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기성찰,

 

나를 돌아보다.

33차 자기돌아보기 _ 마음뻬기명상캠프



 

 

[자기성찰_자기돌아보기]
내가 알고 있는 '나'는 진짜 '나 일까?

나는 '나' 자신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나는 지금 내가 있는 이 자리에서 얼마나 행복한가?

 

작은 거울을 하나 준비해 봅니다.

거울에 비친 자신을 곰곰히 들여다 보세요... 지금 거울 속에 있는 모습을 보고 알고 있는 나'가 진짜 '나'인지...  '나'라면 '나 자신'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그리고 그런 내가 지금 앉아 있는 이 자리에서 얼마나 행복해 하는지 자기성찰을 시작해 봅니다.

 

오늘날 우리도 때마다
거울에다 얼굴도 마음도 비춰보면서
스스로가 사납고도 고약한 짐승이
되지나 않았는지 살펴볼 일이다.

<가장 사나운 짐승 -시인 구상>

 

거울 속 얼굴을 보며 성찰해 봅니다.

나는 어디까지 앞을 내다보고 있나... 그리고 그 앞이 잘 보이기는 하는가... 나는 지금 그 보이지도 않는 미래 행복을 위해 지금 현재를 저당잡힌 것은 아닌지...어디로 가야하는 지도 모르면서 그저 달려주는 군중의 한 사람은 아닌지... 군중의  한 사람으로 얼마나 행복해 하는지 성찰해 봅니다.

 

그녀의 미소에도 17%의 두려움이 있다. 신비하고 매력적인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의 미소’를 두고 하는 말이다. 6000점이 넘는 루브르박물관의 전시품 중 유일하게 자신의 방이 있는 그녀는 두 겹의 방탄유리와 경호원의 보호를 받는 VIP이다. 매년 세계 각국에서 온 550만 명 이상에게 매력적인 미소를 짓는 그녀의 얼굴에도 두려움과 분노가 숨겨져 있다고 한다.
과학자들은 그녀의 얼굴에 표현된 감정을 컴퓨터로 분석한 결과 미소에는 83% 정도가 행복하며 두려움과 분노가 혼합된 부정적인 감정도 17%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http://www.jeju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979810

 

 

이미지:http://www.utopsie.com/?illustration=de-lautre-cote-du-miroir

좀 더 멀리 바라봅니다.

나는 지금 수많은 경호원들의 보호를 받고 있으며 방에는 두겹의 방탄 유리가 보호해 주고 있는 '나'는 VIP입니다. 그리고 밖에는 나를 보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저 멀리 해외에서부터 찾아와 매일 집 앞에 줄을 서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서 나는 얼마나 행복해 하는지 마음을 성찰해 봅니다.

 

나는 내가 지은 감옥 속에 갇혀 있다
너는 네가 만든 쇠사슬에 매여 있다
그는 그가 엮은 동아줄에 엮여 있다

 

우리는 저마다 스스로의
굴레에서 벗어났을 때
그제사 세상이 바로 보이고
삶의 보람과 기쁨을 맛본다

<<꽃자리> / 평생 수도자처럼 구도를 통해 존재와 존재의 방식을 탐구했던 시인 그래서 '명상시인'이라 한 "구상" >

 

그리고 한 가지 더 성찰해 봅니다.

나는, 지금, 어디에서 무엇을 위해 살아가고 있는 어떤 사람이며 얼마나 행복해 하는지....

 

자기성찰을 통해 진정한 행복을 완성해 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33차 자기성찰 프로그램_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명상캠프에 참여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자기성찰은 즐거운 기분 충전이다.-자돌보

자기 자신을 진정으로 버릴 수 있는 자신감도 얻게 되고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자기성찰, 너무나 쉽고 재미있게 귀에 쏙쏙 들어오고 이해하기가 쉬웠습니다. 자기돌아보기를 함께 한 사람들도 역시 그럴거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을 잘 알게 되면 그것만큼 신나고 행복한 일도 없겠지요. 자신을 제어하고 통제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우주마음으로 쓸 수 있다면 정말 세계평화를 지키는 일이 될테니까요. 1박2일이 짧아 아쉽지만 즐거운 기분 팍팍 충전해서 갑니다.

김OO-33차 자기성찰프로그램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자기성찰은 더불어 함께 사는 법을 알게한다.-자돌보

빼기는 누가 대신해줄 수 없습니다. 가족과 등을 돌린채 각자의 삶을 사는 것도 나의 마음속에 사진으로 꽉 채워져 나눠 줄 수 있는 마음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빼기를 해야겠습니다. 가족과 주변 사람들을 우주처럼 잘 모셔야겠습니다. 나를 모셔달라고 어린애처럼 기대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남의 기둥이 되어 기댈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나 혼자만의 삶이 아닌 더불어 사는 삶, 남의 도움을 기꺼이 받아드릴 수 있는 넉넉한 마음이 되도록 진실로 자기를 성찰하고 마음빼기를 하겠습니다.

OO-33차 자기성찰프로그램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자기성찰은 내 인생 최고의 시간이다.-자돌보

내가 지금껏 살아왔던 삶 자체가 지금 현재가 마음 속 세상이고 내가 가짜라는 걸 확실하게 알게 되었다. 내가 살아왔던 삶 자체 왜 반복이 되는지도 알겠고 이걸 버리지 않으면 계속 반복될 수 밖에 없는 거도 요번 이틀동안 정리가 확실히 된거 같다. 인생에 있어서 자기돌아보기는 꼭 해 봐야 하는 출발점인거 같다. 요번 이틀이 나에게 있어서 28년 살아온 인생 중에 최고의 시간이었던거 같습니다.
김OO-33차 자기성찰프로그램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자기성찰은 자신의 어리석음을 깨닫는 것이다.-자돌보

다소 생소하지만 1박2일동안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명상캠프를 하면서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지게 되었고 내가  가지고 있는 마음(좋은 추억 나쁜추억)을 버리면 내가 좀 더 자유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됐습니다. 뭔가 늘 불안하고 불편했던 내 마음을 바꾸고는 싶었지만 방법을 몰라서 습관대로 살고 있었던 제가 이런 자기성찰 프로그램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간의 뇌는 좋은 것보다는 익숙한 것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는 강의를 듣고 참으로 많은 공감을 하게 되었습니다. 늘 안 좋은 생각을 하면서 바꾸고는 싶었지만 결국엔 익숙한 것을 선택해 버렸던 제가 이제 이 생각 버리기를 통해서 좀 더 나은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참으로 어리석지요. 우리의 마음은 뇌는 말이죠. 불편하고 안 좋은 걸 알면서 더 나아지려는 익숙하지 않은 그런 마음을 포기하고 불안하고 불편했던 그런 마음을 다시 선택해 버리는 우리의 뇌가 말이죠. 꾸준한 자기성찰과 마음빼기 명상을 통해 제가 우주마음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기회를 맞이했으면 좋겠습니다. 
정OO-33차 자기성찰프로그램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자기성찰은 포장지를 벗겨내는 것.-자돌보

자기성찰프로그램을 통해 나를 돌아보니 지금의 내 모습은 과거의 내 사진과 내 생각의 결과이고 참 '나' 나의 '본 모습'은 보려하지 않고 많은 가면으로 가리고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또 나를 포장하고 나의 열등감을 타인이 눈치챌까봐 또 다른 허상의 나를 만들어서 마치 잘 포장된 상품처럼 가꾸고 그 과정에서 온갖 거짓말과 현실을 부정하고 직시하지 않았다.마음수련 방법을 통해 이런 내 가면과 거짓과 열등감을 뺄 수 있다는 것이 너무 감사하고 또 다행이다.
노OO-33차 자기성찰프로그램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자기성찰은 새로운 결단을 내리는 것.-자돌보

어버이날 선물이라고 둘째딸이 자기돌아보기 캠프를 권유해줬다. 망설이기도 했지만 남편과 딸에게 모든 사람들에게 내가 자유로워지고 행복해진다면 저절로 그 행복이 전파되어지지 않을까 싶어 그 누구도 힘들게 하고 싶지 않고 나도 더 이상 힘들어진 상황 속에서도 끌려 다니지 않기를 바라며 쉽지 않은 걸음을 했다. 정겨운 마음수련 건물들, 질서 정연하고 깔끔한 시설들, 수련원 분들의 친절하고 평안한 미소들. 도움님들의 깊은 배려와 밝은 표정들 속에서 내 마음이 어느 정도는 녹아들었다. 최근 악몽도 많이 꾸고 생각도 많았고 불안한 감정들이 있었는데 그 모든 것이 내가 가진 사진 속의 가짜임을 알고 버리면 버려지고 없어지겠구나를 알아가면서. 새로운 결단을 내릴 때가 왔음을 알았다. 공부를 계속해서 인간완성을 이루어, 정말 너 나가 따로 없는 하나의 세상에서 애벌레에서 나비로 나서 훨훨 자유롭게 날고 싶다. 바람처럼 물처럼 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김OO-33차 자기성찰프로그램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자기성찰은 진짜 나를 완성하는 것이다.-자돌보

힘들게 취업준비하여 제가 가고 싶었던 회사에 입사하였는데 사회생활이라는게 많이 힘들었습니다.그 때 힘들 때 떠오른 것이 마음수련이었고 자기성찰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1박2일 간 진행하는 자기돌아보기 마음배기 명상캠프에 정말 잘왔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1박2일 동안 자기돌아보기를 통해 제가 그동안 살아오면서 버려야 하는 가짜 사진이 너무나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마음빼기를 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도 많이 들었습니다. 마치는 지금 마음빼기명상을 통해 어떻게 해서든 진짜 인 나를 완성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끝으로 마음수련의 마음빼기 방법이 있는것에 대해 정말로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김OO-33차 자기성찰프로그램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자기성찰은 생애 최고의 행운이다.-자돌보

44년을 앞만 보며 달려왔다. 모든 사람들이 그러하듯이 나 또한 수만 개의 사진을 찍으며 나만의 잣대, 기준으로 철저히 무장하여 사람들을 평가하고 나만의 논리로 인생을 살아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나를 돌아보는 것. 마음수련을 알게 되어 앞으로 남은 미래의 내 인생이 어떻게 변할지 정확하게 가늠할 수는 없지만 이것 한가지만은 확신한다. 명상 마음수련을 알게 된 것은 내 인생의 최고의 행운이었다는 것을. 아울러 앞으로도 꾸준한 마음수련을 통하여 내가 원했던 삶을 살아갈 것이라고. 가정에서 좀 더 자상한 남편으로. 좀 더 다정한 아빠로 살아갈 것이다.
최OO-33차 자기성찰프로그램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나 자신도 잘 몰랐던 또 다른 나를 찾아가는 첫걸음이 된 것 같다. 보통 명상이라 하면 화기를 차분히 가라앉히는 형태가 일반적이다. 태어나서 이런 명상은 처음 보았다. 마음수련을 처음 접했을 때 아무 생각 없이 막연히 화를 진정시키고 억누르는 법을 배우겠거니 생각했었다. 하지만 그게 아니었다. 마음을 빼는 명상이었다. 기존의 가라앉히는 명상은 마음을 빼는 것이 아닌 쌓아두는 것이기 때문에 언젠가 다시 올라오기 마련이다. 하지만 마음빼기는 그렇지 않다. 말 그대로 모든 것을 뺴버렸다. 기쁜 것 슬픈 것 가릴 것 없이 전부 다 말이다. 나는 마음빼기 수련에 대해 알게 된게 행운이라고 생각한다.나만 행복해질게 아니라 모두가 다 같이 행복해질수 있게 마음 빼기를 권해주고 싶다.
이OO-33차 자기성찰프로그램_자기돌아보기 참가자




내가 알고 있는 '나'는 진짜 '나 일까?

 

 

自 己 省 察 자. 기. 성. 찰

 

 

나는 '나' 자신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나는 지금 내가 있는 이 자리에서 얼마나 행복한가?

 

 



"거울에다 얼굴도 마음도 비춰보면서 스스로가 사납고도 고약한 짐승이 되지나 않았는지 살펴볼 일이다."라고 말한 구상 시인의 싯귀가 거울 앞에 선 '나'를 부끄럽게 합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 나는 "사납고도 고약한 짐승"이 되어 있는 건 아닌지... 거울 앞에 얼굴을 비춰봅니다. 얼굴은 얼의 굴이라는 뜻이라 합니다. 나의 얼, 즉 정신을 비춰보는 것입니다. 내 마음의 상태, 정신의 모양이 얼이고 그 얼이 드나드는 굴이 바로 우리 얼굴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거울이 필요한가 봅니다. 우리 얼을 비춰보기 위해서... 


  거울에 비춰진 나의 '얼 . 굴' 은 어떤가요?

행여 '얼'은 보지도 않고 '굴'만 들여다 보는 건 아니겠지요... 나는 무엇을 쫒아가느라 사납고도 고약한 짐승이 되어 있는지... 그렇게 변해버린 것도 모른채 살아가는 것은 아닌지... 나도 어느날 눈을 떴을 때 카프카의 작품 '변신'에서 처럼 거대한 벌레로 변해버리는 것은 아닌지... 원시림 속에서 들려오는 정체 모를 거대한 짐승의 소리 앞에 공포에 질려버리는 것처럼 내 안에 나도 모르는 숱한 마음속에서 어느날 고약한 짐승의 소리가 들려오는 것은 아닌지... 거울에 얼굴을 비춰보듯 내 마음을 비춰봐야 겠습니다.

 

  세상이 나의 거울입니다.!

아무리 거울을 들여다 봐도 얼은 보이지 않습니다. 아무리 거울을 노려보아도 마음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내가 거울을 보고 인사를 하면 거울 속의 나도 인사를 하고 손가락질을 하면 똑같이 손가락질을 합니다. 내가 다가가면 똑 같이 다가와 주고 멀어지면 그 만큰 뒤로 멀어져 갑니다. 이것이 거울입니다. 그 거울이 바로 세상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 손가락질하면 그들도 나에게 똑같이 합니다. 내가 인사를 하면 똑같이 인사를 합니다... 거울을 보세요. 내가 보일 것입니다.

 

 


자기성찰은 거울앞에 서서 '얼굴'을 비춰보는 것입니다.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가 여러분께 '거울'을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