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기돌아보기]

23차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

 

 

 

 

 

"한 해가 한 장의 달력에 매달려

바닷가 가게 벽에서

안간힘을 하면서 펄럭이고 있다."

-「서귀포에서 만난 노인」-강남주

 

 

올해도 그렇게 훌쩍 지나버리고  달랑 한달이 남았다.

그래서,

12월, 그 어느 때보다 자기를 돌아보기 좋은 시간이다.

 

올해 마지막 달, 첫 주, 많은 역시나 많은 사람들이 자기를 돌아보기 위해 자돌보*(자기돌아보기)를 찾았다. 그중에는...

 

"2012년 메트라이프 한국경제 제34회 KLPGA 챔피언십 우승" 에 빛나는 프로골퍼 정희원 선수도 함께했다.

 

 

 

 

하루하루 무언가에 쫓기며 정신 없이 살아온 삶! 이제 지칠대로 지치고 힘들어서 쉬어가자고 하지만 또 다시 똑같이 되풀이 되는 나의 모습, 이제는 진짜 인간답게 나답게 살겠노라고 다짐하고 또 다짐하지만 결국 내가 아닌 나를 둘러싼 사람 환경 상황들에게 손끝을 돌려 그 속에서 원인과 결과를 찾게 되었네...

 

인간다움, 나다움이란 결국 무긍한 지혜와 행복함이고 그게 곧 세상만사를 움직이게 하는 힘의 원천인데 '나'가 인간의 마음과 시각, 생각으로 움직이려 했구나...

 

우주가 하나이고 나와 내 주변이 모두 우주인데 서로 통용되고 흐르는 마음은 하나이고 내 것이 곧 우주고, 주변인 것인데 왜 그리 집착했는지……이제 괴로움 보다 엷은 미소가 띄워진다.

 

 

 [자돌보]-정희원 선수의 승승장구, 건승을 기원합니다.

 

 

 

 

 

한해의 마지막 달에 시작된 23차 자돌보*(자기돌아보기)

그 훈훈한 체험담, 자기 마음을 돌아본 사람들의 따뜻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송O순]-또 하나의 커다란 선물을 받았습니다.


또 하나의 커다란 선물을 받았습니다. 커다란 사진을 찾고 돌아갑니다. 그렇게 많이 버리고 버린 두려움의 사진을 뿌리채 뽑아버렸습니다. 남편을 두려워하고 남편의 행동을 못마땅하게 바라보게 된 이유를 찾았습니다.

 

남편의 행동을 남들이 어떻게 볼까 하는 부끄러워하는 자존심을 세우고 있던 제 자신, 결국 열등감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자기 돌아보기를 하면서 제 자신이 어떤 마음의 사진을 갖고 있는지 알게 해준 남편에게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자존심 강한 이 남자가 사랑하는 저를 위해 명상 캠프에 참석해 주어서 제일 감사합니다.」

 

 

 

 

[정O자]-세상살이에 가장 중요한 것을 알게되어...

 

일박이일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랜만에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소중한 추억도 만들었구요. 앞으로 세상을 살아가면서 무엇이 정말 중요한지 뒤돌아 보면서 살아야겠다는 생각도 했고 모든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 갖고 시간을 내어 볼 생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장O혁]-오늘부터 더 행복해지는 일에 관심을...

                                                마음빼기, 나에겐 희망입니다.

 

일상 속에서 느끼는 '화' '짜증' '부정적인 마음'들이 왜 일어나고 나를 힘들게 하는지 도대체 나는 왜 이렇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대답을 찾을 수 없어 답답하기만 하였다.

 

이번 자기 돌아보기 마음 빼기 캠프를 통해 이런 의문들을 해결 할 조금이나마 실마리를 찾은 것 같다. 인생의 방향을 잘 못 잡고 있었구나! 그냥 노력하면 시간이 지나면 행복해 지리라는 막연한 기대와 생각들은 큰 착각이었음을 알았다. 내 의도와는 달리 가졌던 많은 '생각'과 '감정' '행동'들이 모두 사진에 의해 프로그래밍 된 나의 모습인 걸 알고 나니 억울하기만 했다.

 

그러나 희망도 함께 생겨났다.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내 안의 사진세상을 비워 나가다보면 고통 불안 초조함 지금 이 마음이 없어 질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사람은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는 것에 큰 공감을 하며, 나도 오늘부터 행복해지는 일에 더 관심을 두고 참 행복을 찾아 나서야겠다. 좋은 프로그램에 감사드립니다.」

 

 

 

 

[고O림]- 마음빼기

 

오늘보다 내일 더 많이,

마음 빼고 또 더 많이 빼고

무조건 많이 많이 빼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빼야만 숨을 쉬고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가 기쁨이 되고, 행복이 되기를...


 

 

 

[OOO]-진정한 행복을 향한 위대한 첫걸음을 떼다.

 

항상 나는 진정한 행복을 쫓고 있는 사람이었다. 진정한 자유, 나를 돌아보면서 정말 나에 사진 속에 갇혀 있는 내가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다. 행복하려고 행복해지려고 살았는데 그렇게 생각한 모든 사진은 내가 진정 원하는 삶이 아닌 내가 만들어 낸 가짜 사진이었다.

 

그 가짜 사진 속에 빠져서 해매고 있는 나를 보았다.


이제는 진정한 삶 참된 삶을 만나기 위해서 첫 걸음을 내딛고있다. 진정한 나, 내가 원하는 행복 이제 누릴 것이다!!
.」

 

 

 

         자기돌아보기

 

가장 힘들게

살고 있다는 나를...

 

내가 아닌

다른 이를 힘들게 하였던

나를 보게 되고...

 

그것을 고치려하니

 
나와 다른 이들이

모두 행복하게 되어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정O진]

 

 

[윤O홍]- 내 자유를 얻으리라~

 

 내 인생의 반 평생을 지배하고 있는 것들로부터 해방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점을 갖고 입소하였으나 이제는 나를 억누르고 나에게 초조하고 불안해 하는 것들로부터 자유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간다는 것이 나에게는 커다란 보람이다.

 

나이 50이 넘도록 내 나름대로 열심히 살아왔지만 나를 위해 목숨까지도 함께 할 진정한 친구 1명이 왜 없는지 가정에서 내 나름대로 가족을 위해 최선을 다 했지만 가족으로부터 왕따아닌 왕따를 당했는지 직장에서 왜 그토록 인정받기 위해 동료를 시기하고 질투하였는지 그 이유를 조금은 알 것 같았다.


나를 구속하고 속박하는 허상의 실체를 지금 당장은  날려 버리는 것이 쉽지 않지만 계속 꾸준히 마음 버리기를 생활 속에서 버리다 보면 본래 우주의 내 마음,  내 자유를 얻으리라 믿는다. 수고해주신 스텝님들께도 감사 드립니다.」

 

 

 

[권O선]-무엇보다도

             내 안에 쌓여 있던 응어리를 던져 버릴 수 있어...

 

 살면서 가슴에 맺히고 응어리졌던 일들이 참 많았던 것 같습니다. 나름, 명상도 해보고 다양한 심리학 공부를 하면서. 자신을 이해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자신하고 있었지만, 그래도 마음 한 구석에 풀리지 않는 응어리가 남아 있었던 것도 사실이었습니다.

 

이번 마음수련 명상캠프에 참여하면서, 그 동안 잠시 놓치고 있던 자신을 돌아보고, 마음에 대해 이해하는 부분을 다시 확고히 할 수 있어 참 좋았던 것 같습니다.  다시금 저를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어 무척 뜻 깊은 체험이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내 안에 쌓여 있던 응어리를 던져 버릴 수 있어 속이 후련했던 것 같습니다. 더 잘하고 싶었던 강박관념 조차도 한걸음 떨어져 보게 되고 쉽게 던져 버리고 나니 가슴이 한결 편안해 짐을 느낍니다.


앞으로 마음수련이 널리 알려져 많은 사람들이 진정으로 행복해 지기를 기원합니다.

 

 

 

 

[윤O은]-나를 가둔 틀에서 자유로워지겠다.

 

마음에 대해 추상적이고 관념적으로 알던 부분을 좀 더 실제적으로 느낄 수 있고 구체적으로 알게 되어서 기뻤다.

나를 되돌아 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끼게 되었고 앞으로도 나를 보는 의식을 챙겨야 한다고 다짐한다.


마음을 조절하기 위해서 ‘빼기’라는 방법은 참 신선했다. 기억을 쓰레기통에 버림으로써 정화를 하곤 했는데 구체적으로 기억된 생각을 블랙홀로 던져 버리니 더욱 강력한 정화 효과가 나타나는 것 같다.

 

인생이란 중심과 방향이 필요한데 마음수련 명상 프로그램은 내 자신이 무의식적으로 놓쳤던 혹, 설마 했던 부분까지도 챙겨서 나를 보게 하고 지금 삶의 실마리를 제공해 줌으로써 더욱 확고한 삶의 방향을 제공해 주었다.

 

부모님에게 받은 영향과 살면서 만들 나의 기호와 습관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왜곡된 나의 시각을 교정해야겠다. 한번 해서 다 되는 것이 없으므로 매일, 꾸준히 명상하고 수련해서 나를 가둔 틀에서 자유로워지겠다. 1박2일 감사합니다.~^^. 

 

 

 

 

[정O연]- 항상 남탓 상황 탓만 하던 나,

                                   이제는 진정한 나를 발견해 갑니다.

 

 

 

환영합니다.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를 다녀오며 삼일 동안 지역센터에서 돌아보기를 하며 잊고 지내던 나의 모습을 찾아가며 또 아파하며 무엇이 나를 힘들게 하였고, 현재의 내가 어떠한지를 돌아보게 되었다.

 

아주 어린 시절부터 겪었던 상황, 타인에 대한 탓을 하며 나를 보호하고 나를 세우기 위해 안간힘을 썼던 모습들이다. 그래서 현재가 또 얻은 것은 무엇일까? 그대로이다. 상황탓 남탓만 하는 나의 모습을 돌아보지 못했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이 사진이었다는 것 그 사진들이 현재의 나를 비추고 있는 것이다.


삼일 동안 사진들을 꺼내보며 내가 느꼈던 그때 시절 의 감정이 되살아나고 온통 힘들고 슬프고 아픈 기억만을 아니 사진만을 저장해 놓고 버리지 못하는 나의 마음앨범을 보며 많이 슬프고 힘들었지만 나를 발견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런 마음을 발견할 수 있게 그런 마음을 뺄 수 있게 도와주고 가르쳐 주신  선생님께 감사하며 도움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드리고 싶다. 선물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정O호]- 이제 더하기는 그만,

                                빼기를 생활화 해서 본래 마음으로~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1박 2일이 너무 소중하고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1박2일이 너무 짧았던 것 같습니다.  이런 좋은 프로그램을 많은 사람들이 참가 할 수 있도록 제가 더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50년동안 살아오면서 앞만 보고 달려왔습니다. 지나 온 삶을 되돌아보니 50년 동안 고성능 카메라로 수 많은 사진만 찍어왔습니다. 이제부터 더하기 대신 빼기를 항상 생활화 하면서 본래의 마음으로 살아가겠습니다.

 

1박 2일 동안 열과성을 다해 도움을 주신 도움님들과 관계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O진]- 새로운 나로 태어나는 원년이 되길~

 

막연한 기대감을 안고 자기돌아보기 캠프를 들어왔는데 훌륭하신 강사님들이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셔서 매우 유익하고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지역수련원에서 느끼지 못했던 것들에 대해서도 좀 더 폭 넓게 이해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마음과 마음의 작용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마음처럼 잘 되지는 않지만 여기서 배운 내용들을 기초로 해서 마음빼기가 잘 풀려나갈 거라는 기대가 됩니다.

 

2015년을 마무리하고 다가오는 2016년을 마음수련을 통해서 제가 새로 태어나는 원년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거짓되고 뭔가에 가려져 왜곡되고 삐뚤어진 내가 아니라 참된 생명력이 샘솟는 참나, 내 참 모습으로 참 된 삶을 살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새로운 삶에 대한 희망을 주신 마음수련과 자기돌아보기 캠프에 감사드립니다. ^^

 

 

 

[자돌보]-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명상 캠프"

                                               온 세상을 희망으로 바꾸다.

 

진짜 나를 만나는 것은 새로운 삶의 시작입니다.

가짜의 나는 지나가는 해에 매달아 날려 버리고

새로운 해에는 새로운 나와 새로운 삶을 시작합니다.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은 희망입니다.

 

 

 

행복한 명상

자기돌아보기-마음빼기 명상캠프

www.ihumancom.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