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새로운 '나'와의 만남, 63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후기 




63번의 자돌보 역사상

단언컨대, 평균 연령이 가장 젊었던 자돌보!

가장 많은 10대들과 함께 했던 자돌보!!

사천중, 임천중 자유학기제 명상동아리 학생들과 함께 했던

따뜻하고 즐거웠던 1박2일 속으로 함께 가보시죠~~

 

명상하는 곰돌이, 곰고미도 함께 go go~

 


 

 

 

                                             1박2일 동안 편안하고 즐겁게

명상의 세계로 잘 이끌어주신 강사님들

 

 

 

 

명상에 대해 더 깊이 알게 해 준 강의 시간  

 

 

 

지금부터라도 진짜를 찾고 나의 인생을 더 지속하면서 행복을 찾아가고 싶습니다

명상은 단지 좋은 생각을 하면서 심신이 더 좋아지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나를 돌아보고 마음빼기를 해서 자기가 좋아지고, 가정이 좋아지고 나아가 세계 평화가 연계된다는 것이 새로웠습니다.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본 적이 없이 50년을 살아왔지만 단지 열심히만 산 생활들은 가짜여서, 지금부터라도 진짜를 찾고 나의 인생을 더 지속하면서 행복을 찾아가고 싶습니다.

윤OO: 63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인간의 본성은 우주와 하나인데 ~~

인간의 본성은 우주와 하나인데 주관적인 인간의 마음이 사진으로 너무 많이 들어가 우주와 분리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의 뇌는 내가 편안한 감정과 생각으로 세상을 바로 볼 수 있는 것을 막았다. 그러니 원래 가지고 있는 본성 회복을 위해 뇌 속 세상에 살고 있는 나를 확인하고 매 순간 깨어있기를 통해 우주의 본성을 깨달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런 명상방법이 있다는 것이 참 신기했고 마음빼기에 대한 호기심도 생겼다.

윤OO: 63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나를 돌아보는 특별한 시간

 

 

오래 하니까 훨씬 더 많은 것들이 떠올라져서 재미있고 보람 있었던 것 같다

12일 동안 명상을 7번을 하면서 나의 습관을 알게 되었고 평소 자유학기제로 한 명상보다 시간이 길고 굉장히 조용하여 집중이 잘 되었던 것 같다. 또 선생님들의 강의나 체험담을 들어보니 명상의 좋은 점을 알게 되었다. 명상 말고도 춤도 추고, 몸 풀기, 운동 등을 하니 명상도 더 집중이 잘 되었다. 그룹 활동으로 새로 본 친구와 어른들, 누나, 형들의 명상을 해야 할 이유와 다짐의 말들도 알게 되었다. 원래는 하루에 5분 정도씩 명상을 하다가 한번에 40~50분을 하니 힘들기도 했지만, 오래 하니까 훨씬 더 많은 것들이 떠올라져서 재미있고 보람 있었던 것 같다.

김OO: 63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중학생 참가자

 

사천중도 열심히 명상을 해서 행복해질 거라고 믿고 싶다.

명상캠프에 와서 처음에는 좀 지루했는데 계속해보니 재미있고 지루하지도 않았다. 학교에서 자기돌아보기를 할 때보다 더 잘 떠올라지고 여러 가지 내용들(마음, 진짜 마음, 가짜 마음, 우주 마음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 되어서 좋았다. 사천중이랑 아직 말은 못해봤지만 사천중도 열심히 명상을 해서 행복해질 거라고 믿고 있다. 사천중 애들을 봐서 좋았고 다음에도 이런 캠프에서 만나 명상을 함께 하고 싶다. 명상은 정말 좋은 것 같다.

최OO: 63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중학생 참가자


 

 

 

 

 

 

명상을 하고 나서는 소극적인 마음도 좋아지고, 거의 다 제가 원하는 만큼 된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마음이 불편했고 의지도, 끈기도 없었고, 친구와의 관계, 사회적 관계가 좋지 않았습니다. 명상을 하고 나서는 소극적인 마음도 좋아지고, 거의 다 제가 원하는 만큼 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더 열심히 해서 더욱 좋아지겠습니다. 여기에 오면서 막 오래 앉아있고 그런 줄 알았지만 다른 곳보다 집중이 잘 되었고 마음이 잘 열렸습니다. 보다 중요하고 뜻깊은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명상이라는 것을 더욱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고 더욱 열심히 할 것입니다

 신OO: 63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중학생 참가자



 

 

궁금증을 확~ 풀어주는 명상 전문가와의 마음 나누기 시간

 


특히 일대일 마음 나누기가 인상 깊었다

이 명상을 통해 나를 다시 돌아봐서 좋았고 특히 일대일 마음나누기가 인상 깊었다. 계속 단체로만 설명을 들어서 모르는 점과 궁금한 점도 있었지만 그것을 물어보니 한결 맘이 편해지고 걱정이 좀 사라진 것 같다. 그리고 이 센터 시설도 엄청 좋고 맛있는 것도 많아서 좋았다. 다음에 시간이 되면 여기 와서 인간마음에 있는 사진을 버려서 우주마음이 되기 위해서 노력해서 아직은 미완성이지만 인간 완성을 이룰 것이다. 이 캠프가 12일인 게 아쉬웠다.

장OO: 63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중학생 참가자

 

돌아보니 부모님께 죄송한 것이 너무 많아 힘들었습니다

오자마자 느껴지는 훈훈한 분위기가 정말 좋았습니다. 명상을 하면서 오래 앉아있는 것은 힘들었지만, 그래도 힘든 만큼 보람도 있었습니다. 일대일 마음 나누기로 제 진로와 명상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습니다. 학교에서 명상을 할 땐 장난을 치기도 했지만, 여기서는 장난끼는 쫙 빼고 진지하게 임했습니다. 진지하게 한 만큼 결과도 좋은 것 같습니다. 돌아보니 부모님께 죄송한 것이 너무 많아 힘들었습니다. 명상하는 방법, 그로 인한 결과 등을 잘 배웠습니다. 지역명상센터에 가서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문OO: 63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중학생 참가자

 

 

 

맛있는 저녁도 먹고~~ 선생님, 후식도 먹고파요

 

 

명상캠프에 온 것이 전혀 후회스럽지 않고, 앞으로 항상 행복한 마음으로 살 것이다

처음에 이 명상캠프에 오는 것이 기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제, 막 기말고사가 끝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 오자마자 나는 바로 만족하게 되었다. 도움님들은 매우 친절하시고 다정다감하셨다. 충분히 휴식을 취하며 내 부정적인 마음을 지울 수 있었다. 여기 와서 내가 많이 좋아진 것 같다. 그리고 숙소 또한 깨끗하고 매우 좋았다. 명상캠프에 온 것이 전혀 후회스럽지 않고, 앞으로 항상 행복한 마음으로 살 것이다.

 정OO: 63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중학생 참가

 

나도 명상을 다시 제대로 하고 싶어지게 되었다

성격 좋은 도움님들과 분위기를 좋게 해주시는 다른 참가자들 덕분에 명상에 대한 관심이 별로 없었던 나도 명상을 다시 제대로 하고 싶어지게 되었다. 이 캠프에 참가하면서 명상을 하게 된 다양한 계기와 인간완성에 성공하신 다른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명상을 하기 싫어했던 내가 매우 부끄러워졌다. 조금씩이라도 명상을 하면서 명상을 하고 나면 가벼움을 느꼈는데 이 캠프에 참여하게 되면서 그 가벼움이 마음의 가벼움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명상에 대한 의지가 부족하거나 명상에 대해 잘 모르는 많은 사람에게 이 캠프를 매우 추천하고 싶다.

황OO: 63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중학생 참가자



 

 

명상 후 나는 행복하고, 자신감도 넘쳐요!!

 

 

그냥 좋다고 하는 게 아니라 변화가 생겨서 좋은 거 같다

일단 내가 명상을 알게 된 것에 대해 감사하다고 말하고 싶다. 명상을 처음 알 때 그냥 좋은 것이겠구나 생각했다. 근데 정말 좋았다. 그냥 좋다고 하는 게 아니라 변화가 생겨서 좋은 거 같다. 옛날에는 친구가 나한테 말만 걸면 예민했는데 이제는 나도 마음이 열렸다. 표정도 많이 웃어지고 정말 명상은 널리 퍼지면 좋겠다. 다들 행복하며 다들 성공을 거두면 좋을 거 같다. 항상 감사하다. 사람들과 같이 소통하고 강의도 듣고 여러 가지 조언, 상담도 듣다보니 명상 의욕이 솟구쳤다. 하면 정말 좋을 거 같았다. 그래서 지금도 하고 싶지만 명상캠프가 끝나서 아쉽다. 사진의 노예가 되지 않고 살려고 다짐했다. 열심히 행복하게 살겠다.

김OO: 63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중학생 참가자



 

다양한 활동으로 나를 돌아봅니다

 

 

무심코 온 명상캠프인데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아서 참 행복하고~

명상을 하기 전까지는 참 마음이 허전하고 불안하고 욱 화도 잘 내고 그렇게 살아왔습니다. 12일 짧은 시간이었지만 조금은 명상이 무엇인지 알 것 같고 조금은 마음빼기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가족을 따라 무심코 온 명상캠프인데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아서 참 행복하고 아들이 조장으로 나와 발표하는 것을 보고 참 자랑스럽고 기뻤습니다.

유OO: 63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진짜 더 빼기를 해야함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나를 정말 깊이, 객관적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긍정적이라고 생각했던 나 자신의 실제 모습들. 뇌 속에 가득 차 있던 부정적인 모습들. 말들. 행동들. 평생 삶이 부정적이구나를 보고 참 놀랐고 진짜 더 빼기를 해야함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이 우주에, 본성에 감사한 마음이 들었고, 바뀌어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습니다. 본성의 마음으로 내 주변 사람이 행복해지는 그런 삶을 살고 싶고, 그런 행동과 말을 해야겠다 다짐했습니다.

김OO: 63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명상캠프를 더욱 즐겁게 만들어 준 임천중, 사천중 이뿐이들

 


자기를 돌아보는 것의 위대함을 알았다

자기를 돌아보는 것의 위대함을 알았다. 언제나 나는 잘 살았다고 생각했는데 잠시 잠깐 나만 돌아봤을 뿐인데 정말로 내 모습을 조금 봤다. 실제로 내 모습이 봐지는 게 신기했다. 나를 돌아보니까 내가 나밖에 모르고 살고 있다는 걸 알았다. 인간 완성의 삶이 궁금하다. 나도 인간완성이 되면 나밖에 모르는 사람이 아닌 나 밖도 아는 사람이 되리라는 희망이 생겼다. 그렇게 살고 싶다.

나는 이 자기 돌아보기 명상 방법에 참으로 감사하다. 권해주고 도와주신 도움님들도 감사하고 함께 한 분들께도 감사하다. 난 꼭 인간완성까지 가서 그 삶을 살 것이다. 그리고 세상 모든 사람들이 이 명상을 해서 모두 인간완성이 되어 살면 좋겠다.

최OO: 63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여러분~~ 이 쪽으로 이동하시구요~~

 

 

하나, 둘, 셋~  사랑합니다~~

 

 

 



 


명상을 하러 이 곳까지 왔는데,

긴 시간동안 명상을 통해 학교에서 명상을 할 때 보다 훨씬 더 집중이 잘 되었다.

나의 걱정거리나 스트레스 등을 이곳을 통해 해결책, 즉 명상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을 듣고 실천하였더니 많이 좋아진 것 같다.

그리고 이 명상을 앞으로도 꼭 실천하여 이 곳 도우미들처럼 진짜 마음을 찾고

나도 꼭 우주마음처럼 넓어져서 행복, 존중하며 사람들과 살고

언젠가 마음이나 생각이 복잡할 때 혼자나 혹은 여럿이 이 곳에 꼭 다시 올 것이다. !!

또 이 명상을 나 말고도 여러 이웃들에게 알려주어서

우리나라를 자살 1위국이 아니라 명상하는 나라 1위국으로 만들 수 있게 노력하겠다.

 

- 안OO, 63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에 참가한 중학생의 후기 중에서 - 



보너스 - 아래 사진을 클릭하시면, 사천중 아이들의 생생한 1박2일 명상캠프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