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를 바꾸는 날개짓,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힘. 66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후기 




 

 

 

 

"나를 돌아보고 마음을 비웠을 뿐인데

세상이 아름답게 변해있었습니다" 

내 마음을 변화시키는 자기돌아보기의 작은 날개짓이

언젠가는 세상을 아름답게 정화시킬 큰 힘으로 돌아올 것을 믿습니다.

함께여서 아름다웠던 이번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1박2일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비움의 힘은 놀라웠습니다.

내 마음을 비울수록 세상을 향한 마음으로 바뀌어 갔던

이번 참가자들의 작은 날개짓을

함께 보실까요?


 

 

 

.

 

 

 

 

 

 

 

 

참 나를 발견하고 알기 위해서

 

마음빼기, 마음 버리기는 대단히 어려운 과제로 알고 참가했는데 아주 평이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음을 알고 놀랬다. 버리면 버릴수록 얻어지는 게 많을 수 있다는 것을 배우면서 지금까지 못 버리고 쓸데없는 것들을 차곡차곡 쌓아두고 살았던 미련함을 알게 되었다.

참 나를 발견하고 알기 위해서 계속 노력할 계기가 되었다. 허상을 훌훌 털어내고 날아갈 수 있도록 가벼웁고 맑고 밝은 내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하여 보람을 느꼈다.

이 캠프를 위해 수고하신 목 부원장님 및 모든 도움분들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이OO: 66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1박 2일 내내 함박 웃음꽃이 피었습니다^0^ 

 

 

 

 

 

 

                                                                    

 

 

가정, 사회, 세상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제가 먼저 이 명상을 시작했지만, 우리 가족에게 알려주고 들려줄 방법을 잘 몰랐었는데, 이번 주말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제가 더 열심히 빼서 인간 완성이 되어 우리 가족 잘 케어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오랜만에 신랑과 아들과 같은 공간에서 같은 시간을 함께 지낼 수 있어서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아직은 낯설고 잘 이해하지 못하는 듯이 느껴지는 모습의 신랑, 아들~ 함께 시간을 내준 것에 고마움과 감사를 전합니다. 마음수련 명상을 하고 힘들었던 몸도 마음도 조금씩 나아지고, 내 마음에 우주가 들어와 있음을 감사합니다.

방법에 감사하고, 열심히 할 수 있게 도와주신 선생님께도 감사합니다. 저도 나중엔 도움이 되는 사람이고 싶습니다.

인간 완성이 되어 가정, 사회, 세상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한OO: 66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이 세상에 도움이 되는 사람으로 살아가고 싶다

 

나이가 들면서 막연히 보이는 게 다가 아니다. 보는 관점에 따라 똑같은 사람, 사물이 달라 보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 와중에 명상 캠프에 와서 그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된 것 같다. 우리가 가짜 마음을 가지고 가짜 사진 안에서 내가 만들어 놓은 가짜 세상에 살다보니 거기서 왔던 혼돈이었던 것이다.

살아오면서 보고 듣고 느꼈던 가짜 사진인 편견을 버리고 내 삶의 영화배우가 아닌 그 영화를 전지적 작가 시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우주마음이 되길 바란다.

캠프 내내 몇 번의 빼기를 통해 어렴풋이 될 것 같다는 느낌은 왔지만 아직 확실한 믿음은 없다. 그러나 해보고 싶다. 나도 진짜 우주마음을 가질 수 있는지. 꼭 가지도록 노력해 보겠다. 그래서 내 가정에, 내가 속한 사회에, 제가 사는 이 세상에 도움이 되는 사람으로 살아가고 싶다. 그게 사람이 세상에 태어나는 이유이고 의미인 것 같다.

딸 덕에 어쩔 수 없이 따라온 캠프에서 큰 선물을 얻어가는 것 같아 기쁘고 감사하다.

 

조OO: 66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진짜 나와 마주하는 시간

 

 

 

 

 

 

 

 

건강한 엄마, 밝은 엄마가 꼭 되고야 말겠다

 

지인의 권유로 온 12일 캠프가 이렇게 행복함을 주다니!!!! 매우 감사합니다. 지인께.

인생을 정리하면서 살아야 할 나이에 온 것 같은데 이번 캠프를 통해 좋은 기회인 것 같다.

자기 돌아보기를 하면서 가짜인 나를 알 수 있었던 게 큰 얻음이었다. 또한 마음빼기를 해보니 설명할 수 없는 기쁨이 생겼다. 50바퀴를 꼭 빼고 싶다. 빼기를 하여 마음의 평화를 얻고 불안함, 욕심, 돈에서 벗어나 행복하고 매일을 감사하는 진짜의 인생, 멋진 삶을 살고 싶다. 아이들에게도 달라진 스마트한 엄마의 모습이 되고 싶다.

자식들에게 건강한 엄마, 밝은 엄마가 꼭 되고야 말겠다다짐합니다.

도와주신 도움님께 감사드립니다.

 

오OO:  66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세계의 평화를 위해 살고 싶다

3~4년간 힘든 마음으로 명상센터를 찾게 된 계기를 준 그 분들에게 오히려 감사한 마음이 들고, 내가 여기 오려고 마음수련을 해서 인간완성이 되려고 지금까지 그렇게 살았구나, 현재의 나를 있게 한 남편, 아이들, 직장 동료 등... 모든 것에 감사하게 된 나를 발견하게 돼 놀랍기도 했지만, 여전히 감사하다.

계속 앞으로 나아가서 내 안의 평화, 가족의 평화, 대한민국의 평화, 세계의 평화를 위해 살고 싶다.

 

최OO: 66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진작에 왔었으면

12일 캠프에서 지내보니 이론적으로 조금 알게 되었고,

다른 사람 권유로 이곳에 와서 보니 생각했던 것과 달리 마음이 편안해지면서 진작에 왔었으면 하는 마음을 느낀다. 평상시 생활 속에서 늘 걱정과 근심이 가득하고 화가 많이 마음속에 있는 나의 마음과 모습이 달라짐을 느껴본다. 집중력을 발휘하여 열심히 빼기를 해 보니 항상 걱정과 근심이 많은 내가 전혀 아무 걱정을 하지 않고 지냄을 발견한다.

앞으로도 많이 남아있는 나의 가짜 사진을 빼기를 함으로 완성된 나의 모습이 궁금해진다.

 

OOO: 62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틈틈이 몸도 풀구요~

 

 

 

 

 

 

 

 
   

 

 

모두를 넘어서 편재해 있는 것이 우주 마음이라 하네

 

본래 있는 고요하고 완전한 자리

누가 어떻게 찾을 것인가

그런 길이 있다 하기에

주저하는 마음으로 이끌려 와 보았네

익히 들은 바 없어 생소하지만 고향 풍경처럼 서서히 스며드네

태어나지도 죽지도 않는 근본 자리

길 없는 길을 가리키니

사려 깊은 미소에 힘입어 한 걸음을 내딛어보네

본시 하나인 마음, 하나도 없는 그것

모두를 넘어서 편재해 있는 것이 우주 마음이라 하네

 

강OO: 66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신선한 충격 

 

오후 늦은 시간까지 내 마음을 들여다보며 기억의 사진, 선입견과 찌든 때를 벗겨 보려는 나를 바라볼 수, 아니 마주하였다. 가짜인 나와 참의 나를 찾기 위해 일박이일의 시간은 정말 짧았지만, 나에겐 신선한 충격이었으며, 결국 나를 돌아보는 일이 내 가정, 내 지인들 모두 행복해 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음빼기이제 첫 발걸음을 띄어 지역 명상센터에 가서도 참나를 찾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진정 내가 행복하게 고통과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인 것을~~.

마음공부에 이제 시작점을 찍었으니 나를 위해 끝까지 66일 아닌 1·2년이 걸리더라도 매일매일 노력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을 다잡아보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김OO: 66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처음에는 이 프로그램에 대해 어떤 기대를 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에서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캠프와 저에 대해서 기분 좋은 놀라움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최근에 있었던 일들로 인해 굉장히 혼란스러운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명상의 도움을 받아 제 스스로의 내면의 평화를 찾기 위해 왔습니다. 저는 이제 막 빼기 명상을 시작했을 뿐이지만, 벌써 제 기분 상태,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 그리고 관계에 있어 변화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제가 스스로 만들어내고 저를 괴롭히는 가짜 세상을 탈출해 진짜 내가 되고 싶습니다. 제가 앞으로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지만, 저는 지금 진심으로 제가 우주와 하나가 될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어린아이와 같은 마음이 되어, 저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더라도 그 모든 것을 신나고 기대되는 마음으로 경험하고 싶습니다.

 

- 최OO66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체험담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