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새로운 나와의 만남, 83기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후기 




 

 

 

 크리스마스를 며칠 앞둔 12월 22~23일, 전인교육센터 강의장에서는

올 해 마지막 주말명상캠프가 실시되었습니다.

올 한 해 누구보다 열심히 살아왔던, 수고했던 나에게 주었던

선물같은 시간, 자기돌아보기 주말명상캠프 

83기 참가자분들이 받은 선물을 함께 들여다볼까요?

 

 

 

 

1박 2일동안 마음 빼기란 어떤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찾을 수 있어서 감사드립니다. 우주 마음으로 살 수 있으면 불안, 스트레스, 모든 것이 없어지고 항상 행복함으로 살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으며 사회에서 이루었던 지위와 명예, 물질적 행복이 정신적 행복으로 연결되었으면 좋겠다 생각되며 인간 완성이 되면 지금과 다른 삶을 살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자기 돌아보기 과정을 통해 지나온 삶에 대한 반성과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무엇이 소중한 가치를 줄 수 있는가에 대한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얻어가는 듯합니다. 짧은 시간동안 기억된 생각을 버릴 수 있었다는 것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지역 명상센터에서 더 열심히 해서 인간완성까지 꼭 가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해 주신 부원장님, 교수님, 진행 해주신 분들, 도움님들 감사드립니다.

 

 83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하 OO

   

 

 

메인센터에 처음 가는 거고 게다가 혼자 가야한다는 생각에 오기 전에 걱정과 불안함이 컸었는데 막상 오니까 내가 괜한 걱정을 했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강의도 다양하고 명상방법도 잘 설명해주시고 좋으신 분들도 만나고 하면서 처음에 막연한 답답함이 있었다면 왜 그런지 돌아보면서 바뀔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약간의 설렘도 생기고 뭔가 하고자 하는 의욕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아직은 솔직히 내가 잘하고 있는 건가? 확실히 느껴지는 좋은 점은 크게 느끼진 못했지만 오기 전보다는 나아진 것 같은 기분이 들었고 원래 처음에는 그런 느낌이 들 수 있다는 말씀에 한 달 동안 연계된 지역명상센터를 다니면서 지금 느껴지는 좋은 느낌을 계속 이어나가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즐거웠습니다.^^

 

 83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이 OO

 

 

 

현실과 미래에 대한 불안함이 커져 스스로 감정 조절이 안 되는 상태에서 마음 빼기 명상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될까?'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도움님이 가르쳐주신 방법대로 매일매일 성실하게 빼기를 하다 보니 신기하게도 번뇌가 사라졌습니다. 12일 명상 캠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진행팀, 도움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83기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OOO

 

                  

 

 

 

  맛있는 크리스마스 케잌도 나눠먹으면서, 함께 하신 참가자분들과

저희 캠프 진행팀들과 따뜻한 마음도 함께 나누신 우리 83기 분들

  

 

 

12일의 짧은 시간동안 나를 깊이 돌아볼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진행 팀과 도움님들의 진심이 느껴져서 너무 좋았고 감동이었습니다. 처음엔 너무 낯설게 느껴졌던 주변 참가자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가깝게 느껴졌고 그룹 활동을 통해서 더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함께 해서 더 좋았습니다.

현장에서 지역 명상센터 연계를 해 주셔서 망설임 없이 지역 명상센터 갈 수 있게 될 것 같고 꾸준히 명상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명상에 대해 막연해하고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게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83기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김 OO

 

  

 

집중적으로 명상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좋았습니다. 마음 빼기하면 정말 된다는 동기 부여를 해 주셔서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좋은 기회였습니다.

 

83기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정 OO

 

 

 

저는 요번 자기 돌아보기에 참석한 (73) 이0입니다.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처음에는 힘들고 어렵게 느껴졌는데 요번에 와서 강의를 듣고 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목 부원장님과 임 교수님의 강의가 재미있고 마음에 와서 닿았습니다. 많이 고마웠습니다. 그리고 도와주신 형00 도움님에 경험담을 듣고 나도 할 수 있는 용기가 생겼습니다.

이번에 빼기 명상을 함으로써 나도 우주 마음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열심히 빼기 명상을 하여 우주 마음이 되어 행복하게 사셨으면 좋겠습니다.

 

83기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이 OO

 

 

 

 

 크리스마스 트리처럼 환하게 빛나는 마음을, 기쁨을 찾아가신 우리 참가자분들

그 기쁨이 지속되기를 마음 모아 기원합니다

 

 

 

 

 

이곳에 처음 와서 인간 완성을 위해 자기 돌아보기”, “새로운 나와의 만남” - “마음 빼기라는 것을 알았을 때 너무도 큰 충격이었습니다. 종교, 철학보다 본성인 우주 마음을 향하여 마음 빼기 명상을 우선 열심히 해야 할 거 같다는 마음으로 방법대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했습니다!

 

 

83기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신 OO 

    

 

 

오랜만에 다시 친정 오듯이 왔습니다. 예전 찍어 놓은 사진(?)과 많이 달라진 건물과 새로운 환경에 반가웠습니다. 무엇보다 열성으로 헌신적으로 안내하고 상담해 주시고 강의해 주시는 부원장님 이하 모든 도움님들의 활동에 감명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특히 목 부원장님의 명상 과외 지도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명상이 절로 되는 것 같았습니다. 탄력을 받아 쭉 진도를 나갈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목 부원장님 마지막까지 진솔한 강의와 지도, 참가자들의 질문에 대한 솔직한 답변이 맘에 와 닿았습니다. 감사합니다.~~~ 

 

83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손 OO

 

 

  

어떤 게 우선인가를 모르고 살아 온 산 삶에 나를 되돌아보며 앞으로는 가짜인 나를 버리는데 집중하겠습니다. '가짜 마음을 진짜 마음으로, 인간 마음을 우주 마음'으로 완성할 때까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마음빼기 명상을 할 것을 다짐해 봅니다. 제가 느낀 점은 하면 된다!  '될까?' 하는 의심을 버리고 '습이 나올까' 하는 미흡한 생각에서 벗어나 확신이 듭니다. 지역 명상센터에 돌아가면 달라진 모습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83기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이 OO

 

 

  

 

 나를 돌아보고 그 마음을 비워낸 후의 삶은 참 많이 달라진답니다.

83기  참가자분들의 멋진 오늘과 더 행복해질 내일이, 2019년이 기다려지네요.     

 

 

 

 

한해를 마무리 하면서 결심을 해서 시간을 냈습니다. 오기 전보다 확신을 얻게 됐습니다. 그냥 버리는 연습이 전보다 좀 됐고, 저한테 부족했던 부분을 잘 알게 되었어요. 이 후의 저의 인생이 더 좋게 펼쳐지고, 행복한 삶이 될 거 같아요. 도와주신 전인교육센터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전보다 명상 과정이 짧아지고 더 좋아졌다는 소문에 기대를 걸어봅니다. 메인센터에 1주일 더 머물면서 몰입해 보고 싶습니다.

 

83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윤 OO 

 

 

 

최근에 잡념이나 걱정이 너무 많아서 일이든 무엇이든 집중하지 못해서 캠프에 오게 되었다. 명상 캠프를 통해 명상을 하다가 보니, 최근에 왜 잠을 못 자게 되었는지도 알게 되었고, 평소에 감정을 잘 안 느껴서 없는 줄 알았는데 없는 게 아니라 가짜 마음속에 숨기고 살았던 것 같다. 그 모든 것들을 사진과 함께 버리다 보니, 최근에 했던 걱정, 고민들이 별거 아닌 것처럼 느껴졌고, 행동할 수 있는 힘을 얻은 것 같다. 이틀 동안만 해도 이런데 앞으로 얼마나 더 잘 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83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이 OO

 

 

  

· 지역 센터에서 수개월 동안 명상을 진행하였다. 명상하시는 분들이 다들 밝은 표정을 갖고 있는 걸 보면서 '나도 저리 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내가 갖고 있는 느낌, 감정으로 괴로운 나날을 보냈는데 '여기서 벗어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는데, 분명 '나도 변할 수 있겠구나' 하는 확신이 들었다.

·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마음이 많았다는 사실을 느꼈고 조급, 부정, 자기만 알고, 가족에 게 상처를 너무도 많이 주는 나를 발견하였다.

· 변화되는 과정은 시간이 필요하고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열심히 명상을 하여서 극복하고 싶다.

· 명상을 통해서 마음이 편해지는 건 분명하다. 나는 분명 극복하고 예전보다 더 나은 삶을 찾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다.

· 명상은 나에게 심리적 안정을 주는 훌륭한 방법이라 생각하며 힘든 2018년을 보내고 다가 오는 2019년 분명 변화되는 내 모습이 기대된다.

 

83기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김 OO  

 

 

 

 

 

 자기를 돌아보고 마음을 버리는 그 길을 뚜벅뚜벅 함께 걸어와주신 우리 83기 참가자분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오늘의 그 다짐, 그 기쁨, 그 행복을 잊지 말고 남은 마음을 다 버려서

원하시는, 아니 그 이상의 행복한 삶을 누리실 수 있기를 전인교육센터가 언제나 응원합니다.

함께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기존에 1~2개월 정도 명상을 해 봤기 때문에 그 좋은 점을 알고 있었고, 그렇기에 부산에서 먼 거리임에도 불구하고 쉽게 오려는 마음을 낼 수 있었다. 마음 빼기 명상을 기존에 내가 알아온 명상들과 비교했을 때 내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나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볼 수 있는 시간 이였기에 좋았고 값진 시간이었던 거 같다.

내 스스로를 제 삼자의 입장이 되어 돌아보고 개선해 나가고픈 의지와 마음이 생겼다. 그리고 그런 마음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이기에 더욱 더 시너지 효과가 나온 것 같다. 마음을 내는 과정에서 살짝 귀찮음이 올라오기도 하였지만 그런 마음은 다 버리고 계속 정진하여 변화된 내 자신을 만나고 싶다. 의지만큼 중요한 것이 환경 설정이기에 지역 센터와 연계하여 계속적으로 명상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에도 감사하게 생각하면 계속 수련하여 달라진 모습으로 다 같이 조우할 날을 기대한다.

 

 

82기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송 O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