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암환자와 가족을 위한 심신치유 프로그램


 

 

 

 

 

지난 6월 29일 전북대학병원 내에 위치한 전북지역암센터에서는 암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심신치유 프로그램으로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명상> 과정이 열렸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만난 분들께는 세상 그 누구보다도 생명의 소중함과, 가족의 소중함을 알고 계신 분들이기에 이번 명상 교육이 더욱 중요하고 가치 있는 교육으로 느껴졌습니다.

 

 

참고로 이번 교육은 작년 12월에 동일한 프로그램으로 명상 교육을 실시한 후,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어 다시 하게 된 것인데요.

 

이 번에는 시간을 좀 더 늘려서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4시간 동안 함께하며 나를 깊히 돌아보고, 스트레스의 마음을 빼는 명상을 했습니다. ^^

 

 

먼저 전인교육센터의 목경수 부원장님께서 마음빼기 명상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주시며,

본격적인 명상 실습에 앞서, 마음의 형성 원리와 삶에 미치는 작용을 쉽고 명쾌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참가하신 분들은 대부분 밝고 긍정적으로 잘 들어주셨어요.

공감이 되는 부분에서는 고개도 끄덕끄덕하시며, 대답도 적극적으로 하시는 모습이 참 인상깊었습니다.

 

암이라는 병을 겪으며, 또 이겨내며....

이미 자연스럽게 삶에 대한 성찰을 진지하게 하셔서인지 참가자분들 모두 마음에 관한 이야기도 정말 쉽게 잘 이해하시고 공감해주셨습니다.

 

눈을 감고 나의 삶을 돌아보는 시간에는

조용히 집중해서 내가 살아온 삶과 그 과정에서 형성된 마음을 돌아보시고, 돌아보기만 했는데도 마음이 편해졌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무거웠던 마음의 짐을 빼서 가벼웠습니다.

모든 근심, 걱정, 욕심을 빼기하여 마음을 비우고 싶습니다.

 

전북지역암센터 명상프로그램 참가자

조금 마음이 편안해진 것 같다.

아픈 것을 극복하고 싶다. 

 

전북지역암센터 명상프로그램 참가자    

 

 

점심을 먹고 오후에는 산책 겸 전북대병원 뒤 쪽에 있는 건지산으로 가서 하늘로 쭉쭉 뻗은 편백나무 숲 속에서 숲힐링을 했습닏. 

 

우선 생각내려놓고 걷기 명상을 하며, 쉴새없이 떠오르는 생각을 내려놓고 오로지 걸음에만 집중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그 동안 바쁜일상 속에서 느끼지 못했던 것들을 느끼며 마음의 여유를 가져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조용한 숲 속에 도착해서는

내 생각을 내려놓고 세상의 소리에 귀기울여 보는 시간도 가지고,

 

이어서 본격적으로 야외에서 나의 삶을 돌아보는 자기돌아보기 명상을 했습니다.

 

명상 후에는 참가자분들이 마치 어린아이처럼 즐거워하시며 강사님께 궁금했던 것을 질문도 하고 이야기를 나눴답니다. 

 

 

시원하게 쭉 뻗은 편백나무 숲길을 따라 걷는 참가자분들의 뒷모습이 멋져보입니다. ^^

 

강의실로 돌와서 마음빼기명상 방법을 배우고 실행해보는 실습시간을 가졌습니다.

본격적으로 마음빼기가 시작되니 다들 얼마나 집중하시는지...

열의가 대단하셨습니다 ^^

 

이어서 그림으로 내 마음을 돌아보며, 참가자들과 함께 마음을 나누는 시간도 가졌는데요.

나의 마음을 이야기 하며 함께 나누는 것 만으로도 절반은 빼기가 된 것 같다며 후련해 하시기도 했습니다.  

 

 

나를 돌아보고 마음을 비우니 남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자아를 발견하는 것 같습니다.

마음빼기 방법으로 내 마음을 원망과 문제로부터 도망치는 이기적인 나를 버릴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형제간에 우애있고, 소통하는 나가 되기 위해 이기적인 마음을 버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북지역암센터 명상프로그램 참가자

 

나를 돌아보니 가족이 내 마음대로 따라주길 바랬던 것 같다.  

가족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싶다. 

 

전북지역암센터 명상프로그램 참가자    

버릴 것을 생각나게 해주었다.

엄마와의 관계, 두려움을 극복하고 싶다.  

 

전북지역암센터 명상프로그램 참가자 

이 외에도

다음에는 언니와 함께 참석하고 싶다는 의견과, 앞으로도 이런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는 바램, 명상을 습관화 해서 생활속에서도 지속하고 싶다는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참가하셨던 한분 한분 모두 건강을 회복하고자 하는 의지와 노력이 대단했고, 삶에 대한 성찰이 누구보다 진솔하셨던 것 같습니다.

참가하신 모든 분들이 부정적인 마음들을 다 버리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건강하고 활기차게 남은 삶을 살아가실 수 있기를 진심으로 도우며 응원하고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