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부힐링 명상캠프,

에고(ego)를 버리다

 

16차 마음으로 하나되는 새로운 부부힐링 명상캠프



 

 

 

부부가 서로 부딪히고 싸우고 갈등을  빚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함께 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함께 살면서 싸우지 않는 방법이 있을까요? 아니면 서로 해어져야만 그 싸움을 그칠 수 있을까요?  우선 부딪힘의 원인을 찾아볼까요?  '에고'(ego)때문입니다. 이 에고는 각자가 살아온 삶을 통해 형성됩니다. 그 안에서 생각이 나오고 그 생각이 쌓여 만들어진 것이 바로 '에고' 입니다. 이 '에고'는 상대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최종 결정은 자기 자신이 합니다. 그러므로 에고는 100% 자기 중심적으로 형성됩니다.

 

특히 '바름'과 '옳음'에 대한 가치관은 신념(信念)을 만들고 그 신념이 강력한 에고를 형성하게 됩니다. 함께 사는 부부가 부딪히는 원인은 바로 이 강력한 에고의 신념 때문입니다. 자기 신념이 너무나 강하기에 상대에게 자기의 뜻을 따르라고 강요하고 고집을 부리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서로 다른 신념을 가진 부부는 부딪히게 되는 것입니다.

 

부부가 하나되기 위해서는 우선 자기돌아보기를 통해 "나는 어떤 신념을 지키려 하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보다 더 깊은 성찰을 통해 그 신념을 가지게 된 지난 삶을 돌아봐야 합니다. 그 다음 그것을 버리다보면 스스로 알게 됩니다. 부부갈등의 모든 원인은 나의 신념으로 비롯된 '고집'때문이라는 사실을.. 그 신념의 고집을 버리는 것이 행복의 지름길이라는 것을.. 부부 힐링 명상캠프는 바로 그 신념과 고집의 '에고'를 버리는 것입니다. 16차 부부힐링 명상캠프를 통해 에고를 버린 부부들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상대의 마음을 내 마음과 같이 하려는 터무니없는 생각을 버리다


인간이란 무엇일까? 나는 누구인가? 이생이 늘 물음표와 고민이었는데 마음수련을 마나서 많이 가벼워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부부 명상캠프가 있다는 소식에 함께 오게 되었습니다. 사실 큰 기대 하지 않고 왔는데 서로 같은 공간에서 서로의 마음이 어떻게 생겼는지 보면서 서로를 많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명상캠프를 토대로 상대의 마음을 내 마음과 같이 하려는 터무니없는 생각을 버리고 상대의 마음을 사려 깊게 바라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OO:16차 부부힐링명상캠프 참가자

 

내 안에서부터 변화가 시작되는 느낌

남편 손에 이끌려서 왔습니다. 마음수련이 어떤 곳인지 알아보고자 왔지요. 와보니, 이상한 곳이 아니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선은 제가 명상수련을 해보고자 마음먹은 게 저의 건강을 위해서 꼭 해봐야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두 번째는 자식을 위해서 제가 아프면 아이가 불안해합니다. 돌아보기가 1박2일 만에 얼마나 잘 되겠습니까마는 꾸준히 해서 저의 건강도 찾고 아이의 맘도 붙잡아주고 싶습니다. 기대 반 걱정 반의 맘으로 왔는데 저에게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조금의 변화지만 무언가가 제 안에서 시작되고 있는 느낌입니다.
박OO:16차 부부힐링명상캠프 참가자

 

생각보다 너무 좋아하는 남편을 보고 놀랐습니다

몹시 힘들던 시절에 마음수련하고 많은 도움을 받았었어요. 숨을 못 쉴 만큼 힘든 그런 시절에 마음수련을 해서 숨통을 트였답니다. 숨을 쉴 수 있게 되고 편안해졌고 그렇게 다녔지만 나만 바라보는 해바라기 같은 서방님(남편의 불안감이 힘들게 했어요. 급기야 나쁜 맘을 먹은 남편이 건강을 해치는 행동을 하고 나서는 그만해야겠고 생각했고 수련을 그만뒀어요. 제가 좋자고 다른 사람을 힘들게 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이제 다시 숨쉬기 힘들어져 수련원을 찾은 나는 남편에게 마음수련의 좋은 점과 어떤 곳인지 먼저 알려 주려합니다. 그래서 찾은 부부 힐링 명상캠프. 생각보다 너무 좋아하는 남편을 보고 놀랐습니다. 이젠 수련만 열심히 하면 될 것 같아요 ? 힐링 만세-
이OO:16차 부부힐링명상캠프 참가자

 

명상을 통해 행복을 알아가게 된다는 것을 배운 것이 참 좋다

 
비우지 않으면 채울 수 없다는 진리는 알고 있으므로 명상을 통해 행복을 알아가게 된다는 것을 배운 것이 참 좋다. 아이도 청소년 캠프 참여 후 크지는 않지만 무엇인가 변화한 것이 느껴져서 좋다. 1박 2일의 짧은 명상으로 아이와 어떤 대화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이전보다는 내 아이가, 또 내가 어떡하면 좀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지에 대한 한 가지 방법을 득했다는 건 정말 큰 수확이다. 서로가 바빠서 수련원을 갈 시간이 있으려나 의문이지만 아이와 함께 다녀볼까 싶고, 건강춤추기도 하루 한 번은 해 볼까 생각중이다.
이OO:16차 부부힐링명상캠프 참가자

 

내가 행복한줄 알았는데 ..

 
어떤 조건에도 변하지 않는 “행복”이 참 행복이란 말씀을 듣고 내가 행복한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명상” 생각해보겠습니다. 좋은 말씀 많이 담아 갑니다.
이OO:16차 부부힐링명상캠프 참가자

이제는 필요 없는 힘을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을 것입니다

 
결혼생활과 나를 잘 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나는 참 바꾸기 힘든 사람이란 걸 한 번 더 확인 했습니다. 나는 나를 잘 돌아보고 빼기하면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는 필요 없는 힘을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을 것입니다. 함께 와준 집사람과 함께 오신 커플 분들께 그리고 명쾌하게 강의를 해주신 강사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신OO:16차 부부힐링명상캠프 참가자

 

 

진심으로 아내에게 잘못을 말하고..


마음빼기 명상을 하고 있는 수련생으로 가족과 함께하고 싶은 마음으로 아내에게 부탁을 하여 참가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다른 생각은 없고 오로지 아내가 마음이 변하여 같이 하게 되기만을 생각하며 시작하였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진심으로 나를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되었고 아내가 꼭 같이 해야 된다는 약간의 강박관념은 사라지고 정말 내가 살아온 산 삶을 보게 되고 아내와 아이들에게 나의 생각, 나의 틀만을 주장하며 살아온 나를 발견하게 되고, 진심으로 아내에게 잘못을 말하고, 진심으로 아내와 아이들의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나로 나기위해서, 나의 생각(사진) 나의 틀, 가짜인 나를 없애고 버리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 것 같다.
조OO:16차 부부힐링명상캠프 참가자

 

빛을 더 밝고 거대하게 발전시켜 나가는 것은 나의 몫

아주 미약하게나마 돌아보기에 대한 빛을 본 것 같아서이다. 여러 도움님들의 도움이 빛 찾기에 도움을 주신 것에 대해 무지 크나큰 감사를 드리고 싶다. 찾은 빛을 더 밝고 거대하게 발전시켜 나가는 것은 나의 몫이라 힘들지라도 꾸준히 한번 해보고 싶다는 맘이 든다. 나를 위한 것이지만 또 타인을 위한 것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절 깨우치게 해주신 모든 분들께 고개 숙여 깊이깊이 감사드립니다. *다음에도 또 자주자주 방문하고 싶어요~
이OO:16차 부부힐링명상캠프 참가자

 

알찬 프로그램 자체가 치유이고 마음수련이 되는 것 같다

학교 졸업 후 처음으로 꽉 짜여진 시간대로 공부를 했던 것 같다. 오랜만에 열공해서 그런지 좀 피곤했던 것 같다. 평소 집에서 12시 이전에 잠자리에 들지 않았는데 눈을 뜨니 새벽 5시, 일어나 센터 주위를 산책했다. 좋은 환경, 좋은 공기 또 알찬 프로그램 자체가 치유이고 마음수련이 되는 것 같다. 소나무 숲의 넓은 바위에 앉아 계룡산을 보면서 마음속으로 다짐해본다. 하루 최소 2시간 일주일에 5~6일은 내 마음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기로 빼기명상을 통해  완성을 목표로 다짐해본다.
김OO:16차 부부힐링명상캠프 참가자

 

 


부부갈등,  에고(ego)의 충돌이다

 

부 . 부 . 힐 .  링 . 명 . 상

 

부부행복, 명상(瞑想)으로 충분하다




사람은 산에 걸려 넘어지지 않습니다. 작은 돌 뿌리에 걸려 넘어집니다. 부부싸움, 부부갈등도 이와 같습니다. 아주 작고 사소한 것에 걸려 시작되지요. 작은 불씨가 튀어 산 전체를 태우듯 작은 에고의 불똥이 튀어 가족이라는 산을 태우고 맙니다. 그런데 그 '에고'는 아주 작습니다. 작기 때문에 작은 일에 충돌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작은 에고의 파괴력은 어마어마 합니다. 부부행복의 가장 큰 적이 바로 작은 에고(ego)입니다. 이 에고를 잡기 위해서는 잠시 눈을 감아야 합니다. 눈을 감고 곰곰히 들여다 봐야 보입니다. 그것이 바로 명상(暝想)입니다. 부부가 함께 눈을 감고 각자의 에고를 찾아 버려보세요. 그 작은 에고를 버리고 눈을 뜨면 행복이 시작됩니다. 부부행복, 명상으로 충분합니다.


 

부부, 이제 작은 에고(ego)를 없애고 행복을 시작해야 합니다.

마음으로 하나되는 새로운 부부 힐링 명상캠프가 함께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