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행복한 우리가족 돌아보기 명상캠프 후기 



 


우리가족의 진짜 행복을 찾다

지난 10월 21일~22일 1박 2일간 남원 지리산유스캠프에서 진행된

우리가족 행복한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가 성공리에 잘 마쳤습니다.

가족들의 따듯한 온기에 함께했던 모든 사람들의 마음이 녹아내렸던

이번 가족캠프는 말 그대로 힐링 그 자체였는데요^^

자기를 돌아봤을 뿐인데 그 속에서 발견할 수 있었던 건

우리 가족에 대한 내 마음의 변화였습니다.

참가했던 참가자들의 생생한 후기를 함께 살펴보실까요?





 







우리 가족의 삶 속에서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결혼하고 19년이란 시간이 흘러서 두 딸도 태어나고 너무나 바쁘게 살았습니다. 그냥 사는 게 사는 거지 그냥 살아지는 대로 세월 흘러가는 대로 살았던 것 같습니다. 가족 이라는 것이 가까운 듯 너무나 멀게 느껴지고 남보다 못한 사이가 될 수 있고 또 그런 적도 많았습니다. 내가 결혼해서 이 가족이라는 이름은 내가 엄마로써의 역할과 책임감만 가득할 뿐 어떻게 하면 좀 더 소통하고 공감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마음대로 되어 지지 않는 나의 가족 관계는 항상 고민이었습니다.

딸들이 재미있어하고 때로는 눈물짓기도 하는 모습을 보며 가족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인정 지지해 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낍니다. 억지로 몰래 데리고 온 큰 딸의 반응 없는 행동이 조금은 속상하지만 다 이해하고 더 나아질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이런 시간들이 우리 가족의 삶 속에서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고맙고 감사합니다.

이OO행복한 우리가족 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행복한 우리가족 돌아보기 명상캠프 최고였다

명상캠프, 정말 짧은 시간이었다. 하지만 내가 다녔던 캠프 중에 가장 길고 보람 찬 캠프였다. 또 캠프를 통해 우리 가족이 앞으로도 행복하게 지낼 수 있을 것 같다. 내가 이 캠프를 다녀온 것이 정말 뿌듯하고 여러 재미있는 활동도 해서 전혀 지루 하지 않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낸 것 같다. 행복한 우리가족 돌아보기 명상캠프 최고였다.

 

하OO(학생)행복한 우리가족 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내 인생 아름다운 한 페이지를 만들고 가는 것 같아 참 감사합니다

저는 손녀를 막 낳아서부터 길렀습니다. 뒤돌아 볼 틈 없이 바쁘게만 살아오느라 손녀와 좋은 시간 보내 본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늘 공부해라 이거해라 저거해라 해야 된다는 말만 해왔던 것 같습니다. 이번 가족 명상캠프 체험을 하면서 너무 오랜만이자 조금 어색한 듯 했지만 내 인생 아름다운 한 페이지를 만들고 가는 것 같아 참 감사합니다.

 

김OO행복한 우리가족 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내가 바뀌어야 할 문제인 걸 깨닫게 된다

내 사진 속에 미움, 원망 등의 감정들을 없애버려야지만 내 마음이 행복해진다는 것 알고는 있었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것들을 조금이나마 해결해 볼 수 있었다. 가족 캠프를 오기 전 작은 아이와 다툼이 있었는데 그것 역시 내가 바뀌어야 할 문제인 걸 깨닫게 된다. 이런 사랑스러운 아이인 걸 인정해야 함을 큰 아이에게도 너무 높은 잣대를 가지고 대했던 게 아닐까 내 머릿속의 사진 속에 내가 있기에 높디높은 잣대 이외 다른 많은 수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는 것을 단 한 가지 혹은 몇 가지의 잣대만 가지고 내 아이들을 바라본 것은 아닐까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바라보기 위해 노력하겠다.

 

김OO행복한 우리가족 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마음이 편해지고 아빠와 친해졌다

이 캠프를 하고 나서 마음이 편해지고 아빠와 친해졌다. 다음 겨울방학 청소년캠프에 꼭 와야겠다.

 

호OO(학생)행복한 우리가족 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소중함을 다시 한 번 깨달았고

캠프에 출발 할 때의 설레임을 안고 도착한 가족캠프 가깝지 않은 곳에 와서 우리가족들과 캠핑이 아닌 캠프를 한 것은 우리가족의 처음이 아닐까 싶다. 그동안 두 아들에게 하지 못한 말이 너무너무 많았고 해주고 싶은 행동도 많았지만 막상 일상에서는 실천을 못했다. 캠프에 오니 여러 가지 마음이 들었다. 가족의 소중함이야 어떤 말과 행동으로 표현 하지 못하지만 소중함을 다시 한 번 깨달았고 너무 소중한 시간이었다.

 

정OO행복한 우리가족 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또 올 수 있다면 또 오고 싶다

평소에 가족에게 정말 잘 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곳에 오니 그 보다 더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이곳에 온 12일이 모두 행복했다. 맛있는 밥, 사랑하는 가족, 그리고 뜨끈한 방 그 시간동안 때로는 행복하게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하고 많은 감정들도 지나갔다. 만약 이곳에 또 올 수 있다면 또 오고 싶다. 이건 진심이다. 지금 이 글을 보는 사람이 있다면 정말 이곳에 잘 오셨다고 말해주고 싶다. 착하고 인자한 도움님들께도 감사 인사를 하고 싶다. 비록 짧고 잘 쓰지 못했지만 추천해 주고 싶다.

 

안OO(학생)행복한 우리가족 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1박 2일 너무 행복한 시간

너무 좋았습니다. 지역센터에서 처음 가족캠프 예약했을 때 기대도 되고 걱정도 되었는데 캠프에 도착하고 나니 마음도 편안해지고 가족들과 함께 보낼 수 있는 좋은 시간을 가지게 되어 감사합니다. 지역에 돌아가서 기회가 주어지면 명상을 다시 시작하고 싶습니다. 안된다면 그날을 기다리겠습니다. 12일 너무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안OO행복한 우리가족 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하고 인정할 수 있게 배워갑니다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아이에 대해서 내 시각으로 많이 봤구나를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하고 인정할 수 있게 배워갑니다. 내가 살아 온 산 삶과 내 생각들을 빼기 명상하며 돌아보기 잘했습니다.

   

김OO행복한 우리가족 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명상을 통해서 나는 조금의 변화를 느꼈다

살아가면서 나를 돌아본다는 생각을 단 한 번도 한 적이 없는데 명상을 통해서 처음으로 나를 돌아보았다. 돌아본 내 삶은 내가 잘하고만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내 기준에 맞게 내 기분에 맞게 모든 게 다 내 기준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고 있었다. 아이들에게도 남편에게도 명상을 통해서 나는 조금의 변화를 느꼈다. 나만 변하면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을 명상과 인연을 맺어준 남편에게 감사하고 늘 함께 따라와 주는 아이들에게도 감사하고 감사합니다.

 

손OO행복한 우리가족 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또 오고 싶어요

초등학교 4학년의 아들 우성이의 11살 생일에 가족 넷이서 함께 가족캠프에 참여했는데, 카프라란 블록으로 우리가족도 꾸며보고 캠프파이어를 할 때 눈물이 나려는 걸 참았습니다. 서로 웃고 얘기하며 칭찬해줬을 때 행복했습니다. 군밤 군고구마 쥐포도 너무 맛있었습니다. 가족들이 함께 하는 찰흙놀이에서 협동하여 즐겁게 얘기하며 꾸미는 것도 재미있었습니다. 또 오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김OO행복한 우리가족 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감사하고 또 행복했습니다

아이와 함께 자연에서 즐기는 시간이라 행복했고 프로그램이 너무 훌륭하게 잘 짜여져 있단 느낌을 받았습니다. 친절한 도움 선생님들도 함께 해주셔서 감사했어요. 딸 아이가 오자마자 푸우가 있어서 활짝 마음을 열 수 있었어요. 밥도 맛있고 중간 중간 차도 따뜻하게 마시고 특히 고구마 타임도 좋았어요. 돈이 아깝지 않았습니다. 감사하고 또 행복했습니다.

 

김OO행복한 우리가족 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너무 감사합니다

항상 최선을 다해 생활하고 있는 우리 가족을 다시 알게 해주어서 감사하고 자기 돌아보기를 통해 가족의 고마움과 미안함이 아직 남아있음을 알게 해주어서 너무 감사합니다.

 

안OO행복한 우리가족 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가족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사랑하는 삶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가족캠프 처음 접해보는 프로그램인데 궁금하고 호기심이 많았는데 역시 참가해보니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되고 힐링이 되었다. 옆에 같이 있는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느끼는 기회가 되었다. 앞으로 가족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사랑하는 삶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수고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지금 있는 모습 상황과 사람들에게 감사하면서

 

이OO행복한 우리가족 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소중한 경험

행복한 우리가족 쉽게 얘기 할 수 있지만 막상 그렇게 되기가 쉽지만은 않았다. 짧은 12일이지만 나 자신을 돌아보며 행복한 우리가족을 만드는데 나에게도 많은 역할이 필요하다는 것을 또한 나 자신이 가지고 있던 우리가족을 바라보던 나의 중심적으로만 생각하고 기억하던 것들을 조금이나마 버릴 수 있었던 소중한 경험이었다.

 

박OO행복한 우리가족 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항상 친구처럼 잘 지냈다 생각했는데 더 많이 들어주고 더 많이 사랑해줘야 한다는 걸 이제야 깨달은 것처럼 작은 망치로 쿵한 기분이었습니다. 일상에서 벗어나 함께 보낼 시간이 주어진다는 것은 매일 같은 익숙한 모습밖에 모르던 우리에게 신선한 공기와도 같은 짧지만 꼭 필요한 환기 같았습니다. 더 많이 사랑한다는 것 어려운 것이 아니라 그저 한 번 더 나를 내려놓고 내 기준과 내가 찍어 놓은 사진을 내려놓고 들어주는 것.

고맙습니다. 내 아이를 바라 볼 시간을 주셔서요.

 

- 김OO, 행복한 우리가족 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체험담 - 


 

 

 

 

 

+보너스)) 가족캠프 현장을 생생히 담은 영상~!!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