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기성찰, 거울이

거꾸로 비치는 이유를 아는 것

46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자기성찰, 나를 이해하고 타인을 이해하다

아이 몰래 초콜릿 상자에 '연필'을 넣어두고 아이에게 무엇이 들어 있느냐고 묻는다. 아이는 당연히'초콜릿'이 들어 있다고 대답한다. 상자를 열어 그 안에 연필이 들어 있는 것을 보여준다. 상자의 뚜껑을 닫고 아이에게 다시 물어본다. "저기 밖에서 놀고 있는 아이에게 이 초콜릿 상자를 보여주면 뭐가 들어 있다고 대답할까?"

아이가 만약 자기가 보는 세상과 타인이 보는 세상이 다르다는 것을 알면 아이는 초콜릿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러나 자기가 보는 세상과 타인이 보는 세상이 다르다를 것을 모르면, 자신이 아는 대로 연필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가끔은 겪하게 외로워야 한다> 마음이론 중 -김정훈

 

 

어린아이는 초콜릿이라는 대답을 한다. 어린 나이지만 자기를 이해하고 상대의 입장 또한 이해한다는 얘기다. 그러나 이렇게 쉽고 간단한 상대 이해가 나이가 들고 어른이 되면서 점차 사라지고 만다. 상대에게 초콜릿 상자 안에는 초콜릿 대신 연필이 들어 있으니 초콜릿이라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다른 식으로 생각해 보라고 강요한다. 그러면서 자기는 스스로 잘난 사람의 위치에 올려 놓는다.

 

상대에게 "왜 그렇게 생각이 꽉 막혀 답답하냐" 라고 말하고 있다면 나는 아직 나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영역을 만났을 때 답답하고 속이 터질 것 같다면 분명 감정이 불타올라 억제와 폭력 사이에서 "왜 초콜릿 상자에는 초콜릿만 들어 있어야 한다는 꽉 막힌 생각 밖에 못하냐"며 이해불가, 소통불가를 외친다. 나는 어느 새 스스로 잘난 사람 영역에 올라와 있기에 나도 한 때 초콜릿이라고 대답했다는 사실을 망각하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나에게 불리한 흑역사가 아니라 나를 이해하고 상대를 이해할 수 있는 거울이다. 거울에 비친 나의 모습은 나를 이해하고 상대를 이해하라는 소통의 메시지다. 거울이 세상을 거꾸로 비춰주는 이유는 내 관점에서만 보던 세상을 타인의 관점에서 볼 수 있게 해 주기 위함이다. 바로 그때 자기가 보는 세상과 타인이 보는 세상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되며 소통이 가능해 진다. 나를 비추어 돌아보면 자신이 보이고 자기 이해가 시작된다.  자기 이해는 타인을 이해하고 조직과 사회를 이해하고 나아가 세상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나를 버린다는 것은 나의 틀과 생각을 버린다는 것이다. 46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에서 자기성찰를 통해 자기 이해를 시작한 사람들은 새로운 시작, 새로운 희망을 얘기한다.

 

가짜를 버리고 진짜로 살아갈 수 있는 희망


내 인생의 희망이 보였다. 내가 살아온 가짜를 버리고 진짜로 살아갈 수 있는 희망이 보이니깐 체증이 내려가는 것 같은 속이 시원함을 느꼈다. 그리고 지금껏 진짜로 알고 살아온 삶이 가짜고 사진이라는 강의에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지금껏 살아온 나의 삶이 진짜이고, 여기로부터 벗어날 수가 없었다면 난 그 사진속서 힘들어만 하다가 죽었을텐데... 빠져나올 수 있는 빼기 명상 방법이 있다니 정말 감사할 따름입니다. 열심히 빼기하겠습니다.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정말로 감사합니다.
송OO:46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삶을 사는 이유와 목적을 확실히 알게 해


자기를 돌아보는 시간! 어떻게, 어디서 살고 있었는지 알아지는 시간, 값진 시간이었다. 삶을 사는 이유와 목적을 확실히 알게 해주는 명쾌한 시간들이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열심히 강의해주신,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한다.
이OO:46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


저는 이번에 남편과 함께 동참했는데요. 결혼해서 여지껏 살면서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로는 가장 잘 한 일인 것 같네요. 명상 후 어제보단 오늘이 마음이 좀 더 편안해진 느낌도 드네요. 이렇게 긴 시간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 처음인지라 익숙하게 따라하지 못했지만 지역 명상센터에 가서도 열심히 명상을 해보고 싶네요.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을 하게 되어 만족스러웠습니다.
신O:46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떠올리기만 해도 마음이 한결 가벼워진 것 같다


마음수련-자기돌아보기를 하니 떠올리기만 해도 마음이 한결 가벼워진 것 같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도 같은 마음으로 열심히 하는 것을 보니 나태해진 마음도 다시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까지 나만을 위해서 살아왔지만 앞으로 세상을 위해 살 자신을 생각하니 행복한 기분이 든다.
김OO:46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여전히 손가락을 내가 아닌 세상을 향해 들이댄다


1박2일동안 산 삶을 돌아보니 산 삶에 그 답이 있었다. (...) 어찌보면 지금 이 정도로 살고 있는 것이 기적인데 세상 탓, 왜 나는 안 되냐고 여전히 손가락을 내가 아닌 세상을 향해 들이댄다. 이제는 변해야 한다. 바뀌어야 한다. 더 이상 후회할 곳도 도망칠 곳도 없고 탓을 할 세상도 없다. (...) 이제는 행복하고 싶다. 그 행복을 내 주변의 사람들과 세상 사람들과 나누고 싶다. 함께 더불어 아름다운 세상에서 사는 그 날까지. 마음수련 자기돌아보기 명상 감사합니다.
강OO:46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

나만의 착각인 것을 느끼고


1박2일이라는 시간을 통해서 자기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너무 감사하다. 세상과 하나 되어 세상 사람들과 함께 행복하게 살기위해 무언가를 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것은 나만의 착각인 것을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를 통해 느끼고 깨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마음수련 명상을 오늘을 기점으로 해서 끝가지(하고자 한다)
이OO:46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나의 좁은 시선 그 속에서 벗어날 해답과 방법을 만난 것


여기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명상캠프에 오기 전에는 일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았습니다. (...) 내가 나의 세상, 마음 세상에 머무르면 그 답은 내 안에 답이고 결국 나 중심적 시각에서 보는, 세상의 시각이 아닌 나의 좁은 시선, 그 속에서 벗어날 해답과 방법을 만난 것 같습니다. 본래, 본성, 우주마음. 내가 전부터 처음부터 가지고 있는 진짜 행복. 그 안에는 고통도, 스트레스도 걱정도 없는데 내가 만든 생각이란 사진에, 프로그램에 끌려다니는 미련한 짓을 끝내고 싶습니다. 답답한 나를 많이 보았으니 지역에 가서도 꾸준한 명상을 통해 진짜 나를 만나고 싶습니다.
신OO:46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명상의 세계에서 이 삶을 편히 내려놓고 싶다


사람이란 처음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선입관과 혼자만의 삶의 방식에 갇혀 세월의 흐름을 망각해도 시간이 얼마나 아까운지 몰랐던 것 같다. 명상이란 단어조차 기억의 저 편에 버려둔 채 직장생활에 내몰려 나 자신이 누구인지, 무얼 위해 삶을 영위했는지조차 잘 알지 못했던 과거가 참으로 원망스럽게 느껴진다. (...) 하지만 그게 허상이었음을 알게 해준 것은 여태 없었다. (...)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명상 캠프, 명상의 세계에서 이 삶을 편히 내려놓고 싶다. 그게 행복이라면 멋진 시 한편 그려내고 싶어라. 명상의 세계에 세계 평화가 있다는 그 말씀. 다시 한 번 귓가에 울립니다.
김OO:46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오히려 넘칠 것 같은 마음 부자 될 것 같다


비록 1박2일 짧은 시간이지만 자기 돌아보기를 반복하는 동안 60평생 동안 지나온 사진기를 돌려보니 정말 부질없는 삶을 살았구나! 하는 허무감과 쓸데없고 작은 일에 너무 집착하였구나..이번 기회에 자기돌아보기를 통하여 내 거짓인생을 돌아보고 마음빼기를 실천하면 자연의 순리대로, 물이 흐르는 대로, 바람부는 대로 살아도 충분히 부족한 것이 없을 것 같고, 오히려 넘칠 것 같은 마음 부자 될 것 같다. 이제는 그런 삶을 살기로 작정하며, 모든 잘못은 나 자신에게 있고, 나의 잘못된 사고, 거짓마음을 뺄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합니다. 빼기 마음을 수련하여 편안하고 진정한 내 자신을 찾고 거짓 나를 버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길 진심으로 바라며, 이렇게 좋은 명상캠프를 소개해준 딸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나OO:46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나를  이해하고

 

자 . 기 . 성 . 찰

 

타인을 이해하다



거울이 세상을 거꾸로 비춰주는 이유는 내 관점에서만 보던 세상을 타인의 관점에서 볼 수 있게 해 주기 위함이다. 바로 그때 자기가 보는 세상과 타인이 보는 세상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되며 소통이 가능해 진다. -자돌보-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