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기돌아보기]

 27차 -마음빼기명상캠프

2016,02,20~21

 

 

[자돌보 마음]

 

찬바람 타고 이 온다.

얼음 사이로 이 온다.

언땅을 똟고 이 온다.

 

봄이 그렇게 힘겹게 오는 이유는 새 세상을 새로이 보기 위해서다.

 

그래서 새이라 한다.

 

27차 자돌보(자기돌아보기)-마음빼기명상캠프는 새로운 마음으로 새 세상을 만나는 과 같다. 예전의 나를 버리고 새로운 나를 만나는 행복한 명상이 새을 열었다.

 

 

 

 

행복한 명상, 행복한 이야기

27차 자돌보-마음빼기명상캠

 

 


-누군가를 들어오지 못하게 울타리를 쳐놓으면 그 안에 나도 갇혀-

 

자기를 돌아보는 시간들 참 소중한 시간이었다. 바쁘게 살면서 가장 소중한 나 자신도 모르고 남탓만 하고 산 삶이 부끄럽고 창피했다. 이번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를 통해 내가 아닌 우리 함께라는 마음으로 세상을 보게 되었다.

누군가를 들어오지 못하게 울타리를 쳐놓으면 그 안에 나도 갇혀 있음을 알았다. 마음빼기도 아직 미완성이지만 지역센터에서 열심히 배우고 완성을 이루겠다.-최OO-

 

 

 

 

-내 마음세계에 살고 있다는 것이 확실히 알아져-

 

처음 시작하는 마음으로 자기돌아보기에 참가했다. 50명이 넘는 사람들과 한 강의실에 앉아있는 것 부터가 너무 설레었다. 앞에 나와서 강의, 빼기를 도와주시는 분들의 진심이 느껴지고 감동적이었다. 한타임 한타임 지나갈수록 정말 내 마음세계에 살고 있다는 것이 확실히 알아졌고 빨리 벗어나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진행을 도와주는 한 분 한 분 스텝들도 말없이 자기역할을 하시는 것을 보고 감사했다. 덕분에 1박2일이 너무 따뜻하고 아무 탈 없이 자연스럽게 흘러간 것 같다. 모든 사람들이 다같이 행복한 우주마음으로 영원히 살기 위해 내가 느낀 이 따뜻한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함께해서 감사합니다.-홍OO-

 

 

 

 

- 인간끼리 나누는 인간적 교감이랄까-

 

인류애! 사람의 희망은 사람이다. 완성된 도움님의 말씀을 듣고 나니 저 멀리에 있던 “인류애”라는 단어가 봄비처럼 마음에 스며들었다. 그분들과 나는 평소에 일면식도 없고 아무런 상관도 없는 남남인데, 나의 고통, 나의 번민을 위해 같이 고민해주시고 길잡이가 되어주시기 위해 나보다 더 숙고하시는 모습을 보여주셨다.

 

단순한 개인적 고마움을 떠나서 인간끼리 나누는 인간적 교감이랄까. 그건 바로 인간이 인간을 향하는 애정이었다. 그런 애정을 느끼다 보니, 나도 누군가에게 작은 씨앗이 되고 싶은 그런 마음이 솟았다. 도움님들께 받은 감사한 마음을 도움님에게 바로 되돌리기보다는 누군가 한때 길을 잃은 나처럼, 길을 잃고 헤매는 누군가에게,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생겼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의 나는 도움님의 도움으로 차근차근 수련에 임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착실하게 마음을 빼서 완성에 이르고 나의 완성이 그 누군가에게 한때 번민하는 내 모습처럼, 나와 비슷했던 그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감히 바라며, 수련에 충실해야겠다.-김OO-

 

 

- 앞으로 진짜 세상에서 우주마음으로 행복하고 자유롭게 살겁니다.-

 

1박2일 자기돌아보기-마음빼기를 하고 빨리 2과정에 들어가서 열심히 마음수련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통 강의를 듣고 한편으로 아주 무서웠습니다. 제 가정이 저로 인해 위험한 단계로 가고 있어서 정말 무섭고 지금이라도 알고 소통할 수 있도록 마음빼기를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진짜 나로 살면서 나와 가족들을 행복하게 해주고 싶습니다. 나를 돌아보니 정말 잘못 산 것 같습니다. 항상 신랑 탓 시어머니탓 자식들 탓 남 탓을 하고 있는 나를 돌아보니 부끄럽고 시간이 아깝습니다. 앞으로 진짜 세상에서 우주마음으로 행복하고 자유롭게 살겁니다.-김OO-

 

 

 

-단지 대학만을 위해 내 꽃다운 시간을 보내기 싫다-

 

‘아직 세상이 뭔지도 모르는 10대가 돌아볼게 있긴 할까?’가 제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른 한마디였습니다 소위 학교라는 감옥 안에서 교복이라는 죄수복을 입고 대학 하나만을 위해 달리는 고등학생들의 눈앞에 아른거리는 것은 절대 마음수련이 아닌 수학 한 문제, 국어 비문학 한 지문, 영어 3점짜리 문제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근시안적인 태도였습니다. 단지 대학이라는 중간과정을 위해 내 소중한 시간을 보낸다는 것은 간단히 말하자면 미친 짓이었습니다. 사실 제 공부의 유일무이한 이유는 대학이고 저는 대학을 ‘탈출구’로만 여겼습니다. 하지만 제 짧은 생을 되돌아보면서 단지 대학만을 위해 내 꽃다운 시간을 보내기 싫었고 앞으로는 절대 그러지 않겠다 마음먹었습니다.

 

학생인 제게 익숙한 것은 ‘더하기’ 입니다. 매 순간 무언가를 더하지 않으면 도태될 것 이란 생각이 저를 지배하고 있었기에 저는 더하기 외에는 아무런 생각도 못했습니다. 하지만 더 나은 정신, 본질적인 ‘나’를 위해 필요한 것은 정반대의 뺀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제게는 큰 sensation이었던 수련회는 앞으로 더욱 빼고 더욱 힘차게 앞으로 살아가기 위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임OO- 

 

 

 

 

-나 자신에 대해서 진지하게 알게 돼-

 

처음 신청하기 전에는 반신반의 하였지만, 막상 해보고 나니, 나 자신에 대해서 진지하게 알게 되고 반성(지금까지 잘못 살았구나)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직 서툴지만 마음빼기의 힘이 얼마나 대단한지(나를 바꿀 수 있는지)새삼 느꼈다며 자주 본원에 방문하여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짧은 색 2일의 시간이었지만 열심히 지도해주신 강사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처음이라 적응하기 어려웠는데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27기 자기 돌아보기 동기 선생님들 감사합니다. -김OO 

 

 


마음빼기를 통해 나 아닌 우리를 위한 삶을 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김OO

 - - - - -

각박한 세상에서 나를 뒤돌아보는 시간이 없었는데 캠프에 와서 편안했고 좋았다.-박OO

 - - - - -

세상 모든 것들에 감사를 느낀다.

이제는 나도 가짜 나를 다 버리고 세상이 되어, 세상을 위해 살고 싶다. -최OO

 

 

 

내 신념에 사로잡혀 사는 내가 산 삶의 생각의 노예로 살았음을 깨우쳐 행복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박OO

 - - - - -

마음수련을 만나고 나를 돌아보면서 내가 얼마나 이기적이고 욕심이 많은 사람인가를 알았습니다. 항상 남편 때문에 힘들고 시댁식구, 자식 때문에 내가 힘들다고 생각했는데 나를 돌아보고 나니 모두가 나 때문이구나를 알게되었습니다. 세상에 나서 세상일을 하고싶고 사람을 살리는 일을 하고싶어 졌습니다. -황OO

 

 

-지루함이 없이 순식간에 지나간 시간-

 

자기돌아보기를 참가해서 함께한 시간들이 너무나 소중하고 감사했습니다.  모든분들이 진심으로 성심껏 강의와 빼기를 해야 하는 당위성, 또 빼기를 위해 돌아보게 하고 돌아본 마음을 빼는 방법. 너무나도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너무나도 친절하시고 끝까지 지루함이 없이 순식간에 지나간 시간, 너무 아쉬웠고 함께 할 수가 있어서 너무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한OO


 

 

-나를 진짜 돌아볼 수 있는 좋은 시간-

 

1박2일 자기돌아보기-마음뺴기 명상캠프는 너무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마음이 무엇인가 라는 설명도 너무 쉬웠고 자세하게 알아듣기 쉽게 말씀해 주셔서 감사했어요. 하나하나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잘 따라할 수 있게 안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를 진짜 돌아볼 수 있는 좋은 시간들이었습니다. 열심히 돌아보고 빼기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김OO

 

 

 

-더 있고 싶을 정도로 아쉬움이 남고 너무 재미있었다-

 

처음 자리에 앉았을 때 사회자 분께서 어느덧 1박2일이 지나가 있을 거라는 얘기를 했는데 시간이 벌써 다됐나 싶을 정도로 빠르게 지나갔다. 더 있고 싶을 정도로 아쉬움이 남고 너무 재미있었다.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좋았고 전반적인 짜임새가 지루할 틈 없었던 것 같다.

 

중간중간 의사소통 부분에서 왜 상대와 통하지 못했는지 자세하게 설명하고 단계를 짚어주니 마음에 대한 이해가 훨씬 깊어지게 되었다. 그 부분에서도 일생의 연대기가 그려지게 되어 다시 한번 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같이 왔던 지인분들과도 대화하고 공감하며 마음에 대해 얘기 나눌 수 있게 되었고 마음을 뺴기해야 하는 이유와 당위성에 대해서 잘 알게 되어 더욱 쉽게 방법대로 따라갈 수 있었다. 처음 만나는 사람들이지만 함께 할 수 있어서 너무나도 편안하게 즐겼고 다들 마음을 활짝 열고 환하게 웃고 있어서 분위기 너무 좋았다.

 

서OO 선생님께서도 차분하게 마음을 돌아보게 하는 멘트와 설명을 잘 해 주셔서 짧은 시간이었지만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고 그 마음을 버릴 수 있어서 참으로 좋았다.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께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주변에 있는 알고 있는 분들에게 소개해 주어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좀 더 많은 사람들이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홍OO

 

 

 

1박2일 자기돌아보기 끝난 후 감격스럽다. 마음에서 눈물이 흐른다. 이곳을 알게된 것과 자기를 돌아볼 수 있는 방법에 감사하다. 아~ 끝까지 다해보면 어떨까. 끝까지 다하고 싶다. 죽기 전에는 꼭 해야 할 것이구나. 그것을 알고 간다. 다시 한번 굳건해진 내 마음이 좋다. -이OO

- - - - -

나를 돌아본다는 것, 늘 비우고 열심히 산다고 했지만 무엇을 해도 나를 위해. 내 주변을 챙기는 것도 내 가족을 챙기는 것도. 모두 돌아보니 나를 위한 것이고 내 이익을 위한 것이었다. 나가 아닌 우리를 위한 내가 아닌 남의 행복을 위해 세상을 위해 살 때 성과가 있고 참 삶을 사는 것이고 진실한 삶이구나를 알게되었다. 자기돌아보기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고 수고해주신도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저 도한 세상을 위해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배OO

- - - - -

명상을 시작한지 2달, 그런 저에게 명상은 이미 생활화 되어있었고 제가 조금씩 바뀌어 가는 모습을 스스로 느낄 찰나에 자기돌아보기 명상을 지역센터 도움님께서 추천해주셨습니다.  1박2일이란 시간 동안 짧지만 강하게 메시지가 남아 여운이 남습니다. 너무 우쭐한게 아닌지, 내가 하고있는건 아닌지 저에게 물어보고 대답하는 참 뜻깊은 시간을 보낸 것 같습니다. 여기와서 목표도 정하게 되고 “나”와의 대화를 통해 재점검 할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윤OO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마음수련 방법에 감탄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먼저 마음수련회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한마디로 이번 캠프에 참석한 것을 크게 후회한다. 왜냐? 그동안 묻어두었던 모르고 지나갈 수 있었던 부끄러운 일들 특히 지울 수 있었던 대 원수를 떠올리게 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더 큰 스트레스 고통을 받은 것 같다. 그러나 너무 다행스럽게도 마음빼기를 통해 한층 홀가분하고 가뿐해진 마음이 되어 참으로 고맙게 생각된다. 10년 전 진작 이 경험을 했더라면 하는 후회막급이고 그때 비웠더라면 더 큰 그릇이 현재 이 자리에 서서 생활하고 있을텐데 말이다.


아주 획기적이고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마음수련 방법에 감탄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내가 찍은 마음의 사진이 가짜라는 사실에 정말 다행이라 생각되고 버리면 참세상, 행복해 질 수 있다는 진리 감사할 따름이다.

 

상실된 자신감, 1~2달 전 입었던 큰 충격에서 지금은 해소된 느낌 큰 수확이 아닐 수 없다. 훌륭한 리더자가 되는데 한걸음 더 깊이 한 듯 하다. 가능한 본 과정을 끝까지 해보겠다는 각오를 다시한번 더 해보면서 당신탓이 아닌 모든 만상이 내탓이오 하고 손가락을 내가슴으로 향해본다. 진정으로 감사합니다~^^-최OO

 

 

타인의 단점, 세상탓, 사회의 문제를 집어내는 건 아주 쉬운 일이었다. 내가 아닌 상대방, "너만 아니면, 너가 그러지 않았다면" 무조건 상대방 원인으로만 생각하고 나는 아무 문제없다. 잘 살고있다고 생각했기에 상대방만 고치면 된다고 생각했다. 

1박2일 짧지만 굵고 강한 여러명의 도움님들의 유쾌하고 명확한 명상캠프를 통해 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지역센터 가서도 열심히 해서 완성자가 되어야겠다. 세상 탓 남탓이 아니라 오로지 나의 탓!! 머릿속에 새기며~ -정OO

- - - - -

여러 도움선생님의 진심이 느껴지는 토크와 맑은 눈빛, 일단은 끝까지 해보기로 마음을 먹는데 그리 긴 시간 필요치가 않았다. 나도 어서 과정을 거치며, 저들이 즐거워 하는 만큼 나도 느껴보리라 다짐한다. 가정과 직장에 되돌아가서도 남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그동안 나 자신에게 미안하고(돌아보지 못한 것에 대해서) 나를 잘 돌아봐야겠다.-이OO
 

 

 

 

-문제는 본인의 마음에 있었다-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아들이 학교생활에서 공부스트레스와 그동안 잘 생활하고 바르게 살기 위해 노력하면서 힘들어했다. 근처에 있는 병원에 가서 치료도 해 보았지만 별 차도가 없었다. 문제는 본인의 마음에 있었다.

 

그렇지만 이 자식의 어려워하는 마음도 부모인 내가 많은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평소에도 느끼고 있었지만 이번 기회로 통해서 새롭게 자각하는 기회가 되었다. 흔히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라고 많이 한다. 아이가 힘들고 아파하는 모습을 볼 때마다 나도 많이 힘들었다. 하지만 이렇게 아프게 한 것이 우리 부모에게 많은 책임이 있다고 하니 다시 한 번 내가 자식에게 준 것이 사랑이 아니라 아이에 대한 집착이 아니었나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된 좋은 기회였다.

 

처음 시작한 마음빼기가 쉽지는 않겠지만 나와 나의 사랑하는 아이를 위해서는 기꺼이 시작해보아야겠다. -임OO

 

 

-복잡한 생각과 나 자신만을 위해 살았던 것을 반성하는 시간-

 

지금까지 앞만 향해 살아왔던 것 같았는데, 자기돌아보기를 통해서 나의 과거 삶을 보게 되었다. 지난 과거를 통해 현재 삶이 어려워짐을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내 나름대로의 기준과 잣대를 통해 세상을 보고 사람을 대하는 삶을 산 것 같다. 복잡한 생각과 나 자신만을 위해 살았던 것을 반성하는 시간이 되었고 앞으로 남을 위해서 사는 삶을 살기 위해서 마음빼기를 잘해야겠다.-김OO

 

 

 

-친구와 함께 마음수련의 발을 딛게 할 수 있게 되어 완전 기쁩니다-

 

1박2일 자기돌아보기 일정을 다 마친 지금 제 자신이 큰 기쁨과 감사함을 얻게되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첫번째로는 실상과 사진 속에서 맞지 않을 때 가짜사진을 찍어놓은 마음세계를 버리지 못하고 실제의 사람들 멀리하고 버렸다는 나의 삶을 실체를 보고 충격이었습니다. 그러면서도 그들이 틀리다고 확신을 갖고 살았던 나를 알게되고 많이 부끄럽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두번째는 여기서 애써주시는 도움님들의 강의가 즐거웠습니다. 저도 강의를 하고 있는 직업인지라 공감과 재미를 더해주신 도움님들께 깊은 감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누군가와 함께 할 수 있었음에 행복합니다. 40 중반까지 우여곡절이 많은 나를 닮은 친구와 함께 마음수련의 발을 딛게 할 수 있게 되어 완전 기쁩니다. 사랑하는 그 친구의 삶에 살아있는 스스로를 발견해서 진정한 자유와 행복으로 영원히 살기를 기원합니다! 모두들 파이팅 하시고 사랑합니다.-박OO

 

 

 

[자돌보 생각]

 

봄은 새로움 입니다.

새로움은 옛것이 아니라 새것입니다.

새로움은 설레임입니다.

설레임은 익숙함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입니다.

봄은  새로움, 설레임, 새로운 시작입니다.

 

명상은 돌아보기입니다.

돌아본 다음은 비움입니다.

비움은 빼기뿐입니다.

빼기는 옛것을 버리고 새것을 가지는 것입니다.

새것은 새로운 나입니다.

명상은, 돌아봄. 새로운 나, 새로운 시작입니다.

명상은 새봄입니다.

 

새봄은 새롭게 보는 것입니다.

 

행복한 명상이 당신의 마음에 봄을 가져다 줍니다.

 

 

 

행복한 명상은 새봄입니다.

전인교육센터

www.ihumancom.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