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기성찰 프로그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자기성찰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in부산



 

 

Just  so amazing !

 

 

무박 2일간의 짧은 일정으로 진행된 자기성찰 프로그램-자기돌아보기. 주말에 진행되는 터라 참가자들의 어지간한 용기가 없으면 불가능한 일정이기도 하다. 특히나 바로 앞 사직 구장에서는 부산사람들을 열광시키는 롯데 자이언츠와 두산 베어스 야구 경기가 펼쳐지고 있었기에 2틀간의 주말을 통째로 비운다는 것은  더더욱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80여명이 참석했다. 그들은 그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을 성찰하는데 열광적인 진정한 용자들이다. 그 중에서도 유독 눈에 띄는 사람이 있었으니 캐나다에서 온 bintou. 학원에서 영어를 강의하고 있는 그가 말한다.

 

■  자유와 해방감을 느낍니다

Maum Subtraction Meditaion has enabled me to look back at my life from an honest perspective. Instead of allowing myself to live in past pictures, which has only lead to anxiety doubt, I now realize that these are all false pictures. l no longer feel as trapped but feel a sense of freedom and liberation. Thank you.

마음수련은 솔직하게 내 인생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해주었다. 불안과 의심뿐인 과거 사진에 끌려 다니며 살지 않고 이제 나는 그 모든것이 가짜사진이라는 것을 안다. 더이상 그 안에서 갇혀있지 않고 자유와 해방감을 느낀다. 감사합니다.

-Bintou: 자기성찰 프로그램 in 부산 참가자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를 마치고 사직 마음수련 센터를 나서는 Bintou는 환한 미소와 함께 "Just so amazing! Wow" 라며 엄지를 번쩍 들어올린다. 그 뒤에는 18세에 시집을 갔다며 부끄러워 하시던 83세 할머니가 다가와 "너무너무 고마워" 하며 손등을 쓰다듬어 주신다. 그리고 한켠에서는 올해 18세 여학생이 고개를 까딱하며 수줍은 감사 인사를 남긴다.

 

다 내려 놓으니 가볍고 홀가분했다. 아무런 의미도 뜻도 없는 것을 짊어지고 힘겹게 살았던 것 같다. 이제는 너무 가볍고 행복하고 즐겁다. 그리고 기쁘다.

-OOO:자기성찰 프로그램 in 부산 참가자

 

 

남녀노소 누구나 국적에 상관없이 함께 할 수 있는 자기돌아보기 자기성찰프로그램. "명상, 나를 바꾸는 힘" 부산의 진정한 용자들의 이야기.

 

■  솔직한 내 마음, 진짜 내 마음을 봤다

자기돌아보기-마음빼기 명상캠프, 명상, 나를 바꾸는 힘! 평상시 생활 하면서 자기를 돌아보는 시간이 얼마나 있었는가? 나를 탓하기 보다는 항상 상대방, 남 탓을했었다. 내가 부족하다기 보다는 "운이 나빴다" 아님 "그 사람이 부족 했다"고... 모든 시작과 끝은 ‘나’ 이다. 그리고 솔직한 내 마음, 진짜 내 마음을 봤다. 이런 믿음과 생각이 들 수 있게 만든 시간이 정말 소중하고 값진 시간이었다. 나를 바꾸는 시간! 이 마음이 계속 갈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

-OOO:자기성찰 프로그램 in 부산 참가자

■  새롭게 거듭날 수 있다는 것. 그게 아무에게나 가능한 일이라는 것

막연하게 느껴졌던 부분에 대해서 좀 더 명확한 답을 듣고 가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평소 가진 생각과 과거의 기억들이 나를 힘들게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그런 마음들을 어떻게 다스려야 할지를 몰랐는데 마음빼기를 통해 내가 원하지 않는 허상들을 모두 버려 버리고 텅 빈 나로 새롭게 거듭날 수 있다는 것. 그게 아무에게나 가능한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모든 단계를 다 거치고 난 뒤의 내 모습에 대한 기대와 설렘을 가져봅니다.

-신OO:자기성찰 프로그램 in 부산 참가자

■  참 삶을 진정으로 살아 볼랍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어렴풋한 희망과 대답을 얻어간다. 고생한 하루의 보람을 찾은 거같다. 자기성찰 "아! 이거였구나." 그 동안 59년 동안 차곡차곡 더하기 한 보물단지처럼 여긴 필요 없는 쓰레기를 말끔히 치워 버릴 수 있는 방법을 알게 해주신 마음수련에 감사한다. 끈기 있게 나를 인도하여 주신 도움님께도 감사 드립니다. 참 삶을 진정으로 살아 볼랍니다.

-장OO:자기성찰 프로그램 in 부산 참가자

 

  알게 되었다 해서 새로운 내가 되는 것은 아니기에

2일 간 진행된 명상캠프를 통해 그간 내가 살아왔던 일들, 기억들을 회상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어릴 때부터 현재까지 내가 있어 왔던 기억들은 계속해서 나를 싫든 좋든 영향을 준다. 이것이 사진이며 실체가 아닌 거짓으로 규명할 때 현재의 나에서 과거와 멀어지고 멀어지는 경험들을 바로 ‘자기성찰 명상’을 통해서 차츰 차츰 알아간다고 느꼈다. 현재 내가 겪는 마음의 시련은 내가 만들고 있고 내가 사서 고생하는 것인데 이 모두가 내가 찍어둔 사진에 의한 것임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알게 되었다 해서 새로운 내가 되는 것은 아니기에 꾸준한 빼기명상을 통해 버리는 것이 소중한 것임을 느꼈다.

-이OO:자기성찰 프로그램 in 부산 참가자

 

■  평화, 행복, 지혜로운 삶을 남편과 함께 만들어 가고 싶다

54년 동안 앞만 보고 살았다. 자녀들은 자기 삶을 찾아 떠나고 집에는 남편과 둘만 남았다.30년 넘게 남편을 의지하며 투정 부리고 짜증내고 화 내면서 더러는 원망을 하면서 살았다. 갱년기가 우리 부부에게 찾아 왔다. 남편의 갱년기 증상을 보고 습관대로 화내고 짜증내고 원망하는 삶을 계속 하다 보니 남편은 집안 보다 밖에서 술로 스트레스를 푸는 일이 많아졌다. 그 때마다 더 남편 탓을 하며 원망하고 화내고 매일 같이 싸우는 일상이 반복 되었다.

남편은 마음수련원 본원을 찾아 먼저 마음수련을 하고 부산 자기돌아보기 프로그램에 날 인도했다. 자기돌아보기를 하며 느낀 점은 평소에 내 마음에 찍어 놓은 사진, 가짜’나’가 내 생활을 지배하고 있었고 그 생활에서 벗어나고 싶었고 그 벗어나는 길을 남편에게 변해달라고 요구했었다. 그것이 자기돌아보기를 하고 나니 나의 틀 속에서 가짜 ’나’가 옳다는 생각, 틀 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살고 있었구나! 생각 했다. 지역 수련원에 부부가 함께 등록을 했다. 평화, 행복, 지혜로운 삶을 남편과 함께 만들어 가고 싶다. 자기성찰방법을 꾸준히 실천하며 영원히 함께 손 잡고 살고 싶습니다. 우주의 마음으로 살고 싶습니다.

-이OO:자기성찰 프로그램 in 부산 참가자

 

 

 

■  너무나 꿈 같은 무박 2일을 보냈다.

"행복이란 걱정이 없는 것이다" 라는 것과 "없는 것에서 와서 없는 곳으로 돌아가서 없는 곳에서 다시 나는 것"이라는 것... 명 강의에 감동을 받았고 너무나 꿈 같은 무박 2일을 보냈다. 너무나 감사한 시간이었고 행복한 명상 최고다. 꼭 자기돌아보기를 주변에 추천하겠다. 매시간 마다 준비해주신 간식에 무한 감사하다. 나를 다시 돌아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이OO:자기성찰 프로그램 in 부산 참가자

 

■  새롭게 시작하는 인생의 출발점임을 진정하게 받아들였다.

일단은 마음이 후련하다. 바쁜 일상에서 정리되지 못하고 겹겹이 쌓였던 정체가 모호한 마음들이 늘 무겁게만 느껴지고 개운하지 못한 삶을 이어가는 답답한 무엇인가를 정리한 느낌이다. 자기돌아보기를 통하여 충분히 불린 마음의 때를 마음빼기의 힘을 빌려서 완전히 승화 시켜버렸다. 지금의 이 맑은 마음과 깨끗한 나를 발견하게 되었고 새롭게 시작하는 인생의 출발점임을 진정하게 받아들였다. 감사의 마음, 고마운 마음, 사랑의 마음이 샘솟는 것은 나만의 감정이 아닌 참가자 모두의 몫이리라.

-오OO:자기성찰 프로그램 in 부산 참가자

 

■  나를 돌아볼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다.

자기돌아보기에 참석하게 되었다. 설레는 마음으로 한발 한발 도움님들의 도움으로 시간시간 마음을 다해 따라가 본다. 너무나 짧은 시간이었지만 나라는 가짜의 마음에 속으며 살아온 나를 돌아볼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다. 마음이 뭔지, 생각이 뭔지를 알게 해준 마음수련에 감사한 마음이다. 그리고 끝까지 해야 한다는 이유와 목적까지도 알게 해준 너무나도 쉽고 간단한 자기성찰방법에 한 번 더 감사를 드린다. 너무나 행복하고 대자유로 대해탈로 가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싶다. 감사합니다.

-고OO:자기성찰 프로그램 in 부산 참가자

 

 

 

■  그토록 하고 싶은 것들을 다시 찾을 수 있어서 좋다

그 동안 살아 왔던 것에 대해 내게 이런 의문을 남겼다. 마냥 앞만 보고 살아왔는데 어느덧 50대를 맞이하면서 아이들은 다 커버리고, 남편도 자기 생활에 쫓기다 보니 나는 너무 외롭고 힘든 세월을 그토록 오랫동안 힘겹게 보낸 것 같다. 가족들, 남편은 나의 이렇게 힘든 마음을 잘 알지 못한다. 때론 슬프고, 무섭고, 외롭고, 인생이 너무 피곤하고, 나의 삶이 없이 오직 가족들만을 위해 살아왔다는 생각이 들고 이젠 나를 찾기 위해서 마음수련에 첫 발을 내디뎠다.. 이틀이라는 시간 동안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진정한 나를 찾다 보니 내가 어떤 사람이었는지 조금은 알 것 같고 가족들과 남편에게 사랑으로 더 가까워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든다. 이 시간을 통해 자신의 삶을 고양시키고 그토록 하고 싶은 것들을 다시 찾을 수 있어서 좋다.

-OOO:자기성찰 프로그램 in 부산 참가자

■  마음은 산 삶의 기억된 생각... 100%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짧다면 짧고 또 아니라면 아닌 제 28년 인생을 돌아보면서 새삼 많은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별 거 아니라고 생각했던 인생 그래프를 그리면서 0점과 10점 사이를 오갔던 그 시기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고, 꽤나 벗어났다고 생각했던 것들에 대해서도 아직 현재 진행형으로 내 안에 있구나를 알게 되었습니다. 마음은 산 삶의 기억된 생각이라고 하는 얘기도 100%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장OO:자기성찰 프로그램 in 부산 참가자

 

■  생각이 너무 많아 돌아보기를 포기하려는 방어 마음이...

자기성찰프로그램에 따라 인생 그래프를 그려보니 태어날 때부터 50점이었고 지금까지 굴곡 없이 50점이었다. 특별한 사건 없고 흥미 있는 것도 없고 딱히 어려운 일 없이 살아 와서 재미없는 무미건조한 삶을 살았다고 생각 했는데... 산 삶, 생각 버리기를 해보니 버릴 게 너무 많아서 놀랬다. 아마 생각이 너무 많아 돌아보기를 포기하려는 방어 마음이 많지 않을까 생각한다. 생각 많은 거 인정하고 진짜 버려야겠다고 생각했다.

-노OO:자기성찰 프로그램 in 부산 참가자

■  희망을 가질 수 있어서 다행이다

마음의 주인이 되고 싶다는 갈증을 늘 느끼고 있었고, 우연히 마음수련을 알고 찾게 되었다. 막연하게 참고 다듬으면 될 것이라는 허한 생각이 아닌, 실제로 되어지는 구체적인 자기성찰방법을 알게 되었고, 그런 기회에 감사하다. 여전히 마음에는 습인 의심과 회의, 게으름이 공존하지만 꾸준히 해나가다 보면 결국엔 알게 될 것이다. 희망을 가질 수 있어서 다행이다.

-이OO:자기성찰 프로그램 in 부산 참가자

 

 

■   하루 빨리 엄마에 대한 원망, 미움을 버려서 엄마께 잘 하고 싶다

하루 빨리 사진세계에서 벗어나고 싶다. 사진은 없는 것이고 가짜인데 그 가짜에 속아 우울하고 주눅 들고 엄마를 원망하고 미워했다. 최근에 엄마에 대한 원망과 미움이 눈덩이 마냥 커져서 이 마음만이라도 어떻게든 없애 버리고 지워버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그런데 그 원망과 미움이 가짜이고 사진이라는 것을 알았고, 그 사진을 버리는 방법을 알았으니 참 감사하다. 하루 빨리 엄마에 대한 원망, 미움을 버려서 엄마께 잘 하고 싶다. 그리고 더 이상 사진세계에서 살고 싶지 않기에 제대로 살고 싶기에 완성까지 꼭 잘 수 있도록 버리고 또 버리겠다.

-홍OO:자기성찰 프로그램 in 부산 참가자

■  이 수련 자체는 내 본성을 찾기 위한 것

바쁜 일상 속에서 주말을 고스란히 반납해야 하는 일이 그리 쉽진 않았지만 마치고 난 지금은 참으로 잘 했다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마음수련(마음빼기)이 예전보다 구체화 되어지고 내가 이 수련을 해야 하는 이유를 다시 한 번 다지게 된 계기였다. 본래의 우주로 돌아가는 것이 진리고 그 진리 자체는 보편 타당하다는 말씀이 유난히 마음에 들어 왔고, 이 수련 자체는 내 본성을 찾기 위한 것임을 또 한 번 깨달았다. 수련을 하며 아직 갈 길이 멀고 항상 마음 속에서 올라오는 생각들로 힘들고 되나 마나를 고민하지만 다리가 아프고 있다는 건 산을 오르고 있다는 증거란 말씀을 하셨다. 내 이런 것들이 정상을 향해가는 길임을 알고 좀 더 마음을 내어서 열심히 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윤OO:자기성찰 프로그램 in 부산 참가자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해 진다

  

마. 음. 먹. 기  -  作 . 心

 

 사람 마음은 사람만 하고

 우주 마음은 우주만 하다




 

순우분이라는 사람이 술에 취하여 선잠이 들었다. 꿈 속에서 괴안국(槐安國) 사신의 초청으로 집 마당의 홰나무 구멍 속으로 들어갔다. 그곳에서 왕녀와 결혼하고 남가군(南柯郡)의 태수가 되어 호강을 누렸다. 왕녀가 죽어 고향으로 돌아와 깨어보니 자기 집이었다. 마당으로 내려가 홰나무를 조사해 보니 꿈 속에서의 나라와 같은 개미의 나라가 있었다. 《남가태수전》은 당(唐)나라의 이공좌(李公佐)가 지은 전기(傳奇)소설이다. 

 

 

■  우리는 이것을 일장춘몽(一場春夢)이라 부른다.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생활이 바뀐다. 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생각을 바꿔먹기란 쉽지 않은 것이 문제다. 마음을 바꿔도 3일을 넘지 못한다. 그것을 작심삼일(作心三日)이라 한다. 그러나 작심을 하는 그 짧은 시간에 우리는 수많은 것들을 상상하고 기대한다. 자기가 원하는 모습을 그리며 웃음짓기도 하고 무한한 상상의 나래를 펴며 즐거워 하기도 하지만 3일이 채 되기도 전에 원래 상태로 돌아가 버리고 만다. 그것을 일장춘몽이라 부른다.

 

■  진정한 변화는 꿈을 깨는 것부터 시작이다.

 

생각을 바꾸고 싶다면 그 생각의 근본 뿌리를 찾아야 한다.  생각이란 내가 살아온 삶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그 삶에서 결정된 생각들이 모여 내 마음이 되어있다. 나를 돌아본다는 것은 바로 내가 살아온 삶을 되돌아 보는 것이다. 돌아보면 알게 된다. 돌아보면 보게 된다. 내 생각의 근본 뿌리를... 그것이 내가 되어 내 행동을 주관하고 있고 습관이 되어 나도 모르게 같은 행동을 반복하고 있는 것이다. 변화를 꿈꾼다면 그 꿈을 꾸고 있는 자기 자신을 먼저 깨워야 한다. 내 마음의 크기는 딱 내가 살아온 만큼이다. 그 안에서는 꿈을 이루고행복하기를 꿈꾼다면 행복의 크기 또한 그만큼인 것이다. 사람은 행복하기로 마음 먹은 만큼 행복해 진다고 했다. 그 꿈을 깨고 나와 세상에서 가장 큰 마음을 가져야한다. 가장 큰 마음인 우주 마음을 가진다면 '나'는 우주 크기 만큼 행복해 질 것이다.  Just  so amazing !

 

 

 

살아온 삶을 돌아 보는 것, 이것이 자기성찰입니다.

자기를 돌아보고 그 마음을 비우는 것, 마음빼기 명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