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월 제주, 명상을 만나다"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떠나요~제주도~♬

자돌보가 제주로 떠났습니다!

제주도민을 위해 자기돌아보기,

"7월 제주를 만나다"

아름다운 제주의 풍경과

아름다운 사람들이 더해져

더욱 감동적이고 특별했던

1박2일간의 명상여행, 함께 떠나보실까요?^^

 

 

 

 

 

 

마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강의와

쉽고 재밌게 전달했던 명상 방법에 관한 강의

 

 

 

 

 

처음의 낯선 분위기는 곧 허물어져 가고

어느새 하나 둘,  참가자들의 얼굴에 웃음꽃이 피었습니다.

 

 

 

 

 

 

 

 

안 왔으면 후회했을 만큼 좋은 시간

 

사실은 조금 억지로 오게 되었는데, 안 왔으면 후회했을 만큼 좋은 시간을 보냈다. 짧지만 깊었던 12일 동안 이제까지 진심으로 느끼지 못했던 내가 사진 세계 속에서 살고 있었음을 느끼게 되었다.

그 순간 정말 신기했다. 눈앞이 명확해지고 맑아지는 기분이었다.

마음 빼기 명상이 더 좋아졌다. 감사합니다 ^_^

 

지OO: 제주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방법에 감사합니다

 

자돌보 캠프를 통해 1과정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방법으로 빼기를 하다보니 그동안 미처 보지 못했던 강력한 사진을 찾았습니다. 이제 그 사진도 현실이 아닌 사진이기에 뺄 수 있음을 알게 되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습니다. 사진임을 알게 해 주신 방법에 감사합니다. 또 마음없이 하겠습니다.

 

OO: 제주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꼭 참석해보기를 권유한다

 

마음빼기 명상 캠프를 하게 된 것은 도움님의 권유 때문이었다. 처음에는 망설여졌다. 왜냐하면 캠프라는 것이 낯설게 느껴졌고 개인적인 문제로 경황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명상에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도 많이 하게 되었다. 막상 여기에 도착하고 나서 교수님과 여러 도움님의 이야기를 듣기 시작하자, 나는 여기에 참석한 것이 무척 잘 한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우선 다양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것이 좋았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라는 속담처럼 한 분의 설명보다는 여러분의 설명을 듣는 것이 훨씬 이해하기가 쉬웠다. 또한 집중이 잘 되는 것도 같았다. 명상의 의미를 다시 깨닫게 되었다.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꼭 참석해 보기를 권유한다.

또한 집중이 잘 되는 것도 같았다. 명상의 의미를 다시 깨닫게 되었다.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꼭 참석해보기를 권유한다. 그리고 낯선 곳에서 명상을 한다는 것은 또 다른 체험이었다. 흡사 고승이 심산 깊은 골짜기에서 수행하는 이유를 알게 되었다. 다시 한 번 참석하고 싶다.

 

엄OO: 제주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함께하는 시간.

그룹워크를 통해 서로의 마음을 터놓습니다

 

 

 

 

 

 

 

즐겁게 명상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과정 과정마다 다른 사람과 달리 좀 늦었어요. 그래서 그 지난한 과정이 좀 힘들고 가끔 남들과 비교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강연을 통해서 마음빼기 명상이 조금 더 이해가 잘되고 즐겁게 명상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집에 가면 우명 선생님이 쓴 책을 정독해 봐야겠습니다. 그리고 지역센터에 조금 더 자주 갈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 10분을 명상하더라도 될 수 있으면 매일 갈 수 있게끔 노력하겠습니다.

 

이OO: 제주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이런 기회를 자주 접할 수 있었으면

 

매우 좋았습니다. 여러분들이 오셔서 수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 가지로 어려움이 많으시겠지만 이런 기회를 자주 접할 수 있었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만의 욕심일까요?

아무튼 감사합니다. 참으로 감사합니다.

 

홍OO: 제주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더욱 더 세상과 함께 해야겠다 

 

바쁜 시간을 쪼개어 오길 잘 했다. 늘 바쁘다는 핑계로 메인센터도 자주 못가고, 늘 한쪽이 뭔가 부족하단 생각을 하던 차 이런 좋은 기회가........

새로운 방법으로 나의 깊숙한 곳까지 볼 수 있었고, 전혀 예상치 못했던 것들이 있었다. 또한 갤러리 워크 프로그램이 진짜 나의 모습을 보여 준 것 같다. 그냥 집고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정말 나의 모습과 너무도 닮은 그림이네? 참 놀라웠다.

자돌보를 계기로 정말 함께 할 수 있도록 더욱 더 세상과 함께 해야겠다.

 

이OO:  제주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신나고 활기찬 베스트 헬스댄스로 몸도 푸시구요

 

 

 

 

 

명상으로 나를 돌아봅니다

 

 

 

 

 

 

 

중심을 잡았습니다

 

번 명상 캠프는 두 번째 참가입니다만, 많이 업그레이드 된 명상캠프임을 느꼈습니다. 자주 메인 센터에 갈 여건이 안 되어 지역에서 오랜만에 좋은 내용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마음빼기를 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명상이 잘 안되어 그간 마음이 많이 흔들렸는데 중심을 잡았습니다. 이 명상을 끝까지 열심히 하기로......

명 강의를 해 주신 목경수 부원장님, 임영진 교수님을 비롯한 캠프 운영진에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OOO: 제주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리마인드 해보는 계기

 

몇 달 동안 명상을 했다 안했다 1~2과정만 왔다 갔다 했었다. 잘 되는 것 같지 않아서 명상에 집중하지 못하고 지겨워했었다. 그러다가 엄마가 명상캠프 한번만 갔다 오자고 했고, 정말 한번만 갔다 와야지 하고 오게 되었다. 새로 바뀐 방법으로 해보니 속도도 나고, 계속 명상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갤러리 워크를 통해 현재 상태, 내가 평소에 생각했지만, 솔직하게 말로 표현하지 못했던 나의 모습을 사진으로 표현해 보고, 바라는 상태, 내가 솔직히 어떤 모습이 되길 원했는지 사진으로 더 뚜렷이 확실하게 돌아보게 되었다. 12일 짧은 기간이었는데, 예전에 비해 명상 속도가 아주 빨라졌고 명상을 해야 하는 이유, 처음에 어떤 마음이었는지 리마인드 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OOO: 제주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어느새 막바지~! 그룹워크 발표시간

 

 

 

이어서 참가자들의 진솔한 체험담 발표가 있었습니다

 

 

 

 

 

 

 

열심히 믿고 해보겠다는 생각

    

도움님 추천으로 무작정 시작해서 이곳까지 일 마치고 왔습니다. 막연한 마음에서 저와 비슷한 과정의 사람들을 만나 얘기하고 어려움들을 들으니, 저의 마음도 하나의 과정이란 생각이 듭니다. 열심히 믿고 해보겠다는 생각합니다.

 

OO: 제주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더 활기찬 미래로 나아가겠습니다

 

갤러리 워크를 통해 나의 현재 모습, 미래 모습을 알아봤고, 도움님의 적절한 코칭도 받았습니다. 도움님의 당당하고 자신 있어 보이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았습니다. 저도 그 분의 기를 받아서 더 활기찬 미래로 나아가겠습니다.

명상(빼기)을 통해서 많은 것을 요구하고 갈망하는 자신을 알게 되었고, 더욱 더 빼기를 해서 본성을 크게 닦아 가겠습니다.

 

김O: 제주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1박 2일간 소중한 시간을 함께 했던

참가자, 강사님, 도우미분들과 다같이 단체 사진!

빼기 명상을 해서인지 다들 얼굴이 꽃처럼 피었네요^0^ 

 

 

 

 

 

 

 

꼭 우주마음, 인간 본성을 찾고 싶다는 생각

 

마음 빼기 명상을 알고 지낸 지는 오래 되었지만, 이런 저런 이유와 핑계를 대고 항상 시작은 했으나 중도에 포기하기를 수없이 반복하고 지내왔다. 그리고 다시 12일의 자기 돌아보기 캠프를 하면서 가짜 세계, 허상 세계를 빼고 이번만은 꼭 우주 마음, 인간 본성을 찾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OO: 제주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여유로운 분위기

 

12일 짧은 시간이였지만 자기 돌아보기 명상캠프에 와서 많은 것을 느끼고 깨달았습니다. 그 동안 직장, 사회생활과 가정생활에서 날마다 쫒기고 불안하고 우울했던 마음들을 어떻게 없애고, 조금이라도 여유로운 삶을 살아야 할지 몰랐었는데, 명상캠프에 참여해서 내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여유로운 분위기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처음이라 걱정도 많았었는데, 도움님들이 계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OO: 제주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늘 과거에 사로잡혀 과거에 머물러 있으면서 끊임없이 자기 비난을 해 왔습니다.

바보야, 바보야. 왜 맨날 바보짓만 해!” 아마도 썩어버린 밥과 같은 상태였겠죠. 빼기 명상을 하면서 그런 과거에 사로잡혀 있던 감정에서 벗어나 더 이상 자기 비난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너무나 창피해서, 괴로워서, 아파서 떠올리고 싶지 않은 과거의 기억들이지만 내 의도와는 상관없이 불쑥 찾아오는 불청객처럼 그렇게 나를 힘들게 했던 기억입니다.

하지만 이제 과거기억 + 감정이었던 것이 과거기억 감정이 되어 ‘0’의 상태로 되어져가는 과정에 있음을 느끼고 갑니다.

몇 달 동안 아니 몇 년 동안 찾아 헤매던 것을 드디어 발견하고 경험하게 되어 기쁩니다.

 다시 생활로 돌아가서도 늘 빼기를 하며 우주인 나를 만나길 기대해 봅니다.

나를 돌아보는 시간!

진정으로 돌아보고 진정으로 과거기억 · 산 삶과 이별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류OO, 제주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체험담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