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8 중견리더과정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치유명상


 

 

 

지난 11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에서는

전남지역의 중견리더 공무원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치유명상> 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6개월 과정 중 스트레스 해소와 자아성찰을 위해 마련된 시간인데요,

우리 전남지역 중견리더 공무원분들이 어떻게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힐링하셨는지 함께 볼까요?

 

 

먼저 첫 시작은 전인교육센터의 이경재 원장님께서

전체 프로그램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으로 열어주셨습니다.

 

중견리더과정은 인원이 많아요!

그래서 이번 과정은 특별히 명상시간에는 분반으로 진행했답니다.

 

 

이어서 명상 방법을 한번 배워보는

 

자기돌아보기 명상 실습시간!

 

처음으로 나의 삶을 차분하게 한번 돌아봅니다.

 

 

이어서 마음빼기 명상 실습시간에는 좀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분반으로 진행했습니다!

 

그 동안 바쁘게 살아온 삶에서 벗어나 오롯이 나를 만나는 시간!

 

한분 한분 정말 집중해서 잘 해주셨어요! ^^

 

 

 다음 야외명상 시간에는 교육원 뒷산으로 가서 명상을 했답니다.

 

시원하게 탁트인 야외로 나가기만 해도, 발걸음이 가벼워지고 가슴이 탁 트이는 것 같아요. ^^

 

생각을 내려놓고 걸어도보고,

 

자연의 소리도 들어보고,

 

조용히 나의 삶을 돌아보며 성찰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다음 명상 시간에는 서로 인정하고 칭찬해주는 액티비티도 함께 했습니다.

 

6개월 동안 함께 교육받으며 수고한 우리 동료들에게 서로서로를 인정해주고, 격려와 칭찬을 나누는 시간이예요. ^^

 

도중에 끊을 수가 없을정도로, 다들 너무 열심히 하시고, 참 좋아하셨습니다.

 

긍정적인 말을 함께 나누며 마음도 따뜻해지는 시간입니다.  

 

 

 

자전거를 처음 배울 때도 연습이 필요하듯이, 마음빼기 명상도 반복해서 연습하다보면 어느새 익숙해집니다.

 

마음빼기 명상 방법대로 반복할 수록 점점 더 쉽게느껴지고,

 

마음이 비워지는 것이 마음으로 느껴집니다.

 

 

 2일차 오후에는 부산대학교 의과대학의 이상률 교수님의

 

<스트레스와 마음의 힐링>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함께 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인과 그 해결방안을 의학박사의 입장에서 일반인도 알기 쉽고 재미있게 풀어주셨어요~ ^^

 

 

 

마지막은 이경재 원장님의 소통강의와

 

새로운 시작이라는 주제로 생활속에서 명상의 효과를 지속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는 시간으로 3일간의 명상여행을 마무리했습니다.

 

참가하신 우리 전남지역의 중견리더 공무원분들께서는 어떻게 느끼셨는지 소감을 함께 볼까요?

 

 

 

명상이란 말은 많이 들어보고 실천해보았지만, 방법을 몰랐는데

이번 마음빼기 명상시간을 통해 방법도 알게 됐고 실제로 머릿 속을 비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 중견리더과정 참가자 

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어 좋았고

교육 이전보다 마음이 좀 더 편안해졌다고 생각된다.

이번에 배운 명상하는 방법을 좀 더 생활 속에서 활용하고 싶다.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 중견리더과정 참가자 

마음빼기 시간을 통하여 그동안 쌓였던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느낌을 받았으며

마음이 차분해졌음.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 중견리더과정 참가자

복잡하게 돌아가는 세상 속에서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한번 쯤 멈추어 서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는 점에서

무척 귀중한 시간이었다고 생각됩니다.

복잡했던 마음을 정리하고 비우면서

좀금은 더 성숙한 사람이 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 중견리더과정 참가자 

이 과정을 통해 나를 돌아볼 수 있었고

현재 내가 느끼는 어려움이나 두려움이 어릴적 기억에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음.

마음빼기를 계속해서 버리면 어릴적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싶다.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 중견리더과정 참가자 

마음 한 구석 남아있던 아쉽고, 화난 일을 다시 정리하는 계기가 된 시간이었음.

비움으롯 나 스스로를 반성하고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임.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 중견리더과정 참가자 

전남지역공무원들의 행복과 성장을 전인교육센터가 함께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