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아성찰과 힐링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후기 


 

"가공간정보체계 구축지원과 공간정보·지적제도의 연구개발 및 지적측량 수행을 통해

국가발전에 이바지 한다."

 

우리 국토에 가치를 더하는 한국국토정보공사의 경영 철학입니다.

 

얼마 전, 우리나라 국토 전반의 일을 책임지고

국민들의 신임을 얻고 있는 한국국토정보공사의 각 지역 팀장들이 모여

더 나은 발전을 위해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잠시 가졌다고 하는데요.

 

 

6월 21일~13일, 6월 28일~30일,

2박3일간 총 두 차례에 나뉘어서 진행된

이번 '자아성찰과 힐링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는

안동 한옥 리조트에서 진행되어 

우리의 멋이 담긴 한옥과 아름다운 풍경이 더해졌습니다.



 

 

 

 



 

 


아름다웠던 안동 한옥 리조트의 풍경

 


 

 

 

 

 

 

 

 

 

 

 

 

정갈한 좌석

 

 

 

 

 

 

 

 

마음 전문가, 강사님들의 마음에 관한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강의가 이어졌습니다.

 

 

 

 

 

 

 

 

 

길을 몰라 버벅대고 있었는데 그 길을 찾은 것 같아 내심 기쁩니다

삶을 돌이켜 반성하고 후회는 해봤지만 추억을 없애야 하는 일을 해야한다는 것이 버거운 일이었네요. 반복되는 돌아감 속에서 결국 나 혼자의 되새김과 추억, 좋은 추억, 나쁜 추억 전부 나의 지금 행동을 결정하는 것의 요인이 되고 있다는 것을. 이제 명상을 배우고 그러한 것들이 모순의 시발점이 된다는 것을 배웠으니 명상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해보겠습니다. 길을 몰라 버벅대고 있었는데 그 길을 찾은 것 같아 내심 기쁩니다.

이OO: 한국국토정보공사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내 안에 갇힌 나를 보게 된 것

3시간을 거쳐 산중으로 들어오는 순간 깜짝 놀랐다. 산 속에 아늑하니 고택이 자리잡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 순간 일제히 침묵을 지키고 말았다. 정숙해야만 할 것 같았다. 교육을 받으면서 처음에는 적응이 안되었다.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내 자신의 암울한 모습들이 그려졌다. 내 안에 갇힌 나를 보게 된 것이다. 어쩌면 짧은 시간 안에 내 모습을 알 수는 없었다. 산행을 하면서 한걸음 한걸음 내딛는 내 발걸음 소리.. 그 소리는 내 힘겨운 날의 발소리인양 그것을 느끼게 해주었다. 명상을 통해 나를 아껴보자 생각하게 한다. 세상의 속박속에 정신없이 살기만 했지 나에 대한 것을 알기는 어려웠다. 센터에서 알려주신대로 23일 여정 후 지역센터에서 나의 본성을 찾아가는 여행을 해보련다. 감사합니다.

신OO: 한국국토정보공사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빼놓을 수 없는 간식 시간, 2박 3일 동안 배고플 틈이 없었습니다^^

 

 

 

 

 

 

 

 

무언가 표현할 수 없는 여유로움이 생겨나는 것 같다

명상의 자세로 앉아있는 자체가 새로운 시도이다. 고정된 자세로 과거를 회상하며 그것을 이끌어내는 과정이 입문하는 첫걸음인 것 같다. 끊임없이 이끌어내며 자신을 훈련하는 과정을 통해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일단은 반복의 과정에서 무언가를 발견한다. 무언가 표현할 수 없는 여유로움이 생겨나는 것 같다. 회상하고 이끌어내고 그것을 없애고 끊임없는 자기성찰의 과정 속에서 진정한 나를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란다.

김OO: 한국국토정보공사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나 자신의 문제점과 변화된 점을 작게나마 알 수 있었고

2박3일 짧은 일정이지만 아주 유익한 시간이었다. 고택에서 체험만 해도 힐링이고 뭔가 시원해지는데 명상이라는 교육으로 더욱더 즐거웠다. 아직 잘 모르지만 돌아보는 것 하나만으로도 나의 기억 사진을 돌려보면서 나 자신의 문제점과 변화된 점은 작게나마 알 수 있었고, 이것을 버리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회가 되면 다시 듣고 참여하고 싶고, 혼자서라도 계속 해보고 싶다. 강의에 도움 주신 강사분 모두 수고하셨고,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강OO: 한국국토정보공사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걷기 명상, 산 속에서 가만히 내 안을 들여다보다

 

 

 

 

 

 

 

당신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는 진짜 마음을 갖기 위한 시작

23일 명상캠프를 통해 나의 모습을 성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제까지 나의 중심으로 살아온 것이 조금은 부끄러웠다. 그 모든 것이 거짓이었음을 알았기 때문이다. 나의 모든 잡다한 마음으로 꽉 차있는 것을 비워버리므로 남을 받아들일 수 있는 진짜 마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2박3일 교육은 끝났지만 지금부터 시작이다. 당신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는 진짜 마음을 갖기 위한 시작이다.

김OO: 한국국토정보공사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나를 돌아보며 옆을 돌아보고 우리를 생각하는 큰 시선

 

복잡한 일상생활에서 완전히 벗어나 오롯이 나 자신에게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여태껏 살아오면서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오지 않을 미래까지 더듬더듬 집어가며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처음 하는 경험이어서 너무 낯설고 생소하였다. 한번 두 번 세 번 반복되면서 점점 진지해지는 나를 보며 내가 이렇게 많은 기억(사진)을 갖고 나 혼자만의 시선에서 갇혀있었구나 하는 많은 생각이 교차했다. 굴곡된 시선에서 바로 보지 못하고 삐딱하니 찍혀있는 많은 사진들을 보며 반성의 마음이 일었다. 명상을 통해 나를 돌아보며 옆을 돌아보고 우리를 생각하는 큰 시선으로 생활해야겠다.

차OO: 한국국토정보공사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삶의 무거웠던 짐을 벗어버리고

반복적인 마음빼기를 통해 나의 삶을 돌아보는 기회와 삶의 무거웠던 짐을 벗어버리고 가는 내가 참 고맙다. 살아가면서 마음빼기 명상을 실천하려고 노력하면서 살아가며, 진정한 나를 찾아 내 옆 가족 등을 돌아보면서 살아가야겠다고 느끼며 갑니다. 참 감사한 마음으로 떠납니다. 

김OO: 한국국토정보공사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어느 순간 이해가 되면서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교육 전 그냥 쉬다 온다는 생각으로 참여하게 되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느끼기 시작하고 이해가 되면서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그때부터 집중하게 되고 가슴에 응어리가 내려가는 것 같고..돌아가서도 배운 방법을 실천하고 마음빼기 명상을 실천하여 행복한 삶을 살겠습니다. 원장님 이하 강사님 모두 감사합니다.

 

김OO: 한국국토정보공사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카이스트 이덕주 교수님의 특강이 있었습니다.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되기'

 

 

 

 

 

 

심신을 잠시 내려놓을 수 있었던 시간

23일 동안 처음으로 접해본 명상이란 이 캠프를 통해서 나를 죽이고 나의 산 삶을 되돌아보는 맛보기 체험이지만 나의 무거웠던 심신을 잠시 내려놓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 체험을 통해 배웠던 명상을 자주 하면서 나를 낮추며 살겠습니다.

 

김OO: 한국국토정보공사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잘 산다고 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다시 되새겨 보는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잘 산다고 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다시 되새겨 보는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바쁘게 살아온 인생을 이번 기회에 차분히 명상을 통해 되돌아보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살아가면서 힘든 일, 괴로운 일,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모든 것을 내려놓고 되돌아보고 버릴 수 있는 힘을 가진 것 같습니다.

 

남OO: 한국국토정보공사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식사 시간입니다. 안동하면 떠오르는 음식! 간고등어, 찜닭, 헛제삿밥, 장어구이, 매운탕 등등..

정말 맛있었습니다. 아.. 또 먹으러 가고 싶네요^^;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직접 체험을 통해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마음을 뺀다는 것이 이렇게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일상 생활 속에서도 시간 날 때마다 실천한다면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도움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길OO: 한국국토정보공사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버려지는 경험을 해보는 좋은 시간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음빼기 명상을 체험하면서 내 가슴 속에 숨어있던 순간이 보여지면서 나도 모르게 그것들을 담고 있었구나 하면서 그 마음들이 하나 둘 버려지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내가 내 자신을 돌아볼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고 이제껏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버려지는 경험을 해보는 좋은 시간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OO: 한국국토정보공사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반응이 HOT! 했던 댄스 타임- 몸 좀 풀어볼까요?

 

 

 

 

 

 

 

소중함을 더욱 키우고 간직해야겠다

반복되는 일상에서 가장 중요하고 소중한 것들에 대한 돌아봄이 부족했던 것 같다. 당장 눈앞에 보이는 좁은 생각으로 가까운 가족에게 상처를 주면서도 이해해줄 것이라는 반복되는 기대로 서로의 아픔을 돌보지 못한 나를 돌아보게 됐다. 소중한 남편과 가족들, 그리고 친구, 많은 지인들... 넓은 마음으로 세상을 보고 가끔은 나를 돌아보며 서로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이해하고 배려하며 사는 내가 되도록 노력해야겠다. 소중한 것들을 잃고 아파하지 말고 소중함을 더욱 키우고 간직해야겠다.

김OO: 한국국토정보공사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가슴 깊은 이야기를 마음속에 가슴 깊이 간직하고 싶습니다

 

23일 동안 내 마음을 돌아보게 해 준 모든 관계자분들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자기의 마음을 잘 아는 사람은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릴 줄 알게 된다는 생각을 하고 목경수 부원장님의 강의 내용 중 나를 이긴 후 본성을 찾는 것에 대한 가슴 깊은 이야기를 마음속에 가슴 깊이 간직하고 싶습니다. 우주의 본래의 마음을 되찾는 교육, 즉 나의 마음을 비우는 방법을 알게 돼 뜻 깊은 교육이었던 것 같다. 고맙고 감사했습니다.

오OO: 한국국토정보공사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명상 전 후

명상전

1.불규칙하고 복잡한 생활을 한 과거.

2.무엇을 이루기 위하여 분주하게 살아온 과거.

3.남을 위한 배려보다는 나 자신의 욕심이 있던 과거

 

명상후

1.자신을 돌아보며 객관적인 모습을 바라본다.

2.가짜 인생을 살아오다 진짜 삶을 발견

3.자연과 더불어 살며, 베푸는 삶을 살겠다고 다짐.

4.매일 매일 명상하면서 자신을 돌아보며 행복한 노후생활을 해보자.

 

박OO: 한국국토정보공사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나 자신을 다시 한번 돌아보는 기회가 되었다

23일의 설레는 마음으로 구름에한옥 리조트에 도착. 짧은 시간 동안 나 스스로를 돌아보는 기회. 모든 걸 내려놓고 편안한 마음으로 몰입하고나니까 이처럼 가벼울 수가 없다. 나의 삶, 그리고 나의 지나간 추억, 나의 잊어버렸던 과거, 이 모든 것들이 뇌리 속에 지나간 영상.

돌아보고 명상에 빠져 있었던 2박3일. 인생에 있어서 한 점에 불과하지만 너무 잊을 수 없는 뜻깊은 2박3일의 좋은 경험, 알찬 교육, 색다른 과정이 나의 생활의 활력소, 에너지 같은 교육이었고 나 자신을 다시 한번 돌아보는 기회가 되었다.

김OO: 한국국토정보공사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2박 3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하며..

1차수에 함께 해주신 한국 국토정보공사 팀장님들

 

 

 

 

 

 

2차수에 함께 해주신 한국 국토정보공사 팀장님들

 

 

 

 

 

 

 

 



 


 





마음빼기를 하면 행복하다는 어려운 주제를 처음 보고 시작은 다소 이해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허상이고 내가 만든 허구의 세계인 나의 머리 속의 과거의 사진을 버린다면 진정 새로운 세상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 참으로 좋은 시간이었다. 어쩌면 내가 살아가면서 접할 수 없었던 사실들을 깨우칠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다. 사랑하는 우리 가족과 나의 진정한 인생의 동반자인 회사 동료에게 추천하고 싶다.

모든 분께 감사하고 함께한 우리 한국국토정보공사 동료직원 모두에게 살아온 날보다 살아갈 날들이 행복하기를 바란다. 가장 좋은 방법인 행복한 마음빼기 명상을 통해서...

   

- 김oo: 한국국토정보공사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체험담 중 - 


 

 

 

 

>>현장스케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