퀴즈를 풀며 알아보는 명상이야기

 

이튿날에는 전인교육센터의 이경재 원장님이 오셔서 마음에 대한 중간개념 정리 강의를 해주셨어요!

 

심리학 박사들도 풀지 못할 문제를 2일차 참가자들은 척척 풀어낸답니다.

 

이쯤되면 마음 박사라고 해도 되겠지요? ^^

 

 

 

마음의 원리 알기 두번째 시간과 마음빼기 명상실습

 

 2일차 교육의 하이라이트인 시간입니다.

 

본격적인 마음빼기 시간을 통해 참가자들은 돌아본 마음을 쑥쑥 빼서 없앱니다.

 

이쯤... 마음빼기를 통해 마음에 어떤 변화를 얻으셨는지 참가자들의 소감을 함께 보겠습니다.

 

 

내 인생의 과거를 진지하게 돌아볼 수 잇는 아주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그 동안 살아오면서 내 주관적인 사고와 판단이 온통 나를 지배하고 있었음을 새삼 깨달았다.

빼기명상이라는 다소 생소한 영역에 입문하게 되어 중년이 된 내 인생에 희망이 되었으면 하고 바래본다.

이는 나의 의지에 달려있어 보인다.

퇴소 이후 생활 속에서 습관처럼 명상을 계속 할 수 있기를 진정 소원해본다.

이제는 시작해보아야겠다.

내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꿔야 한다는 절실한 마음으로 빼기 명상을 완벽하게 완성될 수 있도록 도전할 것이다.

이렇게 좋은 과정을 기획해서 나에게 기회를 열어준 관계자에게 감사 드린다.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 치유명상 프로그램 참가자 김ㅇㅇ  

 

 

해방이다! 새로운 도지사님 취임으로 업무보고 등 바빴다.

그래서 교육이 기다려지고 해방감을 느꼈다.

2014년 세월호 트라우마. 중간간부의 스트레스를 치유하고 싶다.

마음을 빼라. 나의 속에 있는 가짜 마음을

내 마음이 가짜라고 이해가 가지 않았다. 가짜마음 때문에 현실과 본연의 진짜 마음을 보지 못하고, 힘들어 하는 것이다라는 걸 믿음이 가지 않지만 기왕 온 거 끝까지 열심히 해보자.

내 속에 있는 모든 건 사진을 찍어 보관하고 있는 것이다.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인정해야 한다.

그래야 이 교육의 참된 진실을 알게 되는 것이다.

인정하니 마음빼기 마음빼기 마음빼기 빼기가 된다. 한바퀴 두바퀴 돌리다 보니 마음의 편안과 안식이 온다.

계속해보고 싶다. 교육이 끝나도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 치유명상 프로그램 참가자 김ㅇㅇ 

 

 

결론적으로 생각해보면 부질없는 것에 대해 지금껏 시간을 허비하고 마음도 고생시키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나 자신만의 색안경을 만들고 그것을 통해서 세상을 투영시켜 왔었구나 생각하니 그간 얼마나 진실된 것에 대해 놓친 게 많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원래 다른 교육을 신청했다가 그 교육 수강생 명단에서 떨어져서 아쉬워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원래 신청했던 교육에서 떨어진 게 내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 것 같습니다.

지식은 쌓아가는 것이지만 지혜는 비울수록 커진다이 말이 새삼 크게 느껴집니다.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 치유명상 프로그램 참가자 송ㅇㅇ 

 

 

몸풀기체조 시간

 

점심식사 이후에는 전인교육센터의 김재흥 대리와 함께 편안하게 신체를 이완하고 풀어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2가지 동작으로 몸을 구석구석 풀어줌으로서 막혀있는 기혈을 뚫어주고, 긴장된 몸을 이완하는 시간

 

 

 

신체이완호흡 시간

 

편안하게 누워서 몸의 각 부분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이경재 원장님이 제일 먼저 한 자리를 잡고 누우셨네요ㅎㅎ

 

얼마나 편안했는지 코를 고시는 분들도 계셨다는 건, 안비밀! ㅎㅎ

 

 

마음성형 vs 얼굴성형

 

성형외과 전문의가 들려주는 행복한 마음과 아름다운 얼굴의 상관관계 이야기

 

강의가 끝나는 순간!

 

참가자분들 모두 얼굴이 활짝 펴지셨어요! ^^

 

 

새로운 시작

 

마지막은 이경재 원장님께서 재미있는 그룹활동으로 마무리하시며 생활 속에서 명상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1박2일간 너무나도 진솔하게 스스로를 돌아본 우리 전남공무원분들의 체험담을 몇 분 더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번 명상체험을 통해서 빼기명상이라는 체험을 통하여 새로운 마음으로 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문을 열면 창과 밖이 하나 되듯, 마음을 열면 우주가 하나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내 마음의 진정한 참 나를 발견하기 위하여 거짓마음을 빼고 나서 새롭게 태어나고자 합니다.

지금껏 사회적 명성과 부귀를, 직장에서는 높이 되고자 하는 끝없는 욕망을 버리고 진정한 참모습을 발견하여 가정과 직장에서 항상 평화를 간직하겠습니다.

마음빼기 명상을 지속적으로 실천해보자고 다짐해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 치유명상 프로그램 참가자 김ㅇㅇ 

 

 

어린 시절 추억, 성년이 되어 얻어진 추억들이 하나씩 떠올라 마음빼기를 했다.

최근에 스트레스가 많았는데 마음빼기 명상을 통해서 다소 해소되었다.

마음빼기 명상을 통해서 굳어진 얼굴이 풀어졌다. 마음빼기 명상을 교육 후에도 자주 해보려고 한다.

좋은 강의 해주신 교수님 감사합니다.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 치유명상 프로그램 참가자 홍ㅇㅇ    

 

전남지역공무원들의 행복한 성장을 전인교육센터가 함께하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