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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 왜 마음빼기 명상이 필요한가?

                                               

 

                                                        전인교육센터 원장 이경재

 

 

 

 

 최근 세계 최초로 인성교육진흥법이 제정될 정도로 우리나라 정부와 교육계에서는

인성교육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난 한해 우리를 우울하게 했던 세월호
참사 사건이나 또 월남 패망의 전야를 보는 듯한 최근에 일어나고 있는 군 장성들의
부패, 비리 사건 등을 보면 학생들만이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인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두말할 필요가 없어 보인다.

 

 

 

 

 

 

 

 

 

 

문제는 과연 어떻게 해야 인성교육이 실효를 거둘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다.
사실 우리나라만큼 도덕 교육을 강조한 경우도 드물고, 세계의 종교가 다 기울어가도
우리만큼 종교가 성장하고 있는 곳도 찾아보기가 힘들다. 만약, 인성교육의 패러다임은
바뀌지 않은 채, 바른생활적인 훈화와 교육의 재탕이라면 자칫 재정낭비는 물론이고
인성교육 자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만 커지게 하는 부작용이 우려되기도 한다.

 

 

 

 

 

 

 

지금 우리는 무엇을 위해, 어디를 향해 가고 있나?

 

 

 

 

 

결론부터 말하자면, 인성교육은 인간의 본성회복 교육이 되어야 하며, 그를 위해서는
마음빼기 명상의 방법을 통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사실 인간이 인간답게 사는 것이 당연한데 왜 이것이 안되고 있어서 애써 인성교육을  해야 하는지

의문을 제기해볼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인간이 이 세상과 동떨어져 자신의 몸만을 자기라고 여기고

자기 중심적으로  먹어놓은 마음(거짓 나-거짓 마음)이 자신의 본성(참마음)을 가리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의 본성은 대자연의 마음과 같이 본래 일체의 시비분별이 없이 모든 것을 수용하는 가장 크고 넓은

마음이고, 주어도 준 바가 없는 무조건적인 사랑의 마음이며, 억지로가 아닌 순리의 마음이다.

이런 본성을 회복하면 인간은 모두가 하나가 되고 나라와 세상의 고마움을 알고 살게 된다. 또한 마음

한날한시같이 변하지 않아 서로를 신뢰하고 믿을수 있고 일체의 도둑과 범죄가 없이 남을 위해 사니

참으모두가 함께 잘 사는 세상이 될 것이다.

 

 

 

 

 

 

 

 

 

 

 

 

 

※출처: 국민일보(근거 있는 ‘중2병’… 중학생, 인성 수준 꼴찌)※출처:세계일보(초등생보다 못한 인성 '中2병' 연구로 입증됐다)

 

 

 

 

 

그러나 사람은 태어나 살면서 눈, 코, 귀, 입, 몸, 오감을 통해 보고, 듣고, 경험한 일체를 마치

진이나 영화필름처럼 찍어 기억 속에 저장한다. 사진에는 유년기, 가족 생활, 학창시절, 결혼 생활,

회사 생활, 경력과 같은 자기의 과거 기억들이 포함되어 있다.

 

무엇이든지 경험한 것은 자기의 마음에 저장이 되고 이것에다가 자기만의 생각, 해석, 그리고 다른

것들을 덧씌워서 참 세상의 복제본인 자기 자신의 마음 세계를 만든다. 이 사진들을 토대로 자기가

만든 마음 세상은 참 세상과 겹쳐져 있어서 사람은 참 세상에 사는 줄 착각하고 있다. 그렇지만 사실

자신을 둘러 싼 세상을 자기중심적인 관점에서 사고하고 판단하는 자신만의 마음세상에서 살고

있는 이다.

 

 

 

 

 

 

 

※자료출처:중앙일보(자신은 습관처럼 거짓말 … 친구 부정행위엔 강력 항의)

 

 

이와 같이 사람마다 각자 자기 중심적인 마음세상을 구축하고 살아가는 속에서는 모두가 자기만이

옳고 따라서 상대에 대한 인정과 수용, 소통이 될 수 없으며, 진정한 사랑은 기대할 수 없다. 또한

이 마음의 뿌리가 뽑아지지 않는 한, 서로가 서로를 의심하고 미워하고 나만 잘살면 된다는 생각에서

남을 밟고 이기려 하고, 거짓과 위선이 싹트는 것은 당연하다.

 

 

마음빼기 명상은 거짓인 자기 중심적인 마음을 빼기 하여 이 마음으로부터 벗어나

참마음=인간 본성회복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이론뿐만 아니라, 지난 10여년 간 진행되어온

교원직무연수나 청소년 캠프, 그리고 최근에 기업체 연수 등을 통해서도 그 탁월한 효과가 입증되어

있다.

 

 

 

※마음수련 프로그램이 자존감 및 학교 적응에 미치는 효과: 초등 저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연구자 유양경 군산대학교 교수/이민정 김해 능동초등학교 교사)

http://www.meditationlife.org/maum-meditation/research/self-esteem-program/

 

 

 

 

21세기 진정한 선진국가로 발돋움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인성교육이 성공적으로 실시되기를

바라는 개인, 단체, 그리고 국가기관 모두가 이제는 인성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더하기가 아닌

빼기 교육, 마음빼기 명상교육으로 시선을 돌려야할 때이다.

 

 

 

※이미지출처:http://news.koita.or.kr/rb/?c=1/8&uid=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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