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안해, 고마워, 사랑해" 행복한 가족명상캠프 후기 



 

 


꽃망울 톡 터지는 5월,

우리가족 마음꽃도 톡~! 터졌습니다.

지난 5월 19~20일 진행된

마음으로 하나되는 '행복한 가족명상캠프'에는

다양한 연령대의 가족들이 참여하여

진심을 나누고,

서로의 마음을 돌아보는 소중한 시간을 나누었습니다.

 





 


 


세대공감 놀이마당!

온가족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전활동^^

 

 


 






찰칵-!

평생 잊지 못할 가족사진을 찍어드립니다~



 






"가족"이란 단어는 힘들 때, 그리고 기쁠 때 필요한 소중한 단어

 

아이에게 가족과 함께 했던 순간 중 가장 기뻤던 때가 언제냐고 물었을 때 아이가 "오늘 가는 가족캠프"라고 외쳤을 때 가족과 함께한 시간이 없었던 것을 그 순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미안했습니다.

처음 참가했던 가족캠프였지만 가족과 함께라서 즐거웠고 다른 가족들을 보며 느낀 것도 있었습니다.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을 사주는 것이 정말 모두를 다 해준 것이라 생각했는데 정말 필요한 가족의 사랑을 못 느끼게 해준 것이 미안하였습니다.

 

"가족"이란 단어는 힘들 때, 그리고 기쁠 때 필요한 소중한 단어인 것 같고 이번 캠프로 많이 느끼고 갑니다.

앞으로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 가족과의 추억을 쌓으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원OO행복한 가족명상캠프 참가자






가장 핵심이었던 가족에 대한 내 마음 돌아보고

비우는 명상시간



 







원 없이 사랑하고, 미안하고, 고맙다는 말 했어요

 

가족간에도 쑥스러워 사랑한다, 고맙다, 미안하단 말 잘 못하고 오해도 있는데 이번 명상캠프를 통해 원 없이 사랑하고, 미안하고, 고맙다는 말 했어요.

그런 말을 통해 이해하고, 가족이 소중하고 앞으로 더욱 가족을 위해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합니다.

물론 더 많이 사랑할 거고요.

많은 사람들에게 명상캠프를 소개하고 올해 함께 참여하지 못한 어머니와 딸을 데리고 다시 한 번 찾아올까 합니다.

가족간에 마음을 열고 이해하고 소통하며 더욱 사랑하게 해줘서 감사드립니다.

마음에 치유가 되겠네요.

 

이OO행복한 가족명상캠프 참가자


 





그동안 못했던 진심을 나누어요


 







가정이라는 울타리를 모두의 사랑으로 더 단단히 다지는 발판이 되었다

 

갑작스럽게 캠프에 참가하게 되었다.

모두가 내 마음 같지 않았던 생활들을 뒤돌아볼 때 모두의 의문점은 나. 나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더 알아가는 계기였다.

가정이라는 울타리를 모두의 사랑으로 더 단단히 다지는 발판이 되었다.

우리 가족, 나의 가족!!

사랑합니다^^

 

박OO행복한 가족명상캠프 참가자


 

 

 

 


우리 가족과 하나되는 소중하고 행복한 시간

 

우리가족과 하나되는 소중하고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오늘이 마지막 날인 것 처럼 살아가는 이 순간을 소홀히 하지 않고 소소한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매순간 긍정적으로 사랑의 눈빛을 보내주신 도움 선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가족뿐 아니라 이 곳에 계신 모든 분들과 가정이 행복하시길 기도 드리겠습니다.

'사랑합니다'

 

 

송OO행복한 가족명상캠프 참가자

 


 

 

"미안해, 고마워, 사랑해"

서로의 손을 어루만지며 마음을 나누는 시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게 되 거 가까워지고 편안해진 것 같습니다

 

내가 알고 있던 가족의 모습이 내 마음속 사진이라는 것을 잠시 잊고 있었는데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내 마음으로 가족들을 보고 있었습니다. 그 마음을 명상을 통해 버리니까 있는 그대로 볼 수 있게 되고 더 가까워지고 편안해진 것 같습니다.

가족의 소중함도 일깨워줘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마지막 가족 비전 만들기를 통해 앞으로 더 행복한 가족이 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가족들에게 바라는 것이 아니라 내가 먼저 바뀌고 움직여야 하는구나 하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좀 더 심화되고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서OO행복한 가족명상캠프 참가자


 

 

 


 


 

 

또 다른 선물을 우리 가족에게 주었다

 

이번 캠프에서 남편에게 묵혀 두었던 마음을 다 털어놓을 수 있는 기회구나. 하고 마음 먹고 왔는데 나를 돌아보면서 중간 중간 명상으로 할 말이 다 없어졌고 나를 돌아보면 남 탓 할 게 하나도 없다는 것을 깨닫고 갑니다.

우리 아이들과 여행, 캠프로 대화의 시간을 많이 가지면 좋겠다는 것을 알았다.

앞으로는 시간을 더 내고 가족과 캠프를 더 많이 할 것이다.

 

진행을 도와주신 모든 분들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처음엔 오기 귀찮았는데 와보니 참 잘 왔다 싶습니다.

평소 명상하는 가족이라 안가도 된다 생각했는데 가족 캠프는 또 다른 선물을 우리 가족에게 주었다.

 

감사합니다.

 

 

 

연OO행복한 가족명상캠프 참가자

 

 

 

 


 



 



 


 

 

 


 

나만의 시선으로 보고 느꼈던 지난 일들을 많이 반성했다 

 

오랜만에 나를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주워진 시간이었다.

남편으로서 아빠로서 그리고 가장으로서 너무 나만의 프레임에 갇혀 나만의 시선으로 보고 느꼈던 지난 일들을 많이 반성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나의 가족들.

 

앞으로 좀 더 배려하고 소통하고 많이 많이 사랑하며 살 것이다. 

 

1박 2일 참 소중하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구OO행복한 가족명상캠프 참가자


 

 


 



아이들에 대한 엄마의 주관을 더 내려 놓아야겠다

 

아이들과 1박 2일 동안 함께 지내면서 '기다림'이라는 단어를 생각하게 되었어요.

가족을 좀 더 기다려주고 배려해주어야 하는데 가족과 함께 밥 먹는 것도 쉽지 않은 것 같았고 가족의 비전을 만들어보며 '희망'을 생각하며 가족에게 더 소중히 대해야겠다는 것도 알게 되었어요.

가족과 함께 소통하고 배려할 때 우리 아이들도 세상을 향해 베푸는 아이가 될 것이고, 나의 고집으로 이끌기 보다는 스스로가 바뀔 수 있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고집, 특히나 아이들에 대한 엄마의 주관을 더 내려 놓아야겠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어요.

 

매번 오게 되지만 명상으로 돌아봐야 가족의 소중함도 더 알게 되는 것을 다시 알게 되고 정말 감사드립니다.

진행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황OO행복한 가족명상캠프 참가자


 



캠프파이어 후 오손도손 모여 군밤 구워먹기


 






부모님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있어서 정말 좋았다

 

이번에 가족캠프를 처음 와 봤는데 잔디밭으로 가니 페이스 페인팅, 보드게임등이 있어서 엄마와 즐기다 엄마와 더 가까워진 것 같고 미안해, 고마워, 사랑해 프로그램중 부모님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있어서 정말 좋았다.

다음에도 캠프에 또 오고싶다.

 

 

 

이OO행복한 가족명상캠프 참가자


 

 

 

서로 이해할 수 있게 되는 캠프

 

엄마랑 둘이 왔는데 평소에 서소를 이해 못하거나 싸우고, 손잡기 등 스킨십도 잘 안했었다.

하지만 지리산 둘레길 미션에서 안마, 칭찬, 손잡기를 하며 엄마랑 더 친해진 것 같다.

또 핸드크림 발라주기에선 서로 미안하다고 하며 직접 꼼꼼하게 핸드크림을 발라주어 더 친해진 것 같으며 가족 연대기에선 그 당시 일들에 대해 서로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게 되었다. 저녁에 모닥불과 간식타임은 직접 먹여주며 웃고 떠드니까 너무 좋았다.

가랜드 만들기에선 서로의 의견을 얘기해가며 만드니까 더욱 친해지고 서로의 의견을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다.

그만큼 이 캠프는 평소 서먹했거나 서로에게 불안을 느끼고 있던 가족과 함께 오면 다 풀리고 서로 이해할 수 있으며 그 사람을 배려할 수 있게 된다.

 

 

김OO행복한 가족명상캠프 참가자





지리산 둘레길, 곳곳에 심어져 있는 가족 미션!

덕분에 사랑이 배가 되다


 




 

 

 

 

웃음이 끊이지 않았던 1박 2일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낸 것 같아 너무 감사합니다. 평소에 표현하지 못했던 서로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어 좋았고 더욱더 가까워질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평소에 부끄러워 하지 못했던 말들, 말하지 못한 마음을 나누며 서로를 이해하고 알아가는 시간이었고 행복해하는 엄마의 얼굴, 동생의 얼굴을 보니 덩달아 미소가 지어지는 이틀이었습니다.

웃음이 끊이지 않았던 1박 2일.

소중한 추억을 선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박OO행복한 가족명상캠프 참가자

 

 

 

 

 

 

 

 

 

 

 





 





요즘에 사춘기에다 스트레스로 엄마랑 자주 싸우게 되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우리둘의 사이를 행복하게 할 수 있을까 생각했다.

그런데 이 가족명상캠프를 오고 나서 우리 가족의 새로운 힐링이 시작된 것 같았다.

옆에 있기만 해도 다투고 화나고 짜증났었는데 같이 활동도 하고 미안해, 고마워, 사랑해를 하다 보니 짜증도 나지 않고 오히려 기분이 좋았다. 그리고 명상을 해서 자기돌아보기를 해보니까 오히려 내가 너무 부모님에게 잘못한 것 같았다. 

항상 왜 날 이해해주지 않지?

하면서 내 생각만 했는데 항상 자식을 위해 일 하시고 걱정해주시는 부모님께 너무 했단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지금부터라도 부모님께 효도도 하고 소통도 많이 하고 사랑해란 말을 해야겠다.

"가족의 사이가 안 좋은 분들, 가족 명상캠프 뤼얼리 퍼펙트 입니다"

- 강OO행복한 가족명상캠프 참가자 체험담 - 


 

 

 

 

▼클릭! 가족캠프, 감동의 현장을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