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음수련 대학생 명상캠프: 심플마인드, 청춘을 완성하다.(2)

 



'집중과 단순함' 이게 내 원칙중 하나다

단순함은 복잡함보다 어렵다. 생각을 명쾌하게 해 단순하게 만드려면 굉장히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결국 그럴 가치가 있다. 일단 단순함에 도달하면 산을 움직일수 있기 때문이다.

스티브잡스

 




심플해 질수록 강해진다. 빼기명상을 통해 청춘을 완성해가는 아름다운 모습들,

방학을 이용한 78일의 대학생 명상캠프의 솔직한 후기 두 번째 편이다.

 




내 마음에서 벗어나다, 자유로워 지는 시간

 

마음을 열고 노력하니 나를 알 수 있었고 나만의 마음 속에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국 나를 구속하고 힘들게 하였던 것은 ‘마음’이라는 자신의 빽빽한 틀이었다. 그 틀을 깨고 나만이 갖고 있는 마음들을 버려보면 자신의 근본인 모습을 알 수 있다. 나는 나의 내면의 모습을 감추고 숨기기 위하여 포장의 포장을 거듭하였었다. 타인의 시선을 항상 의식하였고 진정 나를 위한 것은 없었다. 이때까지 살아가는 것의 참의미를 몰랐었다. 살아가는 것이 무엇이냐고 한다면 이 캠프를 통해서 직접 느껴보라고 말해주고 싶다.
윤태웅

 



함께, 다 함께하는 힘이 얼마나 대단한지 느끼게 되었고 과거의 저로부터 온갖 마음들로부터 벗어난 마음이 원래 나였다는 것을 알게 되어 너무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다시 그 마음을 가진 채로 살라고 하면 너무 괴로울 것 같습니다. 꼭 끝까지 해서 다 같이 행복하게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조정윤

 



오기 전의 저는 지금보다 더 막혀있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렇게 저만의 완벽한 세상안의 이상의 세계와 현실은 괴리감이 커져 갔고 그에 따른 미움과 불신도 더 커졌습니다. 명상을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망설였지만 저의 선택에 책임감을 가지고 매진했습니다. 올 때 지푸라기를 잡던 그 생각으로 말이죠. 어느 순간 무언가 뻥 뚫리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저의 감옥에서 나올 수 있는 실마리였습니다. 그 때의 눈부신 공허함은 잊을 수가 없습니다. 분명 슬펐는데도 기뻤습니다. 결국 내가 문제였음을 그 인정하기 싫은 사실을 깨달았으니까요. 그리고 다행히도 내가 바뀌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습니다. 희망을 보았기에 그 희망을 갖고 계속 나아가려 합니다. 이때까지 도와주셨던 많은 도우미, 도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홍승욱

 



거침없이 자유로운 마음으로 살순 없을까? 모든 것을 비운 그 본래의 마음이 자유 자체라는 것을 실제 되어보지 않으면 설명할 수 없다. 원래부터 자유로운 존재였던 당신,
본래로 돌아가라!

 




진정한 희망을 찾다, 변화하는 시간.

 


캠프에 오기 전만 해도 저는 되게 부정적인 사람이었습니다. 미래에 대한 근심걱정은 물론이고 학교 복학하면 과제가 산더미 같이 많겠지 등등.

항상 저는 불안과 초조함에 얽매여 살았습니다. 심지여 여기 오기 전 버스 탈 때 까지 만해도 그랬습니다. 그러나 여기 딱 온 순간 제 마음은 달라졌습니다. 신기하게도 뭔가 마법을 부린 듯이 말입니다. 근심걱정은 사라지고희망과 뭐든지 열심히 해야겠다는 어떤 열정도 생긴 것 같고또 정말 무엇보다도마음이 편해 졌다는 게 참 저에게는인상적 이었습니다.

단순히 그냥 여기서 마음 빼기 명상을 한 것 뿐 이었는데 또 별로 몇 일되지도 않았는데제가 이렇게 달라 질수가 있다니요제 자신스스로 돌아봐도 놀라운 것 같습니다. 벌써 캠프마지막이라니 정말 언제 또 이런 기회를 접할 수 있을까요아무튼 감사합니다. 이렇게 좋은 체험을 하도록 해주셔서그리고 내 자신을 돌아보게 해주셔서.

박경원

 



인생은 자기 자신과의 끝없는 싸움이다. 남과 싸우는 것 이상으로 자기 자신의 욕망과 번뇌를 눌러버려야지만성공이라는 빛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적어도 이 캠프에 오기 전에 나는 이런 생각을 했었었다. 하지만 해답은 달랐다. 자기 자신과의싸움이 아닌버림이었다. 모든 고민과 고통의근원은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나 자신에 있었기에 이를 모두 버리고 원래의 마음이 된다면 진정으로 해방할 수 있는 것이다. 내가 좋아했던 감정, 싫어했던 감정은 없다. 일상으로 돌아가면 내 주변의 일상은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내 마음속의 내면이 바뀌었기에 정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대학생 캠프, 돈으로 얻을 수 없는 귀중한 것을 주었다. 10년후,20년후30년후 미래의 나에게
박준영

 




부모님이 말씀하시면 저도 모르게 말대꾸를 하게 되었고 욱하는 것과 다혈질이 생겨버렸습니다. 폭력도 쓰게 되고 과격해지는 게 심해져서 저도 제가 왜 이러는지 궁금했습니다. 진짜 제 자신이 좀 자유로워 졌으면 좋겠다고 항상 바라고 바랬습니다. 첫날 명상을 시작했을 때 무슨 소린지 마음을 빼라고 해서최면 거나?’ 수만가지의 생각을 하면서 일단 명상에 임했습니다. 왜인 줄 아세요? 진짜 절박하고 간절했으니까요. 왜 스트레스를 받고 제 마음이 뭔지를 알고 싶었으니까요, 점점 웃음이 많아지고 몸도 가벼워지고 마음도 편안하더라고요. 다섯째 날아 이거다저를 되돌아보니 내가 예민했구나. 왜 그렇게 한심하게 살았나, 다 보이더라고요. 부모님은 나쁜 입장으로 한 것도 아니었는데 제가 과민 반응을 하고 얼마나 속상하셨을까 그렇게 반항을 하는데.. 정말 마음이 비워지는구나! 생각하는 것들은 가짜 마음이었구나. 정말 좋은 명상. 제 마음, 제 자신을 알게 되고 꿈도 생겼습니다. 24기 여러분이 보실지 안보실지 모르겠지만 저와 똑같이 생각을 하신 분 많으실 겁니다, 이건 말도 안됩니다, 정말! 여러분 빼십쇼. 꼭 마음 비워집니다.

김환

 




진정한 변화는 내 마음속에 있다는 것을 누구나 알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내 마음 속 모든 가짜를 비워내고 진짜를 만난 청춘들의 진정한 변화, 그것은 지금껏 경험한 모든 것을 간단히 이길 것이다. 후기 속의 모든 주인공이 Winner이다. 내 자신을 이겨낸 진정한 Winner가 가장 위대하다.

 



본래의 나를 찾아가다, 행복과 기쁨을 나누는 시간.

 


나를 모른다는 것을 몰랐던 날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마음수련을 통해 진정한 나로 사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진짜였다고 생각 했던 내 마음의 감옥, 하지만 그 방법을 따라 저를 돌아보면서 저는 오만한 존재였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본래라고 생각합니다. 고맙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이곳에서 만난 인연 잊지 않겠습니다. 아니 분명 잊지 않겠죠?^^ 새해에 행복을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하채연

 



살면서 인생의 목표가 행복이었는데, 머리로는 알겠지만 가슴으로 이해하지는 못했다. 이 명상을 통해 행복이 뭔지 알게 되었다. 앞으로 살아가는데 있어, 굉장히 값지고 귀중한 시간이었다, 동시에 내가 머리로 생각한 행복의 정의가 좀 더 확고해지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문승주

 



간절한 마음으로 명상을 하면서 나를 돌아보니까 내가 왜 이때까지 그렇게 살았는지 알겠다하는 깨달음이 왔다. 모든 의심, 걱정, 미래를 버리며 마음이 편안해지고 깨끗해지는 나를 보았다. 그리고 정말 아이처럼 순수한 마음으로 행복하게 웃고있는 나를 발견했다. 이것이 진정한 행복이구나라고 느꼈고 큰마음을 확인하는 순간, 좀 더 하고 싶다는 마음이 강하게 들었다. 그렇게 부정적이던 사람이 긍적적으로 이렇게 변할 수 있구나 하는 걸 느꼈고 가식없이 사람들을 대할 수 있었다. 캠프 마치고 돌아가 내가 내 마음으로 세상을 보지않고 넓은마음으로 세상을 살아보려한다. 그리고 앞으로 있을 많은 시련 속에서도 나는 포기하지 않고 잘 이겨내고 있을 거란 강한 확신이 든다.  
김재경

 



내 마음속에 갇혀서 혼자 힘들어하고 걱정하면서 나를 괴롭혔던 시간들을 생각해보니 마음도 아팠고 흘러간 시간이 아까웠다. 내가 마음빼기를 진작에 알았더라면 더 행복하고 정말 나를 위한 삶을 살아올수 있었을텐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기 싫을때도 있었지만 그때마다 나를 되돌아 본 일주일이 이 소중한 시간을 놓치고 싶지 않아서 마음을 고쳐먹고 명상을 했다. 그런 마음으로 나를 돌아보기를 하니 진짜 마음이 무엇인지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 정확히 볼수 있게 되었다. 돌아보기를 하면서 마음도 가벼워지고 딱히 고민 할거리도 없으니까 지금 이 생활이 너무 행복하고 좋았다. 처음 마음수련을 했던 마음으로 쭉쭉 나아가고 앞으로는 진짜 나를 찾아서 행복하고 또 행복하게 살고싶다.
박아름

 



진짜 행복은 진짜 마음을 되찾았을 때 있다. 진짜 기쁨은 진짜 나로 살았을 때 있다.빼기한 청춘들, 진짜 시작은 지금부터다. 용기 있는 그들의 미래를 응원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