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단체교육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치유명상 1기

전인교육센터 2018. 7. 7. 16:59

2018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치유명상


 

 

지난 5월 말 전남공무원교육원에서는 전라남도 공무원들을 위해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치유명상> 이라는 과정이 열렸습니다.

 

이번 과정의 목적은 평소 전라남도 도민들을 위해 열심히 일하시는 우리 전남지역 공무원들이 바빴던 일상에서 벗어나 명상을 통해 스스로의 마음을 돌아보고 비움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스스로 치유될 수 있도록 하는 의미있는 교육이었습니다.

 

어떤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었는지,

또 참가하신 분들은 어떤 변화를 겪으셨는지 함께 볼까요?

 

 

3일 과정의 첫 시작은 전인교육센터의 이경재 원장님이 열어주셨습니다.

 

본격적인 명상 프로그램을 시작하기에 앞서,

명상을 처음 접하는 입문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명상에 대해 명확하고 알기 쉽게 설명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이어진 임영진 교수님의 마음의 원리와 삶에 미치는 작용에 대한 짧지만 명쾌한 강의!

 

강의만 제대로 들어도 마음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다는 그 유명한 강의입니다!

 

 

몸과 마음은 하나라고 하지요! ^^

 

마음의 힐링 뿐만 아니라 몸도 힐링하는 시간입니다.

 

이항우 댄스강사님과 함께하는 유쾌한 Best Health Dance 시간!

 

우리 공무원분들이 더 신나서 춤추셨다는건 안비밀!ㅎ

 

 

이제 본격적으로 마음을 빼서 버리는 빼기명상 실습시간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명상에 대한 오해와 편견이... 지루하지 않을까? 하는 것인데요

 

명상은 그냥 눈감고 가만히 있는게 절대 아니랍니다~ (댓츠 노놉!!)

 

다들 집중해서 방법에 따라 마음을 비우고 계십니다!!

 

이제는 스트레스의 마음도 빨리 버리는 시대입니다! ^^

 

 

 

날씨가 이렇게 좋은 5월인데, 실내에만 있을 수 있나요?

 

둘째 날에는 자기돌아보기 명상 교육 중 만족도가 가장 좋은 프로그램 중 하나인 통찰력 향상을 위한 숲힐링 시간을 가졌습니다.

 

 

공무원교육원 뒷 산에 야외명상하기에 딱 좋은 곳에서 복잡한 생각을 내려놓고 산책도 하고, 자연의 소리도 들어보고, 시원한 그늘에 아래서 마음을 돌아보고 빼기도 했습니다.

 

 

이어서, 행복한 마음 & 아름다운 얼굴이라는 주제로 성형외과 전문의께서 재미있고 유익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교육 중간중간에는 스스로를 돌아보며 느낀 점과 자신의 마음을 그룹별로 함께 나누고 정리하는 그룹활동도 이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이경재 원장님의 소통강의와 생활속에서 명상을 지속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 후

 

 

참가자들의 소감을 함께 나누며 3일 과정을 마무리했습니다.

 

그 중 자신을 너무나도 진솔하게 돌아보고 변화를 체험하신 분의 체험담을 소개드립니다.

  

   

  

 

<참가자의 소감 인터뷰 내용>


Q1. 직무에 의한 스트레스가 명상을 통해 도움이 되셨나요?


자신이 갖고있는 아픔 슬픔 기억하고 싶지 않은 그러한 옛 사건사고 이런것들로부터 늘 내 자신안에 숨어있었는데

이거를 일부러 연령대별로 계속 끄집어내서 돌이키면서 숨어있던 내 자신의 주관적인 것들이 끄집어내면서 마치 객관화된듯 다시 보게되고 버리게되고 하면서 내 안에 그 것들이 있지 않고 나오면서 객관화되면서... 

아 이거 뭐 별거아니잖아 이런생각이 나는거에요. ^^


그래서 숨기고 싶었고 아팠던 그것이 가볍게 느껴지고 뭐그렇게 까지 별거아닌걸 가지고 내가 힘들어했었나..

그런 생각도 들었어요. 그럼 내가 그렇다면 다른사람도 그렇게 살고 있을텐데 다른 사람의 아픔 이런 것도 같이 공감하면서 도울 수 있겠네 위로해주고 격려해줄 수 있겠다.

이런 생각도 하게 되더라구요. 


Q2. 명상을 하면서 어떤 점이 좋으셨니요?


자기를 돌아보게되면서 나자신에 대한 특징을 발견하게 되어서 좋았어요.  

이상향 목표치를 설정해놓고 스스로가 도달하지 못하면 부끄럽게 생각하고 숨어있었고 표현하고 싶지 않고 이랬던 것을 자기를 돌아보면서 이런 마음이었네... 하고 인정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그러면서 버리면서 좋았던 것 같아요


Q3. 직장으로 돌아가시면, 일을 하는데 있어서 어떤 변화가 있을 것 같으신가요?


내 자신을 돌아봤을 때 인정하는 부분이 있었고 발견하는 부분이 있었듯이 다른 직원들을 볼 때에도 분명 노력하고 잘하고 장점이 있고 칭찬할 부분들이 있단 말이에요. 

근데 내 속으로만 저 직원은 그래 그렇게 하고 표현하지 않았던 내 자신을 발견하면서 그 직원들을 끄집어내서 칭찬을 해줘야겠다. 격려를 해 줘야겠다. 미래에 대해서 격려를 해주면 참 기분이 좋겠다.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Q4. 본인에게 마음빼기명상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마음빼기명상은 자신의 변화다

긍정적인변화

희망? ^^


인터뷰에 응해주신 참가자분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