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 마음에 봄이 찾아온다,

자기돌아보기

48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후기



 

 



기나긴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내 마음에도 봄이 찾아왔네요


어둠이 있어야 빛의 소중함을 알고,

겨울이 있어야 봄의 따스함과 찬란함에 감탄할 수 있지요.


좋았건 싫었건, 여태껏 나를 만들어왔던 시간들에 감사하며

새해 입춘을 맞아

겨울을 이기고 새로운 내 마음의 봄을 맞이한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새로운 나로 태어날 인생의 시기인듯 하다


들어온 사람 모두 이유는 틀렸지만 이곳에 있는 이유는 하나인 듯 했다. 나 자신을 돌아보고 그거에 새로운 나를 찾는다는 이유는. 나 또한 이기적인 맘이 꿈틀거리고 시기와 질투가 가끔씩 용솟음 할 때는 나도 나를 한번쯤 돌아보고 싶다.

시작이 반이라고 했던가, 새로운 사람으로 태어날 시기 인 것 같은 생각도 든다.

지금의 나를 조금만 내려놓고 또 다른 나를 찾아보려 한다. 아마도 우리 신랑이 젤 반가워 할 말인지도 모른다……


박OO:48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그동안 돌아보지 못했던 내 모습 돌아보고, 본성으로 살아야겠습니다


이번 자기 돌아보기 프로그램을 통해 그 동안의 나를 보니 제가 그 동안 제 자신에게 가지고 있었던 모범생, 번듯한 이미지, 나는 옳고 너는 그르다 했던 마음들이 모두 제 사진 속 마음세상이었습니다. 우주 입장에서 보니 나락으로 떨어졌을 때만 참담하고 절망적이었던 게 아니라 잘 나갈 때가 오히려 더 가관이었습니다. 멋대로 남을 판단하고 무시하고 업신여기고 난 이렇게 열심히 하는데 니 들은 왜 그 모양이냐 했었고 참 가관이었습니다. 틀도 참 쌧었고 남을 많이 괴롭혀 왔었습니다.

이제 빼기 방법을 통하여 열심히 빼기하고 내 본성인 우주 마음으로 살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최OO:48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내가 몰랐던 감사하고, 밝은 세상

 

어떤 곳인가 하는 의구심으로 아무 생각 없이 온 곳이지만 정말 이런 곳이 있었나?

이런 세상이 있다는 것 조차 몰랐던 내게 자그마한 깨달음을 주었던 것 같아 감사한 마음으로 돌아 갑니다.


깨끗한 이부자리, 맛있는 식사, 모든 사람의 밝은 표정 이곳이 천국이다 하는

지금까지 내 중심적이었던 가족들에게 많은 미안함과 함께 추천해준 딸에게 고마움을 갖고

또 좋은 쪽으로 변화하는 내 딸이 더 감사해지고 돌아가 가족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곳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딸의 마음을 생각해서라도 돌아가 열심히 지역센터 방문해 많은 마음을 빼고

가족의 행복을 지키는 선구자가 되겠습니다.

 

OO:48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나를 돌아보니 나의 마음 알게 돼,


친구의 경험담을 들으며 여기까지 오게 됐다. 물론 강요도 없이 내 마음이 가는 대로 왔으나 처음엔 두려운 마음이 있었다.

나, 명상을 하다 보니 나의 욕심, 질투, 욕망이 크다는 걸 알게 되고 그거 또 한 가짜 마음이라는 걸로 알게 됐다. 이게 현실세계가 아니란 걸 알고는 있었으나 이렇게 마음으로 전해지니 더러운 난 내 마음속 세계에서 살고 있단 생각이 든다. 분명 난 내가 찍어 논 사진 속에 살고 있다. 그걸 더 잘 찾기 위해 명상을 하면서 깨닫길 바랄 일이다.

이 바쁜 세상에서 좀 더 한숨 돌릴 수 있는 그건 진리 삶을 위해 끝까지 해 볼 걱정이다. 아자 아자 세계 평화를 위해!!! 내 친구에게도 이런 세계를 알게 해주어 감사하다 이건 진짜 내 마음!!


최OO:48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물질로써 채울 수 없었던 공허감 극복할 방법 알게되어 감사해,


늘 뭔가 채워지지 않는 마음 때문에 힘이 들었는데 그것을 물질로 채우려고 안간힘을 쓰며 살았던 것 같다.

그것은 점점 욕심으로 가짐으로 더 더욱 나를 알 수 없는 허무함 허전함 공허함으로 채워졌고 점점 내 마음을 내가 어쩌지 못하고 있다는 걸 아이들에게 주변에 화를 내는 나를 더 이상 제어 하지 못하면서 알게 되었다.

물질이 아닌 보이지 않는 마음을 케어 한다는 게 쉽지 않은데 마음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그 마음을 비울 수 있다는 것에 내 삶의 또 다른 돌파구가 보이는 것 같다.

12일 동안 나 아닌 다른 분들과 함께 인간마음(사진)을 버려서 우주마음이 되어 살 수 있다는 희망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전국에서 모인 뜻 깊은 인연으로


허OO:48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내 인생의 진짜 봄날은


나의 진짜 마음을 알아갈 때 시작됩니다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