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기성찰이란,

가장 소중한 것을 만나는 것

 

36차 자기성찰프로그램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



 

기쁨과 즐거움은 언제 생기는 것일까?

내가 가장 소중하다고 여기는 것을 얻었을 때가 아닐까... '사랑'을 가장 소중한 것이라 여기는 사람은 '사랑하는 연인'을 만날 때 또는 '사랑하는 사람'과 있을 때 가장 즐겁고 기쁠 것이고, '친구'를 가장 소중하다고 여기는 사람은 친구를 만날 때 기쁨과 즐거움이 넘쳐날 것이며, '돈'을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은 '돈'을 많이 벌었을 때, '돈'을 많이 모았을 때 기쁨과 즐거움이 있을 것입니다. 세상에 가장 소중한 것... 당신은 무엇을 가장 소중하게 여기고 있습니까.? '돈' '사랑' '명예' '권력' '인기' '가족'.... 우리는 이 소중한 것들을 얻기 위해 어쩌면 무엇보다  소중한 그 어떤 것을 '잊고', 또 어떤 것들을 '잃고' 살아 가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잠을 아껴서 시간을 벌고, 시간을 아껴서 돈을 벌고, 돈을 아껴서 학업을 이어가고... 너무 많은 걸 어끼려다 가장 아껴야 할 걸 잊었는지 몰라!"

-동아제약 '박카스'-"아껴서"편

 

이 광고는 그 무엇보다 '나'를 먼저 아끼자고 말합니다.  자. 돌. 보 생각도 같습니다. 다른 것에서 기쁨과 즐거움을 찾으려 하기보다는 내가 먼저 나를 아끼고 '진정한 자아' '진짜 나' 를 찾아 그 '나'를 가장 소중히 여기며 즐겁고 기쁘게 살아가자 하는 거지요.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나'를 돌아보고 '참나'를 가리고 있는 '가짜 나'를 버리자 하는 것입니다. 너무 많은 걸 아끼려다 가장 아껴야 할 자기 자신을 허비하지 말고, 너무 멀리서 소중한 것을 찾다가 자기 자신을 잃어 버리지 말고 지금 바로 가장 소중한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을 시작하는 건 어떨까요. '나'는 소중하니까~.

 


자기성찰이란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을 찾는 것, 즉 '참나'를 찾는 것입니다.

여기 가장 소중한 "새로운 나" '참나"를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난 사람들의 이야기, 자기돌아보기-마음빼기명상캠프에서 기쁨과 즐거움을 찾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다같이 행복해지는 삶을 살 수 있을 겁니다.

마음의 자유를 얻어 행복해지면 내 남편, 내 아이들, 내 이웃들 더 나아가 세계 평화가 온다는 사실을 느낀 보람찬 명상 캠프 였다. 그 첫걸음도 명상. 마지막도 명상. 즉 자기를 돌아보는 것입니다. 다같이 행복해지는 삶을 살 수 있을 겁니다.
성OO:36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명상캠프 참가자 

나에게 올 한 해 중 가장 의미 있고 소중한 날이었다.

일년 365일 중 우리는 의미 있는 하루를 보내기도 하고 별일 없는 무심한 날들을 보내기도 하는 것 같다. 이번 자기 돌아보기 명상캠프에서의 1박2일을 나에게 올 한 해 중 가장 의미 있고 소중한 날이었다. 왜 이렇게 스트레스 많고 괴로운 마음이 해결되지 않는지 그 이유를 알 수도 없이 오늘은 자책과 후회를 하고 다음 날은 또 남 탓을 하면서 그렇게 많은 날들을 보내왔다. 스트레스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이 내 탓이라 생각하고 이렇게 마음을 바꿔 먹어 보기도 하고, 책을 읽어서 해결하려고도 했다. 내 괴로움의 원인이 되는 과거의 결정, 사진들을 잊으려고 했고 누구의 탓인지 밝혀 그 책임감에서 벗어나 보려고도 했다. 한 번도 그것이 내 마음속에서만 존재하는, 이 세상에는 없는 허상의 사진이라는 생각을 해보지 못했다. 마음 빼기 명상을 통해서 그것이 내가 만들어놓은 허상의 사진이라는 것을 명확히 볼 수 있었고 이제 마음 빼기를 함으로써 거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프로그램을 준비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김OO:36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명상캠프 참가자

내가 잊고 있던 '나'를 다시 한번 만나

이번 자기돌아보기 _ 마음 빼기를 통해 그 동안 내가 잊고 있던 '나'를 다시 한번 만나고 되짚어 보면서 그 동안 살아왔던 산 삶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으며 마음 빼기를 꼭 해야겠다는 확실한 이유가 생겼습니다. 저는 그 동안 스트레스와 각종 증오, 분노, 슬픔, 기쁨 등을 잘 처리하고 버리고 살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사실은 그것이 심연의 깊은 곳에 보이지 않는 곳에 묻어두고 단지 꺼내어 보지 않았을 뿐이라는 것, 그저 가라앉히기만 해 두었다는 걸 알았고 그로 인해 오히려 현재의 내가 영향을 받아 괴로운데 무엇 때문에 괴로운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 더욱 힘들었습니다. 이제부터는 센터에 자주 나가서 마음 빼기를 하고 진정한 참 마음으로 살아볼까 합니다.  많은 도움을 주시고 이끌어주신 선생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매우 뜻 깊고 가치 있는 캠프였습니다.
김OO:36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명상캠프 참가자

 

진정한 '나'를 알게 할 수 있는 방법

진정한 '나'를 알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돼서 우주만큼 기쁘다. 나를 억누르고, 숨막히게 하는 가짜 쇠사슬을 풀고 진정 우주 마음 되서 좋은 지구인, 아내, 엄마, 딸, 며느리 되기를 꿈꾸며 7단계까지 가도록 하겠습니다. 정말로 다시 실감하는 게 내 마음이 가짜인 게 얼마나 다행인가! 그 가짜를 지우개로 지워서 진정한 나, 우주인 나를 발견하는 게 가장 가치 있는 일인 것. 우리 배우자 자녀분들도 완성된 그 날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2017년 새로 탄생한 내가 기대가 된다. 내 마음에 존재하는 한계점, 편견, 그림들 마음수련이란 지우개로 하나씩 지우도록 하겠습니다.
이OO:36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명상캠프 참가자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

지인분들의 소개로 평소 관심 부분인 명상 센터를 방문. 1박 2일의 체험을 통해 그 동안의 궁금증 해소와 인간의 근본에 대한 쉽고 간략한 이해를 했습니다. 여러 접근 방법에 관해 듣고 보고 했는데 명상에 대한 근본적인 그리고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해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감사히 생각합니다.앞으로 좀 더 가까이에서 수련에 참가하며 평생 명상을 즐기고 배우는 기회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OO:36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명상캠프 참가자

 

“참된 나”를 찾아가는 과정

처음으로 접한 마음수련입니다. 어렴풋하게 글자를 봤던 자기 돌아보기와 마음 빼기가 무엇을 뜻하는 지 무슨 내용과 목적, 목표가 있는 지 왜 나에게 유익 한지 조차 가늠하기 어려웠으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매우 어려울 것이라는 걱정이 많이 들어 “나”와 거리가 매우 먼 것 처럼 생각되었습니다. 짧은 과정이나마 주말캠프에서 마음 수련의 과정과 해야 하는 이유를 알게 되었으며 더구나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끌어주셔서 새로운 평화로운 세상에 첫 걸음을 내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뜻하지 않게 “참된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 우주를 이해하고 일체가 되는 인간 완성의 단계까지 접근할 수 있음을 알게 되어 가슴이 벅찼습니다. 새로운 삶의 여정의 첫 걸음을 내디딜 수 있는 용기가 생겼으며 선지식인의 많은 도움이 있어 자신감도 커졌습니다. 향후 첫 걸음 단계이지만 인간 완성의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매진할 것이며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새로운 삶의 기회를 주신 도움님께 큰 감사드립니다.
이OO:36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명상캠프 참가자

나 말고도 다른 사람들도 같이 한다

자기 돌아보기가 무얼까 생각하고 나선 첫 걸음. 자기 돌아보기 캠프 무언가를 배워야 하고 시간을 투자했으니 무언가 남겨와야하는건 아닌가? …다른 캠프나 세미나 교육 프로그램과는 다른 시작이었던 것 같다. 그 동안에 있었던 긴장감이나 처음 접하는 두려움 같은 게 없이 그냥 시작이 되었다. 우선은 나 말고도 다른 사람들도 같이 한다는 데에 …… 그냥 편하고 좋았다. 안내해 주시는 도움님들 모두 자신을 드러내는 강의나 인내가 아닌 ……우리를 먼저 생각해주는 것 같았다. 조금이라도 자기를 돌아본다는 게 무엇인지 그럼 어떤 상태가 되고 어떻게 사는 것인지가 팜플렛, 인터넷으로 접했을 때 와는 달랐다. 실제 와서 체험해보고.. 강의를 들어보니 이게 될 것 같고 나도 할 수 있고 모두가 해야하는, 할 수 있다는 마음이 움직여졌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박OO:36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명상캠프 참가자


 

과거에 얽매인 어리석은 삶을 살고 싶지 않다

자기돌아보기 _ 마음 빼기 주말명상캠프를 마치며...과거는 과거일 뿐, 현재도. 미래도 아니다. 지난 과거에 얽매인 어리석은 삶을 살고 싶지 않다. 이번 주말 명상 캠프를 통해 또다른 ‘나’를 조금은 알고 만난 듯 하다. 삶에는 진정한 정답도 오답도 없다. 과거와 나 자신에 한정된 모든 게 다 싫다. 변화하고 싶다. 변화해서 진정한 승자가 되고 싶다. 진정한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버리고 싶은 건 모두 버리고 나 자신부터 행복을 찾아 떠나고 싶다. 이번 캠프 명상을 통해 미처 내가 알지 못했던 지난 과거도 많이 돌이켜봤다. 나의 어리석음 또한 많이 느꼈다. 나의 욕심, 바램, 증오, 분노, 화를 다스리기 위해서는 과거를 모두 버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진정한 승자로 행복 전도사로 살고 싶습니다.
OOO:36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명상캠프 참가자

 




자기성찰이란 

가장 소중한 것을 만나는 것

 

기 . 쁨 . 과 . 즐 . 거 . 움

 

너무 많은 것을 아끼려다 가장 소중한 것을 잃을 수 있다.

 



가장 소중한 것을 얻었을 때 가장 기쁘고 즐겁다 했습니다. 반대로 가장 소중한 것을 잃어버리면 어떻게 될까요?

내가 가장 소중하다고 여기는 것 중에 어느 것 하나라도 영원히 변하지 않고 항상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있는지 곰곰히 성찰을 해봅니다.  모든 것은 시간이 지나면 변하고 사라지고 없어집니다. 그래서 내가 원하는 것이 얻어지면 기쁘고 즐겁지만 그것이 사라지거나 채워지지 않으면 "허전"하고, "허탈"하고, 나아가 "허무"해 지는 것입니다.  이루려는 것이 이루어 지지 않으면 '괴로움'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참나'는 어떨까요? '참나"는 '본성'을 말합니다. 이 본성은 영원하고 불변합니다. 이것이 가장 소중한 것 아닐까요?

자기성찰 프로그램,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명상은 가장 소중한 '나'를 찾아 가는 여행입니다. 


↑신청하기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