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기돌아보기]

21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단풍이 익어갑니다.
가을이 깊어 갑니다.
마음수련 메인센터에서 바라본 계룡산의 가을은 신비롭기 마저 합니다.

 

가을 바람이 유난히도 새찼던 지난 주말, 가을비는 그렇게 바람따라 흩날리고 있었습니다. 촉촉한 가을비는 계룡산을 적시고 여름을 지워줍니다. 진짜 마음을 찾아 비바람을 뚫고 찾아온 40명의 자돌보기들은 자기를 돌아보고 가짜 마음을 지웠습니다. 계룡산은 가을비를 맞으며 단풍을 피워내고 자돌보기들은 마음을 비우며 행복을 피웠습니다.

 

21차 자기돌아보기-마음빼기 명상 캠프는 가을비바람 속에서 화려한 단풍만큼이나 화사한 행복을 찾아낸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지금부터 21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의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가만히 눈을 감고 나를 돌아보아요. 아직까지 한번도 만나보지 못한 "나'가 보일거예요.

 

그렇게 곰곰이 돌아보면 '나'가 보입니다.

 

"나"를 만나는 것,

세상에서 이것만큼 소중한 일이 또 있을까요...

 

자기돌아보기-마음빼기 명상캠프에서 새로운 '나'와의 만남이 시작됩니다.

 

나를돌아보아요

곰곰이...

                     곰고미 올림.

 

 

 

 

 

[평생 풀지 못한 문제에 해답을 얻다] =

 

마음이란 무엇일까?

추상적이고 존재하는지도 모를 마음이라는 것에 대해 명쾌하게 정의를 내릴 수 있다는 것이 너무 대단하고 놀라웠다.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는 '나'라는 존재가 사진임을 알고 내가 찍어놓은 사진세계 속에 살고 있다는 것이 실로 놀랍고 두렵게 와 닿았다.


평생을 내 중심적으로 먹은 마음, 사진 대로만 살아왔고 그것을 벗어나지 못한 채 살아가다 죽는다면 이보다 더 끔찍한 게 있겠는가...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된 것에, 또 그것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다. 평생 풀지 못한 문제에 해답을 얻어가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이 공부를 끝까지 해보고 싶다. 마음빼기를 통해 하루를 살아도 완성으로 살아야겠다. 그리고 여기 밥 너무 맛있다. 또 와야겠다.」  - 곽O

 

 

 

 

 

 =[행복을 찾는 명확한 방법이 있다는 확신]=

 

이번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 캠프에 참여하면서 마음빼기는 그 누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동안 힘들었던 마음을 돌아보고 빼기를 통해 본래의 기쁨과 행복이 충만한 우주마음을 되찾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동안 행복한 삶을 위해 많은 방황을 하며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막막했었는데 행복을 찾는 명확한 방법이 있다는 확신이 들어 안심이 되고 마음이 편안해졌다. 앞으로 수동적인 마음을 버리고 적극적으로 지역센터에 다니며 마음빼기를 열심히 해서 완성에 이르도록 노력하겠다. 마음빼기 명상을 알게 해준 딸이 정말 고맙다. -고O

 

 

 

 

 

 =[사진 속에 갇힌 나, 이렇게 사는건 무서운 일...]=

 

저를 돌아볼 수 있는 소중한 1박 2일 이었습니다. 직장 선배의 권유로 지역센터를 방문했었지만 저게 말처럼 될까 의심스러워 그냥 돌아 나왔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여전히 힘들고 짜증나는 직장 생활.. 저 자신에 대한 문제들...


이렇게 2~30년을 계속 살아야 한다는 게 무섭단 생각이 들어 일단 1박 2일 자기돌아보기 프로그램부터 참여해보자 싶어 오게 됐습니다. 어제 올 때만해도 걱정 반, 설렘 반이었는데 1박 2일을 마친 지금 저를 돌아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 이었습니다.

 

사진 속에 저를 너무 가두고 살았던 것 같습니다.

 

좋은 기억은 거의 없던 사진들.. 이제부터 지역센터에 나가 마음빼기 수련을 하고 싶어졌습니다. 조금 더 나은 나를 위해 행복한 삶을 위해. 좋은 강의 해주신 선생님들, 명상이란 것이 있다는 걸 알려 준 직장 선배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1박 2일 동안 고생하셨습니다.  -우O

 

 

 

=[메인센터에서 수련하는 것도 좋겠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수련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몸풀기 댄스할 때는 조금 어색하기도 했지만 앉아있어서 몸이 뻐근할 수도 있는 적절한 타이밍에 몸풀기 댄스가 활력도 주고 부원장님 몸피는(스트레칭) 방법도 좋았습니다. 좋고 재미있는 강의 감사드립니다.


부원장님 강의가 특히나 이해도 잘되고 재미있어서 강사님들의 얘기도 잘 받아들이고 감사하게 들었습니다. 마음 빼기가 잘 안 되는 분들을 위해 상세하게 노력해서 명상 인도를 해주시는 배려에 감사드리고 신경 써 주시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간식도 잘 먹고 어느새 시간이 다 갔네요. 여건이 되면 메인센터에서 수련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드네요. 부드러운 진행 감사드리고 잘 듣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김O

 

 

 

 

=[나를 바꾸는 너무나 쉽고 간단한 방]=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라는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너무 기쁩니다.  바쁘게 살면서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주신 부모님께 감사드립니다. 어렵게 세상을 바꾸고 변화시킬 게 아니고 쉽게 내 자신이 변화될 수 있는 너무나 쉽고 간단한 빼기방법에 또한 감사드립니다.


이것을 생활 속에서도 지역에 명상센터에 나가서 자기를 돌아보는 명상을 하고 싶습니다. 좋은 프로그램 만들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이 명상방법을 만나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진실 된 마음으로 준비해주시고 강의와 빼기 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조O현

 

 

 

 

=[내가 힘들고 분노했던 것들이 가짜...]=

 

내 자신이 왜 현재생활에 불안해하고 초조한지를 21차 자기돌아보기 체험프로그램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비록 1박 2일이라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자기를 돌아보면서 내가 어릴 적 찍어 놓았던 사진(기억)들이 얼마나 많고, 그 속에서 나를 짓고 부수고  했는지 다시금 심도 있게 나 자신을 돌아 본 계기가 된 것 같다.


이제는 내가 힘들고 분노했던 것들이 가짜인 내 마음속 사진임을 알고 열심히
마음빼기를 하고 함께 더불어 즐거운 삶을 누리고 싶다. -유O경

 

 

 

 

=[나를 돌아보는 것, 인생의 쉬운 경험은 아닐 것]=

 

1박 2일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명상캠프를 와서 너무 좋았습니다. 왜냐면 마음의 정의를 이해하기가 마음에 와 닿았고 바뿐 일상 속에서 멈추고 나를 돌아보는 것이 인생의 쉬운 경험은 아닐 것이기 때문입니다.


요번에 느낌 점을 토대로 앞으로도 일상에서 계속할 수 있도록 마음수련을 열심히 끝까지 해야겠다고 마음 먹었습니다. 여러 가지로 도와주신 선생님들과 프로그램에 감사드립니다.  -김O정

 

 

 

 

=[삶의 진리를 알게 되어 가슴이 따뜻합니다]=

 

짧은 시간 빡빡한 일정 속에서 참으로 소중하고 귀한 시간을 만들어 주신 강사님, 부원장님, 정~말 고맙습니다. 1박 2일 동안 마음 속 응어리를 다 풀고 가지는 못하지만 내 삶에 방해가 되고 나를 힘들게 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그 동안 그토록 제가 찾고 싶었던 삶의 진리를 알게 되어서 무척이나 가슴이 따뜻합니다.

 

자기돌아보기-명상캠프를 소개해준 가족들에게도 참 고마운 마음을 가집니다. 언제나 건강하시고 다음에 기회가 되어서 다시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나를 찾아 힘찬 도약을 할 수 있게 해준, 그리고 함께 캠프를 마친 21차 동기 여러분에게도 앞으로 밝은 미래와 희망차고 행복한 날들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건강하십시오.  -박O

 

 

 

=[마음빼기의 이유와 방법을 만나다]=


1박 2일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하루 전에 와이프의 추천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와이프와 올해 4월부터 명상을 접하게 되었고 벌써 한 반년 정도 마음빼기명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한 달 간의 해외출장에서 돌아온 직후여서 몸 마음의 피로누적도 있었지만, 캠프를 통해 마음빼기의 이유와 방법을 다시금 일깨워주고 더 잘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각 분야별 전문 강사님들께서 성심껏 강의를 잘해주셔서 보다 마음빼기 명상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의 과정이 더 할수록 힘든 여정이겠지만 끝까지 할 수 있는 힘을 얻고 다시 나를 되돌아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프로그램 진행하시고 준비하신다고 고생하신 모든 강사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깊어가는 가을 속에 좋은 추억과 마음의 짐을 조금이나마 내려놓고 가니 홀가분합니다. 고맙습니다.   -이O

 

 

 

 

=[나의 행복과 가정의 행복... 용기를 얻다]=

 

이번 1박 2일의 자기돌아보기를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우고 갑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나름대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50년 이상 살아오면서 내가 어떤 사람이었는지 반성과 앞으로 살면서 소중한 뭔가를 이룰 수 있고 나의 행복과 가정의 행복 또한 직장생활을 잘해낼 수 있는 용기를 얻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명상을 통하여 마음 빼기를 열심히 하겠습니다. -김O


 

 

 

 

 

마음이 넓어집니다.

행복이 깊어집니다.

가을은 단풍을 물들이고

자기돌아보기는 행복을 물들입니다.

 

새로운 '나'와의 만남

21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는 막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참가자들은 캠프의 끝은  새로운 출발임을 알고 모두가 지역 센터에서 그 여정을 계속하기로 했답니다~*   새로운 나를 만나러 가는 그 힘찬 첫 걸음을 응원합니다.

 

 

명상이 일상이 됩니다.

행복한 명상 자기돌아보기

전인교육센터

www.ihumancom.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