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기돌아보기]

20차 자기돌아보기 주말명상캠프

 

 

"가을, 단풍의 옷을 벗고 본래로 돌아가다."

 

 

 

 

 

 

 마음의 원리를 알았고 내가 가지고 살아온 마음이 진짜가 아니고 가짜라는 것을 알았다. 그 가짜의 마음을 가지고 세상을 살았으니 가짜의 세상에서 가짜로 살아온 것 같다. 이제라도 그것을 알았으니 그 가짜인 내 마음을 모두 버려 진짜 내 본성으로 돌아가 살아야겠다.」-김ㅇ호

 

 

 

 자기 돌아보기-마음빼기 1박2일 명상캠프 동안, 내가 만든 가짜세상 나만 생각하는 세상에 살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마음빼기를 통해 나의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연습을 하면서 제가 가지고 있던 수많은 사진들을 발견했고, 명상을 통해 버렸습니다.

 

마음이 조금씩 가벼워지는 걸 느꼈고, 내가 무엇을 원하고 내가 어떤 감정을 갖고 있었는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지역 명상센터에 꾸준히 다니며 명상(마음빼기) 연습을 하여 나 자신을 알고 행복을 찾겠습니다.-윤ㅇ혜

 

 

 

 

 

생활 속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다. 이제 시작인 것 같고 이러한 훈련을 꾸준히 하여 우주마음을 체험하고

 

그런 마음으로 세상을 살고 싶다.

 

진정한 행복, 조건에 휘둘리지 않는 참된 삶을 살고 싶고 우주의 마음이 되어 세상에 도움이 되는 삶을 살고 싶다. -조ㅇ미

 

 

 

 

논산 마음수련 메인센터에 도착해서 이곳에 참 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좀 놀랐다. 마음을 빼는 것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있구나라고 깨달았다.  1박2일,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에 단순히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 왔는데 지금 나는 내 삶이 질이 더 높아지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삶을 살고 싶다. -이ㅇ정

 

 

마음에 괴로움이 많아서 힘들고 지쳐서 이러다가 미쳐서 죽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보내다가 이번 명상캠프를 통해 내 마음을 들여다보게 되었는데 그 괴로움과 고통이 내가 아닌 허상과 망상에서 비롯된 걸 알게 되었고 지금 현재 내 마음은 무겁지만 꼭 마음빼기 훈련을 통해 정말 행복한 나로 거듭나야겠습니다. -소ㅇ선

 

 

 

 

 

 

설렘과 두려움으로 센터에 도착한 우리 일행의 대부분은 무표정과 무관심적인 표정이었다. 그러나 용모 단정한 진행자의 안내와 멋지게 강의 하시는 선생님들의 강의를 듣고 나서 마음 빼기에 관한 의문 사항이 하나 둘 씩 이해가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빼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니 조금이나마 마음을 뺄 수 있었다.


 

부정의 믿음, 허상, 거짓들의 사진을 하나씩 드러내어 블랙홀에 집어넣게 되니 마음 빼기의 실마리를 찾기 시작하였다. 이번 자기돌아보기를 통해 마음 빼기에 대한 방법, 실천, 습관화에 대하여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되었다. 이에 우리 일행은 처음과 달리 표정이 밟고 즐거운 토론시간을 갖게 되는 계기도 되었다. 관계자 여러분 감사합니다. -한ㅇ

 

 

 

 

 

사람의 세상살이는 두 가지의 경우가 있다.
하나는 내 자신을 생각하지 않고 행동하며 타인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고, 또 하나는 나 자신을 되돌아보며 항상 반성하면서 타인을 바라보는 것이다. 이는 인간의 본래의 착하고 아름다움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는 자세이다.

 

마음수련은 나 자신의 참 모습을 앎으로써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한 번의 생각으로 이루어지지는 않겠으나 생각의 반복은 결국 생각한대로 이루어지리라 믿는다. -장ㅇ현

 

 

 

1박 2일의 자기 돌아보기 과정만으로 얼마나 많은 것이 바뀐 것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지속적으로 함으로써 원하는 목표 마음을 빼고 평온한 참 세상에 다가갈 수 있겠다는 인상을 받았다.
마음빼기 명상을 함으로써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매우 유익하였고, 주변 환경이 명상하는데 집중력을 높여주고 있다는 느낌이다.-이ㅇ규

 

 

 

 

여기 오기 전 '과연 얼마나 뭐가 달라질까' 라는 의문과 기대를 동시에 가득 가져 왔습니다. 1박 2일을 통해 100%의 확신은 아직 아니지만, 우선 시작을 해봐야겠다는 동기 부여는 확실히 되었습니다. 앞으로 한 과정 한 과정 열심히 해서 1박 2일 동안 이야기 하신 마음빼기를 통해 나를 돌아보고 행복한 나 자신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정보와 경험을 하게 해주신 도움님들께 정말 고맙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고맙습니다. -이ㅇ정

 

 

 

 

 

학교 연수라서 반신반의하는 마음으로 왔으나 막상 마음수련을 하고나니 그간 내가 허상의 삶 속에서 지치고 괴로워하며 살아왔음을 알게 되었다. 참다운 세상, 참다운 나를 찾기 위한 노력을 해보고자 하는 마음이 강하게 든다. 성의 있는 강의와 열정적인 안내가 감동적이었고,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자신을 돌아보는 소중한 시간 감사합니다.-박ㅇ미

 

 

 

『모든 게 낯설고 두렵기도 하여 메인센터에 들어오는 첫걸음은 무겁기만 했습니다. 그런데 어느 새 1박 2일 명상 시간이 벌써 끝나버렸네요. 시작 첫 시간 원장님 말씀이 기억납니다. "이 자리에 포로처럼 아무 생각 없이 따라온 사람이 있냐"고요.
그게 저였습니다. 지금 이 순간 체험담을 쓰는 이 시간을 한결 가벼운 마음으로  문 밖으로 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포로처럼 끌려 온 듯한 무거움 마음이 이제는 천국 가는 기분으로요~^^


함께 갈까? 말을 꺼내준 최OO님께 너무 고맙다는 말을 해주고 싶네요. 진심으로요. 돌아가면 배운 대로 열심히 마음빼기에 더 힘쓰도록 할거랍니다. 왜냐고요.  그 누구도 아닌 제가 행복해지고 싶으니까요~
함께 좋은 말씀 그리고 방법 알려주신 조력자 강사님들께도 감사 말씀 드립니다.-박ㅇ정

 

 

 


반평생을 가짜 사진을 쌓아 힘들게 살아왔던 저에게 마음수련이 제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고 새로운 삶의 작은 발디딤을 시작했다는 그 마음으로, 행복을 스스로 찾아갈 수 있겠구나! 느꼈습니다. 제 가족, 주변 모든 사람들에게 제가 명상을해서 행복을 함께 나누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노력하고 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도움님들, 강사님들, 수강 선생님들.. -강ㅇ실


인생의 근본적인 질문을 항상 갖고 있었던 나에게 결과만이 아니라 그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어서 꼭 계속 해봐야겠다는 마음이 듭니다. 감사합니다.-임ㅇ아

 

 

 

 

 

이번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를 통해 마음이 무언지 정확히 알았고 늘 상대편이 문제라고 원망하고, 미워했던 그 마음이 내가 복사해서 생긴 마음이라는 것. 내가 그 마음을 뺄 때 나도 살고 가족도 살 수 있다는 점을 알아서 감사했습니다. 내 마음도 잘 모르면서 잘 알고 있다고, 또 내 마음을 바꿔먹을 수 있다고 생각한 게 그 동안 나를 바꾸지 못한 원인이라는 것을 깨닫고 정말 감사했습니다.


1박 2일 동안 너무 성의 있게 살려 주시려고 애쓰신 도움님들께 감사드리고 내내 건강하셔서 더 많은 분들을 도와주세요.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김ㅇ애

 

 

 

가을이 깊어 갑니다.

가을 산은 여름내 머금고 있던 물을 강으로 흘려 내보낸다고 합니다. 가을 강물이 유난히 깊고 맑아 보이는 이유입니다.

 

가을 나무들은 하나 두울 그 색을 바꾸고 이파리들을 떠나 보냅니다. 순리를 따르는 가랑잎은 어디로 가야 하는 지를 알기에 바람에 굴러도 즐겁습니다.

 

우리 마음도 가을을 따라 보다 더 깊이 돌아보고 내 안에 쌓인 것들을 버려야겠습니다. 그래야 가을 물처럼 맑아지고 진짜 내 마음을 만나 어디로 가야 하는지 알수 있을 테니까요...

그렇게 되면 가을은 더이상 쓸쓸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바람과 낙엽들이 보여주는 자유의 대향연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20차 자기돌아보기는 이렇게 가을을 즐길 줄 아는 마음으로 막을 내렸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