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기돌아보기]

자기돌아보기 13차 이야기

 

 

 매일 운동을 하면 근육의 힘이 강해지듯 매일 명상을 하면 마음의 힘이 커집니다.  마음의 힘을 키우기 위해 자돌보를 찾은 사람들 지금부터 13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에 참가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나 자신을 다시 되돌아 본다는게 어렵게만 느꼈었는데 쉬운 방법으로 가르쳐 주신 모든 선생님께 감사합니다.- 최O환

 

 

○☆◑ 

 

 

남들이 나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정확히는 각자 자신의 세계에 살고 있으며 보는 눈 또한 서로 다르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나는 나이가 들면 언젠가 철이 들겠지, 나도 어른이 자연스레 되겠지, 하고만 생각했는데 여기와보니 나이드신분도 많아 삶에 있어서 정해진 기준이 없다는 것을 알았다.-문O다

 

 

○☆◑

 

 

참, 명쾌한 방법이네요. 명상이란 것이! 자기를 돌아본다는 것이! 참 막연하게만 알고 있었는데 자기를 돌아보고 내 마음속에 있는 것이 사진이라는 것이, 가짜인 내 마음이란 것이 참 쉽게 알아지네요. 이 가짜 마음을 버리고 비울 수 있는 방법이 참으로 엄청나네요. 실제로 1박 2일 동안 버려야될 가짜인 내 마음을 알고 또 버릴 수 있는 방법도 있고 정말 이 방법대로 하면 되겠다는 확신이 서내요. 감사합니다. -이O아

 

 

 

○☆◑

 

 

 

1박 2일,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는 예전에 신청을 했었는데 사람들이 많이 신청했다면서 다음에 신청하라는 연락을 받았다. 그렇게 기다리기를 한주, 두주..한달을 기다린 끝에 자기 돌아보기 명상캠프에 참가하였다.

 

설레임과 기쁨을 가지고 과연 무엇을 듣고, 보고, 느낄지 기대감을 가지고 춘천에서 원주를 거쳐 논산까지 4시간을 운전해서 드디어, 전인교육센터에 들어섰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와 있었다. 역시 소문이 나서 그런지 1박 2일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소장님의 오리엔테이션을 듣고 도움님의 강의를 듣고,  명상을 하는데 일반인들이 쉽게 알아듣게끔 자기의 경험담과 유머도 섞어서 시간가는 줄 모르게 설명을 해주셨다. 

 

주제를 추려 쉽게 마음빼기가 확인될 수 있게 했으며, 그 밖에도 옆사람과 인사하기, 인생그래프, 베스트헬스댄스, 몸풀기, 잠자기, 사진 골라 설명하기, 조를 이루어 발표하기 등 여러 활동을 했다. 처음에는 어색했으나 함께 하니 점점 재미있어졌다.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는 다양한 체험을 하면서 한 공간의 사람들이 마음을 빼가며 활동을 하니 잘 될 수 밖에 없고,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중심센터가 될 것 같다. -장O명

 

 

 

어렵게  틈을 내어 참가한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1박2일은 새롭게 내 마음을 추스려 갈 대 전환점을 맞았다. 메인센터의 원장님을 비롯한 강사샘들의 탁월한 설명 덕분인 것 같다. 예컨대, 또 "나의 반복되는 행동이 너무 싫었다는 것"이 내 이야기로 들렸다. 그리고 노란 눈, 파란 눈, 그래프로 보는 내 삶, 절실함(사진), 넋이 된다는 의미 등에 대한 명쾌한 답이 되었다.

 

지금 나는 마음빼기의 성공 가능성에 매우 고무되어 있고 기쁨에 차 있는 것 같다. 모두에게 감사드린다. -김O제

 

                                                ○☆◑

 

 

 

 

처음 명상캠프를 들어올 때 특별한 목적도 없이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자기돌아보기를 하면서 또한 강사님들의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살아왔던 보습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무엇인가를 열심히 하지마는 내가 왜 일을 해야 하는지를 모르고 했던 내 모습.. 항상 일을 시작하기전에 부담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하던 내 모습... 그런 이유로 항상 피곤해 하고 웃지도 못한 내 모습... 그런 과거의 모습이 현재의 내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변하기로 했습니다. 행복해지기로 마음을 먹었다는 사실이 저 한테는 놀라운 변화 였습니다. 나를 돌아본다는 것은 정말 기적같은 일입니다. 이제 빼기를 해서 잃어버렸던 진짜 나를 찾고 싶습니다. -임O섭

 

 

 

 

우선 최근에 와서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가 저에게는 가장 뜻깊은 시간이 아니었나 생각에 잠깁니다. 나만 힘들고, 나만 이러나, 나만 왜 이렇게 사나, 하며 걱정 아닌 걱정들을 안고 살았는데, 아니 너무나도 무거운 짐을 안고 살아왔고, 그래서 이 곳에 와보니 나와 같은 고민 거리, 걱정 거리를 안고 사시는 분들이 나뿐이 아니라는 것에 동질감과 공감대가 형성되어 편안히 1박 2일 교육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보다 더 나은 삶과 행복을 찾고 싶어서 이 곳을 찾았는데 저의 고정관념을 깨고, 아니 아직은 부족하겠지만 어느정도 방법을 알고 가는 것 같아서 조금은 마음이 가벼워져서 돌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OOO

 

 

○☆◑

 

 

현재 너무 힘이 들어 지인의 권유로 오게 되었습니다. 1박 2일, 자기돌아보기 하는 첫시간 눈물이 너무 났습니다. 힘든 게 떠올라 눈물이 났는데 끝마치는 이 순간은 앞으로 달라질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겨 눈물이 나는 것 같습니다. 아직은 내가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겠지만 수련을 통하여 찾아낼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내가 변해야 주변이 변하고 모두 변할 수 있게 되면 아름답고 행복한 생활을 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곳에서 느꼈던 마음을 간직하고 더 좋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김O정

 

 

○☆◑

 

딸들의 권유로 와서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를 해보니까 지난 일을 잊을 수가 있었고 앞으로도 내가 내마음을 알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사진을 버리면서 보는 것이 다 행복해 졌고 앞으로도 집에가서 빼기를 열심히 하렵니다.-나O지

 

 


 

 

어느 누구에게도 내색하지 못하고 그냥 참고 억누르고, 시간이 좀 지나면 나아지겠지 이런 맘으로 살다가 막상 자기자신의 힘으로는 괴로운 기억과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점에 도달했다는 생각에 찾게 되었는데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일, 내가 감당하기 어려운 일은 타인의 도움을 빌려서라도 보다나은 일상으로서의 삶을 살 수 있을 거라 생각되네요. 참는 것이 능사가 아니고, 자기돌아보기 명상을 통해 마음과 생각버리기 연습이 꾸준히 필요합니다.-김O단

 

 

 

 

 

마음이란 단어를 어렸을 때부터 많이 사용해왔지만, 그 정확한 뜻에 대하여는 잘 생각하지 않고 생활해왔다. 마음이란 가슴속에 있는 응어리라고 생각했는지도 모른다. '모든 일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는 말처럼 각오나 다짐도 마음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음수련에서 마음이란 기억된 생각이고 평상시에 자신이 알게 모르게 찍어 놓았던 사진이라고 한다.


 

나의 삶에 대한 '자기 돌아보기' 시간을 가지면서, '나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생각하고 '잘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에 대한 실천 방법에 대하여 깨닫게 되는 소중한 시간을 갖게 되어 기쁘다.


 

내가 소중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관계이다. 인간관계, 대인관계.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하면서도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가 단절되어 생활하고 있다는 문제점에 대하여 알게 되었다. 상담 선생님은 문제점을 발견한 것은 희망이 있는 것이라고 조언해주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방법은 마음빼기였습니다. -고O환

 

 

 

처음에 왔을 땐,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가 될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으나 막상 교육을 통해 반복적으로 연습하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더욱이 삶에 대한 충분한 에너지가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여기서 배운 것은 지역센터에 가서 계속 해보고 싶고 7단계까지 마스터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1박 2일 동안 교수님 및 봉사하신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박O배

 

 

 

○☆◑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에서 강의를 들으면서도, 블랙홀을 쳐다보면서도, 어렸을때부터의 일들이 하나하나씩 떠올랐다. 굳이 안 떠올려도 되는 것인 것 같았는데, 돌아보니 내 마음 저 한구석에서 오랫동안 무겁게 앉아 있는 것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것들이 조금씩 쌓이며 지금의 내 감정이 된 것이 아닐까.

 

지금부터 조금씩 버리자. 첨에는 생각을 떠올리는 것도 짜증이 났지만 계속 버리다보니 그 짜증도 조금씩 없어지게 되었다. 버리다 보면 왠지 강사님들이 말씀하시는 경지에 다다르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마음이 평온해졌으면 좋겠다.

 

마음빼기 하다보면 언젠가 그 날이 올 것 같다. 도움님과 목표를 잡았다. 1년동안 7과정까지. 습관을 들여서 몸에 베이도록 꼭 해야겠다. 나의 행복한, 평온한 삶을 위하여~ 화이팅!! - 정O애

 

 

 

 

 

13차 자기돌아보기에 참가한 사람들은 한결 같이 이제야 진정으로 자기를 돌아보게 되었다고 말하며 바쁘게만 살고, 앞만보고 달리던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놀랐다고 한다.

 

렇게 열심히 달려가고 있는 그길이 어디를 향해 있는지조차 모르고 그저 앞으로 가고만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희망을 보았다고 한다. 잘못된 자기를 보았고 그런 자기를 버릴 수 있는 방법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지금도 마음을 버리고 비운다. 그리고 말한다. 행복하다고... 이것이 마음의 힘이다! 

 

 

명상, 나를 돌아보는 것,

명상이 일상이 됩니다.

www.ihumancom.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