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엠아이알

 

Mir를 성찰하다

자기성찰 프로그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명상캠프

☆mir: [남성명사] (в разн. знач.) 세계; 우주. 화평, 평온; 화목, 화해 를 뜻하는 러시아 어


 

 

(주)엠아이알(Meter-Medical Image Reading)은 전기,전자 업종 기업으로 AMR/OMR System, 상하수도종합솔루션, 모바일 솔루션 사업을 하는 중소기업으로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엠아이알은 상수도 영상검침시스템 구축기술 및 know-how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다.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고 창조적 페러다임을 선도하는 강소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MIR은 "인간중심'의 기술을 개발하여 인간과 기술이 지속적으로 공존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기업이다. (주)엠아이알은 조직의 패러다임에 걸맞게 자기성찰에 관심이 많은 사원들을 위해 전인교육센터에 자기성찰 프로그램을 의뢰했다.

 

자기성찰 프로그램인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는 사원들의 마음을 돌아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며 자기돌아보기 명상을 통해 새로운 '나'와의 만남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번 명상캠프 참가한 직원들은 하나같이 (주)엠아이알의 가치를 공유하게 되었으며 회사에 대한 깊은 감사를 가지게 되었다고 말한다. 또한 지속적인 자기성찰을 통해 자기를 돌아보고 마음빼기명상을 통해 새로운 '나'로 바꾸어 새로운 삶을 시작하겠다고 다짐했다.

 

 

 

 

환경을 생각하고 고객을 생각하는 검침시스템의 선두 주자, 변화를 추구하고 혁신을 이루어 가는 (주)엠아이알(MIR)의 자기성찰 기(記)가 시작됩니다.

 

 

지금의 ‘내’가 아닌 180도 달라진 ‘나’를 위한 삶을 살아야겠다 

처음에는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명상캠프’란 무엇일까?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 라는 의문점이 많이 들었다. 그러면서도 2박 3일간의 짧은 시간동안 가능할 수 도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나 실제로 체험을 해보니, 지금까지의 내 삶을 고작 2박 3일동안 돌아볼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았다. 내가 지금까지 나름 잘 살아왔었다고 하는 33년 간의 삶도 내 세계 속에서 만들어낸 삶이었던 것 같다. 이제는 지속적인 마음수련을 통해 지금의 ‘내’가 아닌 180도 달라진 ‘나’를 위한 삶을 살아야겠다는 마음을 가져본다. 이런 내 마음 의식의 전환점을 찾게 해주신 대표이사님,  전인교육센터 모든 분들께 정말 감사함을 느낀다.
김OO:MIR기업명상교육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진짜 긍정적이고 스트레스 안 받고 지낼 수 있을 것 같다.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이라고 하여 수련 내용을 전혀 예측할 수 없었다. 그러나 이왕 나의 소중한 시간을 투자해 받는 것이니 무엇이든 이 수련을 통해 얻어가는 게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갖고 수련에 임했다. 자기돌아보기, 첫 시간에는 정말 기억에 남는 일들만 사진으로 간직되어 있었다. 많은 양의 사진도 아니었고 그냥 내가 기억하기 싫었던, 좋았던 일들, 행복했던 일들 정도 밖에는 떠오르지 않았다. 두 번째, 세 번째... 다섯 번째 정도를 돌아보며 기억하고 싶지 않았던 사진들이 떠오르고 연관 되어있던 사진들도 떠올라 왔다... 그리고 마음빼기 방법을 통해 많은 사진들을 버리기 시작했다. 다 사라지고 없어질 줄 알았는데... 아직은 잘 안되는 것 같다. 좀 더 수련은 필요할 것 같다. 이 수련은 상대가 아닌 나를 위해 기존의 나를 즉, 가짜 마음을 버림으로써 본래의 나를 찾는다고 하였다. 내 스스로의 긍정적인 삶을 추구하는 방법, 절에서 수련하며 몸에 익힌 방법과는 다르게 본래의 아무것도 없는 모습을 찾고, 기존과는 다르게 다른 방법으로 진짜 긍정적이고 스트레스 안 받고 지낼 수 있을 것 같다.
장OO:MIR기업명상교육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색다른 체험임과 동시에 나를 향해 한발짝 다가갈 수 있을 것 

"명상'이라는 개념에 대하여 실제 학습과 병행을 통하여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된 자리였습니다. 막연히 무언가에 집중 하는 것이 아닌 나를 얽매고 있는 과거인 기억(사진)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는 것은 분명 이제껏 경험해보지 못한 색다른 체험임과 동시에 나를 향해 한발짝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2016년 잊지못할 2박 3일임과 훌륭한 가짜사진 하나 만들었습니다.
이OO:MIR기업명상교육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지금 내게 필요한 건 용기다

요즘 난 답답하였다. 막연히 무언가 새로운 걸 시작해야 한다는 고민에 빠져 있었다. 이곳에 와서 자기돌아보기와 마음빼기명상을 통해 비로소 알게 되었다. 난 새로운 도피처를 찾고 있었다는 것을... 고통과 두려움을 벗어내려 외면하고 도망 다녔던 세월만큼 짓눌렸던 마음의 무게를 짊어진 채 무엇을 한들 달라지고 행복하겠는가. 지금 내게 필요한 건 용기다. 그 다음이 도전이다.
최OO:MIR기업명상교육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내가 빨리 변했으면 좋겠다. 

기대를 많이 하고 출발했다. 그런데 그 기대 첫 목적부터 나는 또 내 시각, 내 마음, 내 이기심 으로부터 였다는 것을 알았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는 내 업무성과를 높여주기 위한 우리 직원들의 변화였다. 아직은 정말 잘 모르고 어렵다. 다만 2박 3일동안 마음빼기명상에서 배운 대로만 실천한다면 내가 지금 갈등하고 겪고 있는 것들이 해결될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믿고 있다. 내가 빨리 변했으면 좋겠다. 나로 인해 주변 또한 변했으면 좋겠다. 2박 3일 의식이 깨어 있도록 가르침 주심에 감사합니다. 마음이 따뜻해졌습니다. 빼야 되는데 더하기가 된 것인가요? ^^
이OO:MIR기업명상교육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어! 이게 뭐지.뭔가 모르게 마음이 편안해지는 듯한 느낌

처음 전인교육센터에 간다는 소리를 듣고 불만 가득히 불만으로 도착 하였고 첫날에는 내가 왜 이걸 하고 있을까란 생각을 하며 도움님들의 가르침도 따라 해보고 언제 가나 잡생각에 사로 잡혀 있으며 시간이 점차 지나고 지나가고 이튿날 돌아보고 빼기를 해보니 어! 이게 뭐지.뭔가 모르게 마음이 편안해지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도 아직은 조금 불만은 있지만 나를 위해서라면 지역센터도 한 번 가서 더 돌아보고 빼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오OO:MIR기업명상교육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생활 속에서 실천이 필요하겠구나

처음 회사에서 2박 3일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명상을 하러 간다고 했을 때 내가 명상을? 한 번도 해 본적이 없던 거라서 생소했던 것 같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수련원에 온 첫날. 산에 둘러 쌓인 수련원은 뭔가 푸근한 느낌이었다. 이왕 온 거 한 번 열심히 해 보자! 내 삶에 사진을 돌아보고 마음을 버리고를 반복하는 과정은 나에게 쉽지만은 않았다. 솔직히 졸리기도 하고, 몸이 근질근질 힘들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은 뭔가 알아가는 것 같은데... 나만 잘못하고 있는 건가? 내 방법이 잘못 됐나? 이런 마음을 생각할 때쯤 둘째 날 도움님과의 1:1 개인 상담에서 "처음부터 잘 되는 사람은 없다. 수련을 통해서 방법대로 바꿔나가고 하면 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잡고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셋째 날 시간은 짧은 것 같다. 처음엔 2박 3일이 길게 느껴졌었는데 지나고 보니 내가 모든 것을 다 하기에는 짧은 시간이라고 느껴졌고 생활 속에서 실천이 필요하겠구나 느꼈다.
한OO:MIR기업명상교육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가짜마음을 버리고 진짜마음으로 돌아가 본래의 나를 찾겠다.

평소에 긍정적으로 생활하려고 노력을 해서 그 동안 잘 살아왔다고 생각했는데 최근 내가 지쳐있다는 것을 느끼고, 마음빼기를 통하고 나면 다시 밝아질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전인교육센터에 도착했다. 첫 시간에 나를 돌아보는 명상에서 제일 먼저 떠오른 것이 어린 시절의 가난한 환경과 부모님의 이혼, 육성 회비를 내지 못해서 학우들 앞에서 선생님께 망신을 당했던 기억들이었다. 자꾸 이런 모습들이 떠올라서 처음엔 하기 싫다는 거부감이 잠시 들었지만 그래도 이곳까지 왔는데 이 소중한 시간 동안 무언가를 알기 위해서 한 번, 두 번 참고 다시 그 기억들과 맞섰다. 처음엔 아픈 기억들이 떠오르면서 힘들었지만 두 번째, 세 번째로 갈수록 조금씩 편안해 지긴 했다. 그리고 스스로를 돌아보며 이런 상황들 속에서도  난 잘 해왔구나 하고 위안도 되고 ㅋㅋ. 그리고 마음빼기, 아직까진 잘 되고 있는건지 모르겠다. 도움님들 말씀처럼 한 번에 되는 게 아니니 일상생활로 돌아가서도 지역센터를 활용해 마음빼기를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가짜마음을 버리고 진짜마음으로 돌아가 본래의 나를 찾겠다.
김OO:MIR기업명상교육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나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를 띄고 있는 내 얼굴을 보게 되었다.

한해 중 제일 바쁜 시기에 오게 되어 처음에는 부담되고 참석하는 것에 대해 불만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생각보다 꽉 찬 2박 3일의 일정 또한 그러했다. 첫번째 날 오자마자 저녁식사를 하고 곧바로 마음열기, 마음알기, 자기돌아보기 교육을 받았으나 잘 이해가 되지 않았고.. 어쩌면 받아들이지 않으려 했던 것은 아닐까 싶기도 하다. 이틀, 삼일 째를 지나면서 그동안 느끼기 어려웠던 왠지 모르는 편안함과 여유가 느껴지기 시작했고 평소에 웃음보다 인상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나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를 띄고 있는 내 얼굴을 보게 되었다. 정말이지 유년 시절과 아픈 과거를 들추어 내기도, 생각하기도 싫었는데 마음빼기 이 과정을 통해 변하게 될 것이라고 믿어 본다.
이OO:MIR기업명상교육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마음빼기를 앞으로도 잘 해야지~!  

처음 마음수련 워크샵을 간다고 했을 때 금,토,일까지 나만의 쉴 수 있는 시간을 빼앗기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하지만 당일 아침이 되고 짐을 싸면서 이왕 가는 거 열심히 잘 지내다 와보자 하는 생각으로 출근을 했다. 멀지 않은 곳에 마음수련회가 있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도착해서 기대 반, 설렘 반으로 시작 했다. 첫 날 강의를 들으면서 과연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라는 걱정이 들었던 것은 사실이다. 지금까지 살면서 내 자신이 마음을 스스로 다스리지 못 했기 때문에 걱정, 근심, 스트레스, 기쁨, 슬픔 등이 느껴지게 된 것이 아닌가 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떻게 이런 내 마음을 버리면서 수많은 생각들을 안 하게 될 수 있을까? 의문점도 들었다.

 

명상을 시작하면서 처음 자기돌아보기를 했을 때는 정말 아무런 생각없이 그저 있었던 일 내가 기억하는 일을 전부 생각하면서 ‘그땐 그랬었지’, ‘아 왜 그랬을까’ 라는 생각도 보태 가면서 돌아보기를 했다. 하지만 그 방법이 틀렸다 라는 것을 배우고 그저 정말 말 그대로 ‘돌아보기’를 다시 했던 것 같다. 둘째 날이 되고 다시 돌아보기를 했을 땐 나도 잘 모르겠지만 안 좋은 사진들만 가득 보였다. 그것을 꺼내서 버려지는 것이 눈 앞에 선해서 힘들었지만 마음빼기의 의미가 무엇인지는 조금은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이젠 다름을 인정하고 마음을 넓게 가지는 법을 배우고 돌아가는 것 같아 마음이 조금은 편해졌다. 마음빼기를 앞으로도 잘 해야지~! 그리고 다음엔 더 집중 해야겠다. 돌아볼 수 있게 해주신 대표이사님 도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국OO:MIR기업명상교육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자기성찰이란 "미르"를 보는 것이다.

 

엠 . 아이 . 알 /  M . I . R

 

"미르"는  세계, 우주, 평온과 화목을 뜻한다




세상에는 좋은 말과 글귀들이 많습니다. 좋은 글을 보면 메모도 하고 외우기도 합니다. 때론 좌우명으로 삼기도 합니다. 이런 일은 개인 뿐만 아니라 조직과 사회에서도 동일합니다. 학교에서는 좋은 글이나 문구를 교훈이나 급훈을 삼기도 하고 사회기관에 가면 좋은 글들을 액자에 담아 걸어 두곤 합니다. 또 근사한 목표를 정하고 보기좋게 디자인하여 홈페이지에 게시해 놓기도 하지요. 자돌보는 자주 학교에 가서 학부모연수나 교직원 연수 또는 학생을 위한 인성교육으로 명상을 안내하곤 합니다. 그때마다 학교 교훈을 보게 되는데 참 멋진 교훈들이 많습니다. 자돌보는 그 교훈들대로만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이 세상은 곧 평화로워질 것이라는 기대를 합니다. 또 기업 교육을 가면서는 그 조직의 목표와 비전 등을 살펴보는데 하나같이 멋지고 위대하기까지 합니다. 그 목표와 비전대로만 운영이 된다면 곧 세상이 평화로워 질 것이라 기대합니다. 그러나... 그런 글들은 대부분 보기좋게 포장되어 먼지와 함께 걸려있습니다.

 

 

  자기성찰이란 '미르'를 보는 것이다

 

이번에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에 참여한 기업이 (주)엠아이알(MIR)입니다. 우연히 러시아 어 "미르"와 음이 같습니다. "미르"(mir)는 러시아 어(мир:미르)로 세계; 우주. 화평, 평온; 화목, 화해 를 뜻합니다. 마음수련의 마음빼기 명상은 가짜인 자기 마음을 버리고 본래 마음인 우주마음으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주)엠아이알(MIR)은 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를 통해 "미르"(MIR)를 보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회사의 비전과 목표를 이루고 보다 더 큰 도약을 향한 멋진 도전이자 실천입니다. (주)엠아이알의 이런 움직임은 좋은 말을 그저 걸어두는 곳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목표는 합당한 행동을 할 때 이룬다

 

목표란 이루고자 하는 표적입니다.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그에 합당한 행동을 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는 각자 삶의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을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행동은 바로 자기를 아는 것 입니다. 내 안에 잠들어 있는 진아(眞我)를 찾아야 내면의 힘, 슈퍼파워가 나타납니다. "미르"를 보는 것이지요. 좋은 글을 많이 읽고 알고 외우는 것은 마음을 분주하게 할 뿐더러 행동을 방해하는 생각(잡념)이 되고맙니다. 진짜 좋은 글은 즉각 행동하게 하는 것이지요. 행동은 나를 살리는 원동력과 같습니다. 그 행동을 주관하는 것이 바로 자기 생각입니다. 행동을 바꾸려면 가장 먼저 생각을 들여다 봐야 합니다. 그 생각은 내가 살아오면서 내가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 보고 말하며 경험한 것 들을 뇌 속에 저장해 둔 것으로 그 안에서 모든 생각이 일어납니다. 생각을 바꾼다는 것은 이런 자기 마음을 돌아보고 빼서 버렸을 때 내 마음이 본래로 돌아감과 동시에 행동이 바뀌는 것입니다. 이때의 생각은 그 전의 것과는 비교도 안 되는 것으로 우리는 그것을 "지혜"라고 합니다. 지혜가 있어야 순리의 행동을 하고 목표를 이룹니다.

 


자기성찰이란 본래 마음인 우주마음을 찾아가는 것,

목표를 향한 첫 걸음, (주)엠아이알 여러분들의 그 힘찬 행동에 자돌보가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