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기돌아보기]

29차 자돌보-마음빼기 명상캠프

 

,, ~~^^

 

 

나비야~옹

나비야~~~옹

이리 날아 오너라~~~옹

 

꽃들에게 희망을 주는 나비가

29차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명상캠프에 날아들었다.

 

 

 이미지: http://giphy.com/

 

 

새로운 ''와의 만남,

만남은 언제나 설레입니다.

 

양지바른 곳에 나비(야옹이) 한마리가

졸린 눈을 하고 게으름을 피웁니다.

 

날아가던 나비 한마리가

잠자는 나비를 깨웁니다.

 

 ,, ~~^^

 

마음 설레이는 봄,

새로운 나와의 만남을 시작한 이들이 있습니다.

 

 

 

 

 

자기를 돌아본다는 것은 참으로 용기가 필요한 것 같다. 하지만 용기를 내고 자기를 볼 수 있을때 비로소 버릴 수 있는 것 같다. -김OO-

 

아집과 오만으로 가득 차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되어서 스스로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던거 같다.-조OO

 

또 다른 나를 발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여태껏 나만 내세우고 내 입장만 알아달라고 한 것에 대한 미안함과 상대를 배려해 주지 못한 이기적인 내 모습을 발견하고....-장OO

 

 

29차

새로운 나와의 만남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 캠프.

그 가슴 울컥하고 설래이는 이야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저는 우연히 팟 캐스트를 듣다가 한국에서도 명상을 배울 수 있는 곳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마음수련을 알게 되었습니다. 후기 글들을 보며 꼭 마음빼기명상을 배워서 스트레스, 분노에서 벗어나 가벼워진 마음으로 살고 싶어서 이 곳에 오게 되었습니다.

 

아직 1박 2일만 해봐서 잘 알 수는 없지만 지역센터에서 좀 더 마음빼기를 해서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해보고 싶습니다. 스트레스 불안 초조 긴장감 소외감 원망이 다 사려졌으면 합니다.-박OO

  

 

[정말 가슴이 뜨거워져 눈물이 날 지경이었어요]

 

처음엔 고민을 덜어 내려고 왔다가 지금은 또 하나의 사랑을 가득 담고 가는 느낌입니다. 세상 어디나 가득 들어차 있는 본성을 모르고 나 혼자 사진세계에서 남을 미워하고 헐뜯고 화내고 그러다 또 지치고를 반복하며 살았어요.

 

그게 다 내가 만든 것이고 가짜이고 그래서 없어지고 나면 원래인 본성만 남는다는 것. 그것이 진정한 자유라는 것을 알았어요. 무한한 자유와 사랑이 존재하는 것을 안 것만으로도 감사해요. 또 다시 일상에서 올라오는 감정과 싸워야 한다는 걸 알아요. 힘이 든다는 것도 알구요. 하지만 여기 계신 분들이 하나 제시해주신 방법들을 믿고 써먹어 가면서 혼자가 아니다. 위로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지막 조에 발표 하실 때 울컥하신 분, 저도 그 때 정말 가슴이 뜨거워져 눈물이 날 지경이었어요. "나는 소중하니까" 라고 마음수련을 해야 하는 이유를 읽으실 때 그 분의 심정이 좀 이해가 되었답니다. 모두 사진세계에서 외롭고 얼마나 힘들었나. 이제 같이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기쁜 일이죠.」-김OO

 

 

 

[안 할 이유가 없다. 좀더 건강하고 밝은 삶을 위해... ]

 

평소 나는 자기를 돌아보고는 빼기를 하지 않고 차곡차곡 쌓아서 예전 것 과 지금것과 함께 연결시켜 원인 결과를 분석하기를 습관처럼 해오며 살아온 것 같다. 어느 순간 수 많은 사진을 주체할 수 없이 떠올라 마음이 무척이나 힘들었다.

 

우연히 수련원을 추천 받아 찾아와 빼기를 해야 함을 알게 되었고 그것을 실험해 보니 마음이 훨씬 가벼워짐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러나 한 편 걱정이 되는 부분도 있었다. 버리기만 하다가 허무주의에 빠지는 것은 아닐까. 그러나 그것은 지나친 걱정이요 오히려 지혜로움을 얻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한 믿음이 생겼다. 내 인생의 전환점으로 한번 시도해보련다. 안할 이유가 없다. 보다 더 건강하고 밝은 삶을 위해...」-오OO

 

 

 

 이미지: http://giphy.com/

 

 

[너무나 미안하고 내 탓임을 알게 되었다]

 

자기를 돌아본다는 것은 참으로 용기가 필요한 것 같다. 하지만 용기를 내고 자기를 볼 수 있을때 비로소 버릴 수 있는 것 같다. 나를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 세상에서 가장 자신의 모습을 볼 줄 모르는 사람이 자기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자기 돌아보기 캠프에 오기 전까지 나도 모르게 남 탓을 계속 하고 있었던 것 같다.

 

나를 이해하지 못하는 남편을 속으로 원망하며 남편을 탓하며 속으로 질책하고 있었던 것 같다. 남편이 내 뜻에 따라 주어야 한다는 내 틀에 남편을 끼워 맞추려 한 것 같다. 자기돌아보기를 통해 이것을 알고 나서는 너무나 미안하고 내 탓임을 알게 되었다. 이렇게 나를 돌아볼 수 있도록 좋은 강의를 해주신 강사님과 도움님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김OO

 

 

 

지난 날을 돌아보고 눈물을 흘리고

응어리진 원망과 미움을 버려봅니다.

 

그 미움이 가시가 되고

나와 상대를 아프게 했습니다.

 

나를 돌아봅니다.

마음을 비웁니다.

 

버리면 버릴수록 기쁨이 차 오릅니다.

눈물이 납니다.

 

지금까지 단 한번도 내가 나에게 마음 준적이 없었습니다.

이제야 내가 나를 만납니다.

 

자기돌아보기는 새로운 나와의 만남입니다 -자돌보

 

 

 

 


일대일 상담에서 미운 사람한테서 감사함을 찾아보라고 하셨다. 미운 사람한테 미움이 더 컸을 뿐이지 감사함이 있을리 없다고 생각했는데 작은 감사함이 묻혀있다는 것을 알았다. 계모가 나를 힘들게 한 것만 생각났는데, 내가 낳은 아이들 키우면서, 쪼들린 형편에 자기가 낳지 않은 아이한테 항상 잘해주는 것이 쉽지 않았겠구나 느꼈다.

 

눈치, 구박 받았지만 밥 굶지 않고 때리지 않은 것만도 감사함을 느꼈다. 이렇게 내 생각만 옳다고 생각하지 않고 상대방 입장이 되어서 내가 어떻게 보여질지 생각하니 마음이 잘 비춰지는 것 같다.

 

앞으로 이렇게 마음수련하면 더 마음이 넓어질 것 같아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마음껏 크게 소리 높여 웃었던 적이 있던가... 처음 어린 아이가 된 마음에서 맑고 밝은 마음으로 감사합니다.」-OOO

 

 

 

[또 다른 나를 발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또 다른 나를 발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여태껏 나만 내세우고 내 입장만 알아달라고 했던 것에 대한 미안함과 상대를 배려해 주지 못한 이기적인 내 모습... 이제는 세상마음이 되어서, 서로를 이해하고, 상대방 입장이 되어서 생각할 수 있는 큰 마음이 되려 합니다.

 

마음빼기명상을 통해 더 이상 가짜 나에게 속지 않고 진짜 나를 찾는데 한 마음으로 살겠습니다.」-장OO  

 

 

[다 함께 행복한 세상에서 살 수 있는 그 날이 왔으면]

 

아직도 놓지 못하고 있었던, 집착하고 있었던, 가족과 아들에 대해 연결되어 있던 사진. 그것은 나의 지난 가족에 대한 사랑 및 보살핌에 대한 열등감이었고, 그 열등감을 보상받기 위해 아내를, 아들을 구속하고 위하는 척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회사에서는 직원들이 바뀌었으면 하는 나의 오만함도 보았고, 직원들이 함께 행복하게 살았으면 하는 진실한 마음이 아닌 그저 생색내고, 성과 올리고, 무엇인가를 바라는 마음이 컸다는 것도 돌아다 보았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어서 시작했으면 좋겠습니다. 다 함께 행복한 세상에서 살 수 있는 그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임OO

 

 

 

 

 

 

나에겐 너무 어렵고 이해하기 힘들었던 첫쨰날. 둘째날이 되어서야 그 이유도 나에게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아집과 오만으로 가득 차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되어서 스스로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던 거 같다. 앞만 보고 계속 달리고 있었는데 그것이 아니란걸 깨달았다.」-조OO 

 

 

 

[살면서 더하기가 뭔지 빼기가 뭔지를 모르고 살았는데]

 

추천해준 친구에게 먼저 고맙다고 전하고 싶다. 아무 생각 없이 왔다가 정말 많은 것을 얻고간다. 난 행복해, 행복해... 매 순간 매 순간 살고 있었고, 그렇게 살려고 노력했고 행복하다고 믿었다. 그런데 마음 비우기란 공부를 통해 또 다른 세계가 있고 또 다른 행복이 날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 같아 기쁘다.

 

살면서 더하기가 뭔지 빼기가 뭔지를 모르고 살았는데 조금은 알고 실천할 수 있게 된 것 같아 감사함. 마음의 세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선생님들한테도 감사합니다. 항상 항상 실천할 수 있는 내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이OO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에 참가하면서 다시 한번 저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전의 상처들이 아주 깊숙한 곳에 한 번도 보지 못했던 나의 모습들이 보이면서 깜짝 놀라기도 하고 한편 너무나 감사한 순간이었습니다.

 

포근하면서 자연스럽게 마음빼기 방법과 왜 이수련을 해야만 하는지의 당위성이 세밀하게 진정성 있게 모두에게 와닿았습니다. 자돌보 여러분들께 감사드리고 그 에너지에 저도 같이 힘을 받습니다. 저도 주위의 많은 분들에게 이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자돌보 파이팅!」-김OO 

 

 

처음엔 좀 낯설고 적응이 잘 안되었지만 시간이 흐르고 명상에 시간이 깊어질수록 자아를 보는 것 같았습니다. 마음빼기는 처음에는 정말 쉽지는 않지만 마음빼기를 해야지 더 나은 삶과 행복을 맛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지역에서도 마음빼기 력하여 더 나은 삶을 살고 싶습니다.」-김OO

 

 

 

 

많은 사람이 왜 사는지, 인간의 본성을 잊고 살고 있다는 것에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는 사실을 더욱 알게 되었고, 나 또한 그러함에 힘들었으며 이를 해소하고자 마음빼기를 찾아왔습니다.

 

마음수련의 이 마음빼기 명상은 나 혼자만이 아닌 전세계 전 인류 모두가 행복하게 살기 위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내 삶이 어떻게 바뀌어가든 인류 가치적 소명을 가지고 살아가야겠다는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이OO

 

 

 

 

 나를 돌아보면서 조금은 착하고 배려심 있고 희생하고 산다고 생각했는데 돌아볼수록 부정적이고 욕심과 열등감으로 꽉 차 있는 나를 볼 수 있었고 그런 마음을 뺄수록 아주 조금씩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나를 볼 수 있었다. 기대하지 않았던 아들과의 시간들이.. 너무 많은 결과에 감사하고 감사한 마음이 든다. 언니와 조카와 아들과 같이 캠프에.. 감사합니다.」-이OO

 

 

내가 진짜 사진이구나. 그 사진인 마음에 살고 있어 죽어있구나 그런데 그것이 가짜이고 이것을 버리는 방법이 있어서 너무 다행이고 참으로 감사했어요.  진짜 이것을 다 버리고 우주마음으로 영원히 행복하게 우리 모두 살았으면 좋겠어요. 진짜 자유롭고 나보다는 남이 잘 사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빼기명상, 자기돌아보기! 진실된 시간 갖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짱이에용.」-우OO

 

 

마음수련에 관해 훨씬 명확해지고 마음을 다잡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내 마음의 짐, 내 생각을 내려놓내려놓 했을 때 나를 옥죄고 있는 어떤 것들이 풀어지는 느낌이 들었다. 강사님의 pdf 중 "꽃들에게 희망을" 이라는 동화를 마음빼기에 투영시켜 이야기해주시는게 특히 인상 깊었다. 애벌레로 살면서 내가 가진 많은 사진세계 모두 버리고 우주 세상으로 날아가리라.」-손OO

 

 

이미지: http://giphy.com/

나비를 잡으려 하지 말고 나비가 되자.

 

 

[자돌보 생각]

나비가 꽃들에게 희망이듯

당신이 세상의 희망입니다.

 

애벌레가 자기를 버리고 나비가 되었듯

당신도 자기를 돌아보고 새로운 나를 만나야 합니다.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

 

당신을 30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에 초대합니다.

(2016년 4월 2(토)~3(일))

 

새로운 나와의 만남

명상이 당신을 완성해드립니다.

www.ihumancom.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