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기성찰이란 

비로소 자유를 얻는 길 


42차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주말명상캠프 






사람들은 누구나 자유로운 삶을 원합니다

그러나 일상의 삶 속에서, 수많은 관계와 의무 속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구속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보통 자유를 어디에도 구속되거나 간섭받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대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진정한 자유란 타인으로부터, 혹은 외부 조건이나 환경으로부터의 자유가 아닌 나로부터의 자유입니다

나로부터 자유란 바로 내 마음으로부터의 자유입니다.

자유로운 마음은 나를 벗어나 있는 마음이고, 나밖에 모르던 좁은 마음에서 타인과 세상을 위하는 큰 마음이 되는 것입니다

책임감, 의무감이라는 생각도 없이 저절로 남을 위해 살기에 상황과 조건에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자유입니다.

 

그 영원한 자유를 위한 첫걸음은 바로 나를 돌아보는 것, 나를 아는 것입니다.

앎으로써 비울 수 있고, 비움으로써 벗어나 진짜 자유를 얻게 됩니다.




자유를 향한 첫걸음42차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명상캠프에 참가한 분들의 이야기입니다~* ^^







살면서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그리 많지 않은데 12일 시간 동안 돌아볼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새로운, 함께 하는 사람들을 만나서 행복했고 너무 좋은 사람들이어서 더 좋았습니다. 이랬다저랬다, 갈팡질팡 생각 속에서 마음속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나, 완전하지 못해서 열등감 속에 있던 나가 가짜라니... 우주마음(영원불변)이 나라고 하니 참 다행입니다.

그렇게 되는 날까지 끝까지 하겠습니다. 참 삶을 위해...

O(42차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설명에서 마음을 단순히 가라앉히는 것이 아니라 빼내는 명상을 한다고 되어 있어서 매우 기대를 하며 왔다. 2,3년 전에 힘든 시간을 보낸 뒤로 예전의 긍정적인 성향이 부정적인 성향으로 바뀌는 경험을 하게 되었고, 그러다보니 환경과 상황이 나아지고 난 후에도 여전히 힘들어하는 스스로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전과 같은 성향을 되찾고 더 성숙하고 현명해지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했다. 상담도 받았고, 개인적으로 심리학, 상담학, 인지과학 서적 등등을 보며 많은 공부도 했다. 그 결과로 점점 나아지는 스스로를 발견할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명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많은 책들이 명상의 힘에 대해 말하고 있던 까닭이다.

캠프에 와서 놀랐던 것은 강의 내용이 불교철학과 노장사상과 맥이 닿아있으면서 그것을 매우 쉽게 풀어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었고, 깨달음을 얻는 과정 역시 체계화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인간적인 완성을 이룰 수 있다는 점이었다. 또한 평상시에 내가 하고 있던 것들이 명상캠프에서 알려주는 내용들과 겹치는 것이 많아서 지금의 방향성에 대한 확신 또한 얻을 수 있던 점은 새로운 수확이었다.

도움선생님들께서 알려주신 것처럼 마음빼기 과정 역시 체계적이고 쉬운 방법이라고 하시니 어서 해보고 싶다. 모든 일이 그렇듯이 중간에 힘들고 지치는 일도 있을 수 있겠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가보고 싶다.

O(42차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평소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스스로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왔다. 나아갈 방향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내 안에서 찾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탐구하듯이 자신과 주변을 돌아봤는데, 답을 구하지 못하고 혼란 속에서 점점 지쳐가고 있었던 것 같다.

이번 캠프를 통해서 그동안 내가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실제로는 죽은 지식이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나는 알고 있다고 믿으며 스스로를 긍정하고 하던 대로 하면 언제나 그래왔듯이 잘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 또한 과거에 갇혀 있던 것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현재의 나를 직시하고 스스로를 깨닫는 데에 방해가 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특히 도움을 받을 수 있었던 점은 스스로의 인생을 돌아보며 불행의 순간에도 행복의 요소가 있었음을 발견했고, 행복의 순간에도 부족한 점을 간과하고 제대로 들여다보지 못해 스스로를 합리화하려 했던 어리석음과 지나친 욕심이 있었던 것을 찾아낸 것이다.

행복의 조건을 어렴풋이 알게 된 것 같은데 그게 정말로 행복의 요소가 될 수 있는 지는 다시 돌아보며 실천 방법을 찾아보아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스스로 알고 있다는 생각을 잊고, 자신을 객관적으로 돌아보며 새롭게 나를 발견하고 행복을 찾을 수 있도록 실천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때까지 꾸준히 최선을 다 할 수 있기를...

O(42차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나는 내가 참 성실하고 부지런한 삶을 살았다고 생각했고 잘 살았노라고 자부했는데 행복수치는 그리 높지 않았습니다. 늘 바쁘게 움직인 것에 비해 성과는 만족스럽지 못했지요.

돌아보기를 하며 알게 된 내 생활은 늘 인정받기 위해 남을 의식하고 내 만족을 위해 열심이었기에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면 가족이든 동료든 나의 틀에 맞추기 위해 노력하다보니 나는 늘 바쁘지만 상대의 거리는 평행선이었지요. 세상에는 내가 없어지면 간단하게 해결되어지는 일이 많다는 걸 알았습니다. 진정한 자유는 나를 버리는 것에서 비롯됨을 알고 열심히 버리겠습니다.

O(42차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항상 내 화두는 자유였다자유를 그토록 갈망했건만 내게는 구속뿐이었다특히 가족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했다아무리 보아도 착해 보이고 좋은 내 남편내 아들내 딸인데나의 족쇄처럼 무겁게 느껴지는 건 내 마음 때문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내가 이 마음수련명상을 마치는 날 나를 구속한다 생각했던 나의 가족들에게 이렇게 고백하겠지요. “당신의너희의 문제가 아니라 내 문제내 탓내 마음 때문이었다고 웃으면서 말하게 될 것입니다.

유O휘 (42차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암울, 막막함, 불행, 부정적인 말들을 다 갖다 붙여놓아도 과언인 아닐 정도의 감정과 마음 상태로 최근 지냈던 것 같다. 어릴 적 우리 집 옥상에서 봤던 조그만 불꽃놀이에서도 환희, 행복감을 만끽했었는데...

이제는 해외여행을 가도, 세계적인 규모 있는 불꽃놀이를 봐도 불행한 나를 만난다.

나 이렇게 불행해도 되나라는 생각이 매번 들었다. 난 이런 좋은 남편도 있고, 건강하고 귀여운 두 아들도 있는데... ‘어이가 없다라고생각하면서도 예전의 난 행복했었는데...’라고 생각하면서도 어쩔 수 없었다.

그런데 여기 와서 알았다. 내 마음으로 내가 만들어 놓은 인간의 마음으로 내가 겪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발버둥 치니 탈진, 녹다운이 되어버린 것이 내 현실이고 상태라는 것을.

여기 와서 이틀 동안 잠시 예전 본래의 나로 살아본 것 같다. 단순하게 행복을 맛봤다. 그 힘과 믿음으로 이 마음수련을 완성해내리라고 다짐해본다.

O(42차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좋은 경험과, 돌아보기의 여러차례 반복으로 마음이 아주 편하고, 육체적으로는 힘들어도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제는 편안하고 고민 없이 살아갈 수 있을까.. 자기돌아보기를 열심히 해서 과연 빼기도 자연스럽게 해낼 수 있을지...?

도움님께 감사하고 진행해주신 원장님, 이사님,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평생 잊지 못할 시간이 되고 아주 좋은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모든 것에 감사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다시 해보며...

O(42차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처음에는 조금 잠도 오고오랜만에 이렇게 오래 앉아있어 보는 거라 몸이 근질근질하긴 했지만기왕 시간 내서 온 만큼 도움 선생님들과 프로그램을 믿어보자는 심정으로 따라해 보았다자신을 되돌아보면서 좀더 나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었고 나의 우울감...

문제는 남 탓이 아닌 나라는 걸 조금이나마 깨달을 수 있었다.

조금은 낯선 프로그램과 방법일 순 있지만가족처럼 환영해주는 도움 선생님과 논산의 좋은 환경 덕분에 마음 편하게 잘 적응할 수 있었다.

길가면 길고 짧다면 짧은 12일의 시간이 정말 유익했던 것 같다명상수련에 있어서 좀더 확신을 얻었고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에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 같다.

O홍 (42차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