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기성찰이란

제 자리로 돌아감이다.

 

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명상캠프 in김포



 

 

김포 신도시 장기동 상가 뒷골목에 작은 풀잎이 속닥하게 피어 있습니다. 회색 빛 콘크리트 바닥을 뚫고 옹기종기 모여있는 들풀, 작지만 자기들 만의 밭을 이루었습니다. 아무도 쳐다보지 않아도 좋습니다. 그저 그렇게 오붓하게 모여 있으면 좋으니까요. 들풀은 그렇게 자기가 있어야 할 자리에 있었고 그렇게 꽃을 피우고 꽃씨가 퍼지면 또 제 자리를 찾아 가겠지요.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좋습니다. 제자리로 가기만 하면 되니까요. 이 들풀이 꽃을 피우면 또 다른 곳에서도 필 것입니다. 지금도 그렇듯이 이들에게는 "나비"라는 희망이 있기 때문입니다.

 

김포 신도시 장기동에 자리잡은 마음수련 김포센터에서 '속닥'한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명상캠프가 열렸습니다. 10여명이 모인 작은 캠프지만 마음 속 깊이 숨겨져 있는 본래의 자기를 찾아 가는 깊은 성찰의 시간을 가졌지요. 성찰을 마친 참가자들은 말합니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았습니다이제는갈 곳을 찾았어요. 자기돌아보기가 우리에게 "나비"입니다.

 

나그네가 길을 가는데 해가 저물고 있습니다. 머무를 곳을 정해놓은 나그네의 발걸음은 한가롭지만 그렇지 못한 나그네의 발걸음은 분주합니다. '속닥'하지만 소중한 성찰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삶의 발 걸음이 여유로워집니다. 자기성찰이란 제 자리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속닥하게 / 속닥하다
많은 사람이 아닌 그저 몇 안 되는 수의 사람들끼리만 모여 오붓하고 실속있게 무엇을 할 때 주로 이런 말을 쓴다.
출처:http://www.srbsm.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34

 


 

 

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 캠프 in 김포 이야기를 공개합니다.

넘~~~ 좋은 걸 왜 이제야 하는 건지!
아무튼 "나비"가 되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OO: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자기돌아보기는 내 삶에 혁명이다.

아내가 먼저 명상 수련을 하고 있고 매일 너무 자랑하면서 꼭 가보라고 추천을 해서 체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살면서 한 번도 스스로의 삶을 돌아본 적이 없어서 잘 몰랐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과거의 기억들이 지금 내 감정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센터에 방문해서 명상을 통해 더 진정한 삶을 살고 싶습니다.  그리고 나의 행복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달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얼마 전 먼저 마음수련을 하고 있는 아내가 일찍 일어나서 아이들과 피아노치며 즐겁게 노래했던 일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제 아내가 스스로 행복해지며 아이들과도 더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처럼 저도 명상을 통해 더 행복해 지고 싶습니다.
최:OO: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이런 것이 있다는 것을 진작 알지 못한 것이 아쉬웠지만...

강의가 재미있어서 좋았고 시간가는 줄 모르게 이틀을 보냈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강사님들의 강의대로 실천에 옮겨야겠다는 생각이듭니다. 이런 것이 있다는 것을 진작 알지 못한 것이 아쉬웠지만 지금부터라도 시작하게 되었으니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강사님의 소박한 꿈(이 세상 사람들이 모두 참 마음으로 참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나 또한 행복의 길로 가겠습니다. 아무쪼록 다 같이 행복한 세상에서 다시 만납시다.
오OO: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가벼운 마음으로 즐겁고 행복하게 동참할 수 있어서...

지역센터에서 늘 혼자 수련하다가 처음으로 세미나(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에 참석하였는데, 여러 도움님들의 도움과 또 같은 입장의 수련생들과 함께 해보니 훨씬 가벼운 마음으로 즐겁고 행복하게 동참할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지역센터에서의 부족함도 채울 수 있었구요. 특히 재미있으면서도 유익한 진행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왜 마음수련 메인센터에 자주 가시는지 이유를 알 것 같아요! 같이 참석한 수련생 모두 끝까지 이 과정을 함께 하길 바라면서 화잇팅!
박OO: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자기 돌아보기는 “내 자신의 행복”이다.

자기 돌아보기 명상캠프에 참여하며...마음수련에 아무것도 모르는 무지한 상태에서 시적했지만 '참 마음', 내 '자신'을 찾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유쾌하고 즐거웠습니다. 뭣 모르고 직장상사의 권유로 참가했다가 '나'를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가정생활에 짜증과 스트레스에 지친 '나'를 보게 되었습니다. 남 탓만 하며 내 자신을 보인 내가 명상 캠프 1박2일동안 참 좋은 마음가짐을 갖게 되었습다. 캠프시간 동안 마음빼기도와주신 도움님들... 강사님들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잠시 경험한 마음빼기였지만 지금은 완성된 나를 찾기 위해 앞으로 갈 수 있는 참 마음이 생겼습다.
김OO: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내게 아픔을 줬던 분과도 편해질 거 같다

48년 동안 담아왔던 과거의 기억들을 돌아보게 되었다. 항상 억울함, 분노, 슬픔으로만 기억되었던 저편에 다른 좋은 기억도 있었는데 아픈 기억이 너무 커 돌아보지 못했고 그런 기억들을 꺼내 아픈 기억만 있지 않았다는 걸 알게 되어서 행복했고 귀중한 시간이라 생각한다. 아픈 기억에 갇혀 나를 폄하했던 시간을 떠나보낼 수 있을 거 같고 나의 아픔도 과감히 얘기하며 살 수 있을 것 같다. 주변 사람들과도 편해질 거 같다. 내게 아픔을 줬던 분과도 편해질 거 같다. 많은 도움님들께도 감사합니다.
오OO: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다시 돌아가야겠다.

마음수련을 만난지 어느덧 10여년이 넘었나보다. 스스로 본원을 찾아가서 1,2단계를 공부하고 돌아오는 길에 느꼈던 그 벅찬 감동이 아직도 생생한데... 살면서 이런저런 이유로 마음공부와 멀어진지 4~5년... 오늘 다시 가야할 길에서 한참으로 벗어나 다른 길을 걷고있는 나를 본다. “어! 언제 이렇게 본 길에서 멀리 벗어나 있지?” 다시 돌아가야겠다.
김OO: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이제 제자리로 돌아가겠습니다

무엇을 하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면서도 흔들리고 용기가 부족한 면이 있었는데 진심이 담긴 강의를 통해 심이 더 굳어진 것 같습니다. 이제 제자리로 돌아가겠습니다. 함께한 모든 분들이 끝까지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무두에게 감사합니다.

황OO: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우리 마음이 돌아가야 할 제 자리... 본래 마음자리 입니다.

 

 


자기성찰이란

제 자리를 찾아 가는 것이다

 

속 . 닥 . 하 . 다  오 . 붓 . 하 . 다

 

나를 돌아보는 시간... 속닥하고 오붓한 시간입니다.




항상 나를 바라보고 언제나 눈 마주칠까 기다리며 시선을 고정하고 나만 바라보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은 언제나 나와 함께하고 내가 슬플 때면 같이 울어주고 기쁠 때면 함께 웃어주는 사람입니다. 때론 내 몸이 아플라치면 힘을 주기도하고 때론 흥분한 나를 진정시켜 주기도 합니다. 이 사람은 나를 항상 지켜주며 바른 길을 가르쳐주기도 합니다.  서로 다투기도 하고 무시당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끝까지 할 말을 다해줍니다. 어떤 때는 외면당하고 버려지고 잊혀지기마저 합니다. 그 사람은 "양심'이라는 이름의 또 다른 '나'입니다. 이제 나에게 버림받은 '나'를 되찾을 시간입니다.  '나'와의 속닥한 시간을 가져보세요. '나'와의 오붓한 시간을...

 

 


자기성찰이란, 제 자리를 찾아가는 것입니다.

내 마음이 나를 만나는 시간, 자기돌아보기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