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54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후기


 


 미세먼지가 걷히고 쨍하고 해 뜬 날 돌아온 자.돌.보 명상캠프


아득하게 주변을 감싸던 먼지가 걷히니 저 멀리있는 계룡산의 나무 한 그루 한 그루의 

이파리가 보일 정도로 맑고 깨끗한 날이 우리 곁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렇게 맑고 깨끗한 날씨만큼이나 내 마음의 미세먼지도 싹~ 걷히면 속 시원하겠죠?

지난 5월 27일~28일, 

내 마음의 미세먼지를 걷어내기 위해 용기있는 발걸음을 해주신 분들과 함께 

깨끗하고 맑은 본성을 찾아가는 1박 2일 기 명상 캠프가 개최됐습니다. 

그 소중한 마음의 이야기를 함께 확인해보아요:)









진솔하게 털어 놓을 수 있어서 좋았다

처음 사회 선생님을 통해 '명상'을 알게 됐고, 관심이 더 생겨서 선생님 추천에 계룡산 밑 명상 캠프를 오게 되었는데 처음 내가 생각하는 것과 달리 시설도 좋고 방도 깨끗하고 겉으로 괜찮다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강의실에 와서 앉아서 설명도 듣고 (진짜마음 가짜마음) 알고 있던 것도 더 잘 알게 된 것 같다. 여기 캠프를 와서 자기돌아보기를 해보면서 학교에서 집안에서 심란했던 부분이 더 침착해지고 평화로워졌다.

여기 있으신 도움 주시는 선생님도 좋으신 분 같았고 어려울줄 알았던 어른들과 캠프도 어르신께서 잘해주셔서 좋았다.

그리고 어제 저녁에 했던 1:1 마음나누기, 참 좋았다. 내가 자신을 숨기고 마음속으로 묻었던 사건들을 진솔하게 털어 놓을 수 있어서 좋았다. 저를 담당해주신 이oo 선생님 정말 감사드리고 가끔씩 연락했으면 좋겠습니다. 여기 와서 나를 좀 알아간 것 같고 조금 힘들었지만 힘든만큼 큰 보상이 온 것 같아서 더더욱 좋았다. 원장님은 유쾌하신 것 같았다.

마음빼기를 꼭 끝까지 할 것이며 여기 다시 올 수 있다면 꼭 다시 오고 싶다. 그만큼 재밌었고 보람 있었다.


O: 54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스스로 침잠하고 느끼게 함으로써 깨우치는 피정

오감을 통해 인지되고 저장된 것이 사진이란 설명 그리고 그 사진에 의해 나를 통제하고 표출하는 것이라 생각하니 참 신선하게 다가온 체험으로 느껴진다.

수 많은 교육 기회를 가져보았고 그 교육의 효과는 그리 오래 가지 못한다는 것은 통념이지만 금번은 교육이라기 보다는 스스로 침잠하고 느끼게 함으로써 깨우치는 피정에 가깝다할 것이다. 하지만 상당히 오랜 기간 나를 지배할 것이고 내 생활의 일부가 될 것이란 확신이 든다.

1박 2일이 부족하여 1주일을 더 체험해 볼 계획이다. 나를 돌아보고 기억 속에 남아 있는 암울한 그림자를 지울 수 있다면 그리고 새로운 이미지로서의 영상을 세상이라는 곳에 펼칠 수만 있다면 이보다 더 큰 은혜는 없으리라. 

인간완성이란 정의를 신적/종교적으로만 쳐다보았던 내가 이곳에서 추구하는 바가 인간완성이라 하니 한결 접근하기에 부담을 줄여주는 것 같아서 안심이다. 

해야할 일이 많다 생각 되니 참 행복하다.


OO:54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이젠 행복하게 나의 인생의 후반을 마무리하고 싶습니다

신앙생활을 하며 그동안 나를 지탱해주는 힘이 되었고 어려운 상황도 잘 이겨내며 지금껏 잘 살아왔다고 생각했고 또 감사함을 때때로 느끼기도 했었으나 늘 한결같지 못했고 감정의 기복이 수시로 찾아와서 진정한 평화를 찾기를 늘 갈구했었다. 성경공부를 통해서 피정을 통해서 여러가지 방법으로 나를 돌아보고 또 완전함으로 나아가고자 노력하며 그 원인이 나에게 있음을 알고 그걸 고치려 애를 쓰며 살아왔고 그저 마음을 비우려고만 했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비우는지 또 잘 개선이 안되는지...사랑하는 그릇은 왜 커지지 않는지 스스로 실망하고 보이지 않는 미로를 헤매기도 했었지만, 그대로 이건 앞으로 걸어가야 할 완전함으로 가는 여정이니 시간이 흐르면서 좀 더 깊어지고 커질거라는 믿음으로... 하느님 그 분께 기도하며 그 지혜를 달라고 구하기만 했던 삶이었습니다. 

그동안에는 자라온 삶을 되돌아보며 나의 돋보기로 타인을 대하고 그래서 나 자신이 힘들어진다는 건 알았지만 그 돋보기를 없애는 방법을 몰랐는데 여기와서 단순하고 쉬운 방법으로 하는 방법을 알고 또 계속 과정을 이어가면 완전한 인간으로 갈 수 있다는 먼저 체험한 분들의 얘기를 듣고 새로운 기대와 희망을 가져 봅니다. 그동안 산다고 참 힘들었던 나를 슬퍼하지만 말고 대견하다고 토닥여주며 이젠 행복하게 나의 인생의 후반을 마무리하고 싶습니다. 

아직은 꿈 같은 이야기지만 끝내는 꼭 그 경지까지 가는 희열을 맛 보고 싶습니다. 저희를 위하여 진심으로 애써주시는 분들께 많이 감동받았고 감사드립니다.


O: 54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이제 누르고 싶지 않고 그러지 않아도 됨을 깨닫고서 행복하다

내 인생에서 좀 떨어져서 처음으로 편안한 마음으로 돌아보았다. 돌아보면 돌아볼수록 많은 사진들이 내 마음속에서 현재의 나에게 길을 안내하고 있었다. 더 돌아보면 더 많은 사진들을 알게될 것이다. 오늘의 나는 사진속의 나였구나 진짜가 아니었구나. 그래서 그토록 벗어나고 싶었고 피하고 싶었고, 포기하고 싶었고, 지금 현재의 나를 부인하고 다른 나를 찾아 공상 속을 헤매고 있었구나 깨달았다. 피하고 싶지 않다. 도망가고 싶지 않다. 

지금 나를 바라보는 내 눈은 과거의 사진기의 눈으로 왜곡된 것일지도 모를 사진속의 눈으로 바라보는 눈이다. 사진은 가짜였다. 가짜 사진이 나에게 나를 부인하게 하고 열등감을 심어주고 무기력하게 만들었음을 알게 되었다.

어려서부터 억눌러 왔다. 잘 누르기 위해서 무던히도 애썼다. 자학하고 습관을 변화시켜보고....

이제 누르고 싶지 않고 그러지 않아도 됨을 깨닫고서 행복하다.


조OO : 54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나 자신을 알고 빛나게 돌보고 싶다

자기돌아보기란 문구는 각종 책이나 방송 매체에서 늘 전하는 중요한 생활 방식중 하나이다. 

그러나 어떻게 돌아봐야 하는지 알지 못했다. 

그저 단편적으로 한 번 생각해보는 정도...

하지만 금세 잊고 생활이 달라지는 것은 없었다.

마음수련에서 자기돌아보기란 캠프가 있다는 말을 듣고 꼭 해보고 싶었다. 어떻게 빼야하는지... 나는 누구인지? 

남편, 자식들 돌보고 가족을 위한 삶을 살다가 이제 중년의 고비에서 내가 나 자신을 돌볼 나이임을 실감하고 있던 터에 내 나이에 이 프로그램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간이라 생각한다. 

이제 나 자신을 알고 빛나게 돌보고 싶다.

좀 더 나은 삶을 위해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도와주신 도움 선생님께 감사한다.


조OO : 54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원인을 찾아가는 여행

오기 전 마음의 평화를 간절히 바랬고 그렇게 되도록 도움 받고자 마음수련 주말명상캠프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동안 나를 괴롭혔던 것이 가짜 마음이라는 것이 큰 깨달음이다. 주말 동안 나 자신을 바라보며 내가 왜 나를 괴롭히고 주변인들을 힘들게 했는지 원인을 찾아가는 여행이었다.

아직 더 명상을 통해서 더 되돌아보고 버리는 단계가 남아 있지만 내가 마음의 평화를 찾을 수 있을 것 같아 앞으로 지역에서의 명상이 기다려진다.

내가 원하는 성공은 물질적 성공이 아니다. 내가 나를 사랑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밝은 기운을 전해주고 행복하게 해주는 것이 성공이라고 생각하는데 앞으로 그런면에서 성공을 이루리라 기대하고 내 자신을 믿는다. Human completion을 위해서!! 세계 평화를 위해서!!


임OO : 54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돌아보기>


나를 돌아보면서 내가 정말로 삶에 얽매여 있고, 

나 스스로가 힘들게 한다는 것을 돌아봤을 땐 무언가의 실마리를 찾은 느낌이었습니다. 

나에 대한 스스로의 기대감과 바람이, 옆 사람도 아닌 내가 나를 힘들게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제는 나를 한 번 내려 놓고 가벼운 마음으로 새로운 발걸음을 딛여볼까 합니다.

이렇게 좋은 장소에서 좋은 분들과 함께 있으니 정말로 감사합니다.



- 54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참가자 김OO님의 체험담 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