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부힐링캠프]13차 마음으로 하나되는 새로운 부부힐링캠프

행복한명상 전인교육센터 2016. 3. 3. 17:22

[부부힐링캠프]

13차 마음으로 하나되는 새로운 부부힐링캠프

 

이미지: http://k00ls.overblog.com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픈 우리 모두의 소망에

상대를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는 것더 마음빼기가 좋은 듯 합니다. 또한 매사에 감사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픈 우리 모두의 소망에 부부힐링캠프가 큰 통로가 아닐까 합니다.

김OO:13차 부부힐링캠프 참가자 

새 해

새 봄

새 마음으로 하나되는

새로운 부부힐링캠프가  밝고 다정한 부부 9쌍과 함께 봄날처럼 시작되었습니다.

 

 

행복을 향한 통로,

나를 돌아보고  있는 그대로 상대를 바라보는 사랑 가득한 캠프.

13차 마음으로 하나되는 새로운 부부힐링캠프!!!

 

Lovely Camp Story~* 

 

 

 

 

13th 마음으로 하나되는 새로운 부부힐링캠프

이미지: http://k00ls.overblog.com

 Start~!!

 

삶의 봄을 만난 기분입니다.

남편의  마음수련 메인센터에서 2주간의 명상 후에 마음을 다스리고 변화되는 모습에 "이건 뭐지?" 라는 의구심에 이어 남편의 후기를 듣고 곧 바로 해보고 싶다는 마음에 함께 부부힐링캠프에 참석했다. 이렇게 귀한 시간 나에게 생명수 같은 시간이 될거라는 생각을 전혀하지 못한 채... 바쁘기만 하고 왜 사는지 무엇을 향해가는지, 좌표도 없이 가는 나에게 마음빼기는 삶의 지침서 같은 방법을 제시해 준 것 같아 정말정말 기쁘다.

 

세상 살아온 지금까지의 40년이 사진이라는 내 마음대로 내 생각대로 찍어놓은 가짜라는 사실에 너무너무 충격적이었다. 그 가짜인 나로 인해 상처받았을 우리가족 남편 아이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크고 그래서 지속적인 수행으로 행복해지고 참된 나를 찾아서 나로 인해 상처받은 주변에 모든 이들에게 삶의 빛이 되고 싶다.

 

나도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주신 도움님들과 부원장님께 가슴 뜨거운 감사를 드리며 문제 많은 나로 인해 가장 가까이에서 많이 아파했을 남편에게 그래서 함께 해줘서 고맙고 사랑한다 전하고 싶다. 나와 나의 가정, 아이들을 위해 바쁘더라도 마음빼기 수행에 집중해서 올 한 해 남편과 함께 완성을 해서 행복해지고 사랑하며 살고 싶다.

-나OO:13차 부부힐링캠프 참가자 

 

 

있는 그대로 인연과 함께 진짜 삶을 찾아가는 것. 그것이 행복인 것 같다.

부부는 마음세계가 비슷한 연결고리로 이어진 깊은 인연인 것 같다. 서로 바라보고, 함께 마음빼기를 할 때 진짜 다 비울 수 있을 것 같다. 남편이 내 것이 아니고 내가 전적으로 책임질 수도 없는 세상의 한 사람, 고귀한 사람, 그 사람 마음에 우주 마음이 가득 차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 순리. 그 과정에 대해 내 생각이나 계획은 아무 소용없고 그저 함께 사는 것이, 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감사하다.

-정OO:13차 부부힐링캠프 참가자

 

 

              조용히 눈감고 내가 살아온 삶과 그 안의 생각을 돌아봅니다...

               당신을 있는 그대로 본 적이 없었습니다... 이제야 당신이 보여요...

 

우리 가족이 꼭 행복하게 되기를..

집사람이 한번만 가자는 간곡한 권유를 뿌리칠 수 없어 참석했습니다. 마음으로 하나되는 새로운 부부힐링 캠프를 하면서 몇 년 전에 경험했던 기억이 다시 살아나면서 그 사이 상당히 많은 사진을 찍어왔음을 새삼 실감하게 됩니다. 우리 가족이 꼭 행복하게 되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마음빼기를 해서 남은 삶이 행복으로 펼쳐졌으면 좋겠습니다.

-손OO:13차 부부힐링캠프 참가자

 

 

참 명쾌하게 마음빼기에 대해 알 수 있어 좋았다

1박2일 부부힐링캠프... 별생각 없이 왔다 기대도 큰 걱정도 없이 덤덤하게. 지역센터에서 수련을 하면서 느끼지 못했던 다른 관점에서 집중적으로 마음빼기를 하는 것이 좋았다. 이공계생으로 또한 직업도 연구원이다 보니 논리적인 말과 글들을 좋아하고 그렇지 않으면 잘 와 닿지 않았는데 금번 캠프를 통해 참 명쾌하게 마음빼기에 대해 알 수 있어 좋았다.

 

내가 나에게 매어 있을수록 행복하지 않다는 것도. 누구에게 배려해 준 것도 결국은 내 마음의 충족을 위해, 나를 위해 하는 행동이라는 내 사진을 보면서 부끄러웠다. 아무런 마음 없이 타인을 볼 수 있게. 배려할 수 있게. 그런 내가 될 수 있을까... 그런 의구심, 의심, 불가능 그런 마음들이 많았다. 어렴풋이 그렇게 될 수 있을 것 같다. 그럴 때 참 배려 소통 감사의 마음이 나올 수 있을 것 같고 아내와 아들, 딸을 위해 무엇보다 나를 위해 그렇게 되고 싶다.

-윤OO:13차 부부힐링캠프 참가자

이미지: http://k00ls.overblog.com

 

이제는 어떻게 행복하게 살아야 할지 명확하게 보게 되어 너무도 기쁩니다.  

부부관계가 너무나도 힘들어서 방법을 찾아보다가 우연히 알게 된 마음수련이었고 부부힐링캠프를 통해 스스로를 극한 상황까지 내몰았던 마음이 어디서 왔고 어떻게 내 인생의 전반에 영향을 미쳤는지 또한 이 모든 상황이 상대방이 아닌 나의 잘못임을 알게 되었으며 이제는 어떻게 행복하게 살아야 할지 명확하게 보게 되어 너무도 기쁩니다.

 

모든 상황과 감정, 생각은 상대방이 아닌 나의 마음속에서 나온다는 걸 알게 되었고 그리고 변화된 내가 가까운 사람에게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되는 신기한 경험을 했습니다.

-이OO:13차 부부힐링캠프 참가자

마음빼기의 중요성을 알게 된 이상 완성이라는 것을 경험해보겠노라 다짐합니다.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마음으로 인터넷으로 전인교육센터를 알게 되어 등록을 했습니다. 부부힐링캠프에 참석해서 내 마음과 남편 맘 모두 바꿔보자는 맘으로 시작했습니다. 자기 돌아보기를 통해서 내가 얼마나 어리석게 시간을 보냈는지 알게 되었고 처음 알게 된 마음 빼기에서는 얼마나 어리석은 맘으로 살았는지.. 나는 왜 손해만 보고 살까라는 생각들이 모두 내가 내 자신이 만든 틀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음빼기의 중요성을 알게 된 이상 완성이라는 것을 경험해보겠노라 다짐합니다. 가족에게 한없이 미안한 마음으로 이제는 상처보다는 행복을 주겠노라.

-정OO:13차 부부힐링캠프 참가자

 

이미지: http://k00ls.overblog.com

나를 왜 돌아봐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

무척 무거운 마음으로 부부힐링캠프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한 시간 한 시간 그리고 하루가 지나면서 내 자신이 왜 돌아봐야 하는가를 느끼게끔 되더군요. 처음 왔던 기분은 언제 그랬나 싶고 이젠 이렇게 아쉬운 마음으로 한 자 한 자 적어봅니다. 유년, 장년, 중년, 현재 이 시점까지 내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모든 것이 내 뇌 속에서 회상되면서 파노라마처럼 흘러 갈 때 마다 내가 이렇게 살았구나라고 처음으로 느껴봅니다.

 

사실 내 마음을 혼자서 버리고 빼어 버리는 것은 무척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와같은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절실히 느껴지는군요. 내 자신만 생각하고 내 마누라 자식 생각은 중요치 않고 마누라에겐 짜증과 무관심, 자식에게는 엄한 아버지로만 인식되었던 나 자신을 되돌아보며 반성하고 또한 내 머리 속에 간직된 사진들을 버리려고 노력해보았습니다. 초기 단계지만 이 캠프를 떠나도 계속적으로 명상 공부를 끝까지 해보려고 합니다. 감사했습니다.

-천OO:13차 부부힐링캠프 참가자

 

 

 

집착과 욕심을 버리고 있는 그대로의 남편과 자녀들의 모습을 인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집에서 독재자였던 남편이 1일차 자기돌아보기를 마치고 전문가와 1:1 면담 때 했던 말이 내겐 너무 감사합니다. 그동안 자녀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지 못하고 사랑해주지도 않고 남편 말대로 가공된, 잘 포장된, 즉 공부 잘하는 너희들만 사랑한다고 했던 그런 남편이 집에 돌아가자마자 가장 먼저 ‘딸에게 사과하겠다.’는 말입니다.

 

그동안 동생인 아들과 비교당하며 상처를 많이 받은 우리 딸이 기뻐할거라 생각이 듭니다. 이제는 네 삶을 네가 원하는대로 살아라 한다는 남편의 말 그거 하나만으로 이번 부부힐링캠프의 큰 소득입니다. 기회가 있으면 딸도 참여하게 하여 행복한 삶을 살게 하고 싶습니다. 집착과 욕심을 버리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으며 열등감을 느끼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남편과 자녀들의 모습을 인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노OO:13차 부부힐링캠프 참가자

 

 

나를 돌아 봄으로써 존재의 의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아내가 마음수련을 하는 과정에 있는데 많이 변화하고 편안해하며 행복해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는 중에 부부힐링캠프에 참가해 보자고 하여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마음수련의 기본 원리와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 주셔서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제 마음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돌아봄으로써 저의 존재의 의미도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습니다. 수련하시는 분들을 보면 모두가 밝고 행복하고 깨끗하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부러워 보이고 좋아보였습니다. 이번 캠프를 통해 좀 더 자신감 있고 적극적인 삶을 살아야 겠다는 다짐을 하고 감사드립니다. 좀 더 아내와 아이들과 주위 사람들에서 관심과 사랑을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OO:13차 부부힐링캠프 참가자


                

 

남편이라는 거울이 있어 나를 더 깊이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참 감사하다.

남편과 함께 살아야겠다는 마음을 먹었을 뿐인데도. 수련을 시작해준 남편에게 진심으로 고마워하지 못한 부분이 미안했고. 함께 있어준 것만으로도 감사함을 느꼈던 시간이었습니다. 남편이라는 거울이 있어 나를 더 깊이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참 감사하다. 힐링캠프를 진행해주신 모든 분들과 함께 했던 많은 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김OO:13차 부부힐링캠프 참가자

이미지: http://k00ls.overblog.com

 

원인과 문제점을 뺄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된 것만 해도 큰 문제점을 해결한 듯

결혼 10년차... 계속되는 갈등과 위기.. 거의 끝까지 갔다고 생각되어지고 길이 안보였어요. 그래도 이번이 진짜 마지막이다라고 생각하며 이 방법 저 방법 찾아보던 중... 변호사, 법원, 상담센터,,. 꾸준히 치료할 무언가가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찾게 된 명상 요법.

 

부부캠프라는 타이틀을 보자 처음 든 생각이 위기의 부부. 파란지경의 부부가 찾아가는 곳이라는 생각에 꺼리겨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조금더 검색해보니 내 문제를 먼저 돌아보고 빼는 거라는 것에 관심을 가졌고 바로 이것이라는 생각에 신청부터 했고 신랑을 설득했습니다.

 

함께 여기까지 오게 된 것도 작은 기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뭔가 원인과 문제점을 뺄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된 것만 해도 큰 문제점을 해결한 듯이 마음이 한결 편해 졌습니다. 시작한 만큼 명상센터에서 꾸준히 노력을 해보고 싶고. 나 자신부터 편해져야 될 것 같습니다.

-서OO:13차 부부힐링캠프 참가자

 

 

 

하지만 바꿀 수 있다는 희망을 안고 집에 가게되어 한결 편안합니다.

좋은 기회를 얻은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하지만 첫날은 와이프 덕에 억지로 오게 되어 주변 분들이 신경쓰이고 알게 모르게 신경이 날카로웠었네요. 내 자신이 어떻다는 것은 알고 어느 정도 알고 있었고 그게 싫지만 같은 행동과 마음을 반복하는 모습은 그대로였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지금은 그대로구요. 하지만 바꿀 수 있다는 희망을 안고 집에 가게 된 것 같아 한결 마음이 편안합니다. 저도 변해서 행복해지고 싶습니다.

-강OO:13차 부부힐링캠프 참가자

 

부만의 힐링을 위한 시간이 너무나 감사하고 행복했습니다

기대 반 우려 반 부부힐링캠프에 참가 신청을 하고 드디어 논산 수련원에 도착해서 첫 시간을 맞이했습니다. 진지하면서도 재미있는 강의. 부부힐링캠프 참가자들 간의 유대감, 부부만의 힐링을 위한 시간이 너무나 감사하고 행복했습니다. 이런 시간들이 아니면 같이 자기 돌아보기를 할 수가 없겠지요. 앞으로 자기 속에서 매몰되지 않고 더 넓은 세계 속에서 부부,자식,사회가 행복하게 되도록 자기 마음속에서 빠져나오게 노력하겠습니다. 

-김OO:13차 부부힐링캠프 참가자

 

 

 

 

[자돌보 생각]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로 가야하고

나비를 잡으려면 꽃을 찾아가면 된다.

 

그렇다면

행복을 찾으려면 자기를 찾아야 하고

자기를 찾으려면 돌아봐야 한다.

 

그래서

자기를 돌아보려면 명상을 해야 하고

명상을 하려면 마음수련을 해야 한다.

 

자돌보는 말한다.

마음수련은 마음빼기명상하는 곳이다.

마음빼기는 자기를 돌아보고 마음을 비워 진정한 자기로 거듭나는 것이다.

 

나를 아는 것,

모든 행복의 시작이다.

 

이미지: http://k00ls.overblog.com

100여년 전 벨기에의 작가 메테를링크는 말했습니다.

행복은 멀리 있지 않고 가장 가까운 곳, 내가 사는 집에 있다고...

 

그것은 내 몸이 사는 집이 아니라 내 마음이 사는 집을 말합니다.

부부가 마음으로 하나되는 되는 것, 진짜 행복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 세상 모든 가족들의 행복도 마음빼기명상이 만들어 갑니다.

 

마음으로 하나되는

새로운 부부힐링캠프

www.ihumancom.com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