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61차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 명상캠프 후기 



 


 

 

 

높고 푸른 가을 하늘 따라

한들한들 이쁜 꽃들이 가을의 절정을 알려줄 때

논산 전인교육센터 강의장에서는 꽃보다 아름다운 50여분이 모여

자기를 돌아보는 명상 여행을 시작했습니다. 

 

 

스코틀랜드에서 온 원어민 선생님부터 뉴욕에서 오신 아름다우신 모녀까지

범세계적으로 진행된 61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그 즐거운 현장으로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마음빼기 명상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싶어요

명상 방법과 이론에 호기심이 있었기 때문에 주말 명상캠프를 통해 알아보고 싶어서 참가하게 됐습니다. 명상캠프의 분위기는 편안하고 친근하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명상에 대한 이해가 깊고 언제든지 상담과 대화가 가능한 도움님들이 함께 했기 때문에 원하던 내용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12일의 주말캠프를 마치고나니 마음빼기 명상을 지속적으로 하고 싶어졌습니다. 나 자신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을 위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싶기 때문입니다. 지인들에게도 주말캠프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지인들 역시 명상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Keith OO61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될 때까지 무조건 해보겠다. 순수하게 방법대로...

혼자 명상을 시작한지 1년이 지나도 잠시의 만족뿐, 일상에서 어떠한 조건이 생기면 다시 불안해지고 걱정만 늘어나는 나를 보며 위로받고 싶고, 보다 전문적인 명상방법을 지도해 주는 곳이 있었으면 하는 기대로 마음수련 세미나에 참석했다.

설명을 듣는 순간 방법과 완성이 있다는 말에 번뜩하는 생각이 들었다. 되든 안 되든 그래도 누구나가 된다고 하니깐... 안 해볼 이유가 없었다. 내 산 삶에서 책을 읽고 강연을 듣고 공부하고 이런 행동으로 삶에 도움은 되었으나 완벽하지 않았다. 그 동안 내가 공부했던 모든 것은 이 마음수련 명상방법을 만나기 위해 겪은 디딤돌로 생각하려고 한다. 그동안 공부가 진짜가 아니었음을 너무나 확실히, 의심 없이 인정하고 수용할 수 있는 판단의 잣대가 되었다. 우주마음, 진리의 마음, 본성회복, 인간완성... 될 때까지 무조건 해보겠다. 순수하게 방법대로 따라가겠다.

 

신OO61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진정으로 나보다 우리를 위한 내가 될 수 있기를~

지인의 소개로 캠프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산 삶속의 수많은 생각들을 없애고, 참으로 새롭고 신비로운 자신을 찾을 수 있을지 반신반의하면서 시작했으나, 명상과 강의 등을 통해 마음빼기의 가능성을 발견하였습니다. 최근의 기억에 대한 감정이 되살아남으로써, 마음빼기에 어려움을 느끼기도 했으나 최초의 원인부터 찾는 빼기 훈련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첫 술에 배불리려는 욕심 없이 꾸준하고 진지한 마음으로 도움 시스템을 의지하고 따르면서 인간완성의 시점을 느낄 때까지 꼭 하고 싶습니다. 마음빼기 명상을 통해 진정으로, ‘보다 우리를 위한 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초보자를 포함한 다양한 사람들의 요구를 최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게 교육 지원 시스템(강사, 도움, 환경, 운영 등)이 전반적으로 훌륭하게 갖추어져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OO61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원하는 목표가 이뤄졌다면 굳이 이론을 찾아나서야 하는지도 의문이다.

이론적으로 확연하지 않으면 시작할 수 없는 편이다. 하지만 이번 명상여행을 통해 그 사진을 벗어던지고 수련부터 해보기로 했다. 나중에 왜 이론적으로 그래야 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어쩌면 이마저도 잘못된 사진에 근거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원하는 목표가 이뤄졌다면 굳이 이론을 찾아나서야 하는지도 의문이다.

 

김OO61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내가 잘 사는 삶이 남을 위한 삶이라니 놀랍습니다

캠프 마지막의 말씀이 놀라웠습니다. 남을 위해 수련을 한다는 말씀. 내가 속한 가족, 조직을 위해서 명상을 한다는 얘기입니다. 나를 버리고 가짜 마음에서 떠나 진짜 세상에 사는 것이 나를 위한 것이라는 것에 공감하며 내가 편해야 주위 사람들도 편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습니다만 이것이 그들을 위한다는 말로는 확장할 수가 없었습니다. 진짜 나를 찾는 것이 남을 도울 수 있는 일이라니 놀랍고 감격스러웠습니다. 나의 희생이 남을 위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잘 살아가는 것이 남을 위한 삶이라니 놀랍습니다.

마음수련을 제대로 완성할 수 있는 힘을 얻습니다. 캠프시간 11초도 헛되지 않은 귀한 시간을 만들어주신 도움님께 감사합니다.

 

우OO61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우주 마음으로 보니 비로소 진짜가 보였다.

집에서는 아직도 숙면을 취하지 못하지만 여기서는 얼마만의 숙면인지, 정말 감사합니다. 수련을 하면 할수록 살아오면서 얼마나 많은 어리석음을 저지르고 척을 해오고 열등감에 사로잡혀 살았는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나를 돌아보는 일, 누구에게 한번쯤은 꼭 필요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평상시 도움을 주시는 많은 도움님들과 이 곳의 선생님들께 감사함을 느낍니다. 감사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다른 형식의 캠프에도 참가해보고 싶습니다. 계절이 지나가는 하늘에는 가을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곳을 지나가는 제 마음엔 우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센터에서 도움을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마음으로 보아야만 바로 볼 수 있다.’ - 어린 왕자 중. 지금껏 내가 보았던 모든 것은 가짜였다. 우주 마음으로 보니 비로소 진짜가 보였다.  

 

조OO61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가족들과 다시 꼭 찾아와야지

 지인의 권유로 오게 되었고 시간을 내어 와서 그런지 얻고자 하는 맘으로 열심히 듣고 참여했다. 내 맘속에 무거운 짐들이 많이 있었구나. 나의 의지였든, 아니든 나의 과거를 돌아보고 많이 뭉클해지고 가슴이 아프고 메인다. 거짓된 나의 삶을 뒤돌아보면서 정말 버려야되겠다는 생각을 한다. 내가 달라져야, 내가 행복해야 주위가 더욱더 행복해지지 않을까? 가족들과 다시 꼭 찾아와야지. 주위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나도 도움이 되어야겠다. 12일이었지만 도움님과 팀원들 고맙고 다들 평온함을 찾으시고 돌아가셔서 모든 일들 잘 풀리시고 행복하시길 바래요.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안OO61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슬기롭게 풀어나가는 방법론을 제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풀기가 쉽지 않은 인생의 난제를 명상을 통해 풀어보려는 명상캠프의 노력에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네 삶에는 가시밭길도 많고 몰려오는 파도를 헤쳐나갈 강력한 의지력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과학적이고 인간적인 방법으로 슬기롭게 풀어나가는 방법론을 제시해 주신데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공감이 되고 좋은 교수방법론을 개발해주시기 바랍니다.

 

 

김OO61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내가 우선 내려놓자

여기에서 봉사해주시는 처음 뵌 분들도 반갑게 섬겨주시는 모습에 감탄했다. 거짓된 웃음과 마음이라면 그리 보였을 텐데 수련을 통하여 참마음을 얻으셔서 그런지 진정성이 보였다. 나 자신도 종교를 통하여 내 주변의 사람들에게 진정한 사랑을 주려고 노력했지만 쉽지는 않다. 나를 내려놓고 주변을 돌아보고 나를 돌아보는 여유가 생겼는지 조금 평안한 상태에서 이 곳 논산에 와서 그런지 마음지킴이 얼마나 중요하고 소중한지 더 깨닫게 되는 것 같다. 기독교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사랑, 마음수련에서 말하는 진짜 마음, 뿐 아니라 내 주변 모든 이들이 깨닫고 모두가 행복하기를 빌어본다. 가을은 사색하기에 좋은 계절. 나를 돌아보되 과거에 나를 잊어버리고 진실한 마음으로 진정으로 사랑하며 살기를 다시 한 번 더 다짐해본다. 내가 바뀌어야 주변 사람들도 바뀌듯이 내가 우선 내려놓자.

 

신OO61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나에 대해 객관적으로 돌아볼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

스스로를 돌아본 적이 있었지만 주관적인 개입을 떠나서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본 적은 없었다. 자기돌아보기 캠프를 통해 내가 그동안 살아온 삶에 대해 가능한 한 객관적으로 돌아볼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그로 인해 내가 가지고 있는 나의 성격, 능력, 가치관 등이 어떠한 시점에서 생기고, 영향을 받았는지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고, 더 나를 돌아보고, 그리고 더 편안해지고 싶은 생각이 든다. 이번 명상캠프를 계기로 명상 그 자체, 버림, 인간완성이라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고, 더 깊게 파고들고 싶다. 소중한 시간을 12일 동안 보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김OO61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아버지의 추천으로 명상캠프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오기 전에는 이런 것이 나에게 필요할까 지금 나는 너무 행복하고 만족하며 잘 살고 있는데...’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막상 참여해서 나를 돌아보니 뭔가 숙연해지고 차분해짐을 느꼈습니다. 누구나 가질 수 있었던 모름에 대한 거부감이 부끄러워졌고 처음으로 내 삶을 뒤돌아보니 내가 지금까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볼 수 있었고 6번의 명상을 하며 돌아보니 할 때마다 더 많은 것들이 기억나고 뚜렷해짐을 느꼈습니다. 또한, 누구에게 내 말이라는 칼로 함부로 찌르고 베었는지 알 수 있었고 닮고 싶지 않고 싫어했던 부모님의 모습이 고스란히 나에게도 배어 있었고, 나도 모르게 그렇게 행동하고 있었음을 깨달았습니다. 슬펐던 기억, 아팠던 기억, 행복했던, 기뻤던 기억을 더듬어보면서 , 이런 마음이 모두 가짜 사진으로 비롯된 나의 한낯 감정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정적인 마음으로 명상캠프에 참여했지만, 지금은 매우 긍정적인 마음으로 바뀌었고, 친한 지인에게 꼭 추천하고 싶어졌습니다. 퇴소 후에 지역센터에 가서 꼭 명상을 이어나가서 우리 가족, 나의 사업 파트너, 내 주변인들까지도 저로 인해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기대해봅니다. 너무 유익하고 행복했던 12일이었습니다.

 

 

- OO61차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 참가자 체험담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