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기성찰을 위한,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

자기성찰 프로그램_자기돌아보기 in 진주


 


"자기성찰은 최고의 행운이자 더할 나위 없는 행복이다."-자돌보

 

 

클로버 풀밭에 토끼처럼 웅크리고 앉아 있던 아이가 한참만에 무언가를 찾아들고 귀여운 웃음을 짓습니다. 카메라를 정면으로 바라보지도 못하는 아이는 수줍은 미소를 띠며 "행운을 찾았어요"라고 작은 목소리로 말합니다.

그게 왜 행운이야? 라고 묻자 "네잎클로버잖아요" 너무나 당연한 답을 합니다. 왜 네잎클로버가 행운이야? 다시 물었습니다. 아이는 잠시 생각하는가 싶더니 배시시 웃어버립니다. 아이는 네잎클로버가 주는 행운을 찾고 즐거워했지만 자기가 세잎클로버의 '행복'이라는 밭에 앉아 있다는 사실은 모르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여러분은 알고 계시지요?

네잎클로버는 '행운'이지만 세잎클로버는 '행복'이라는 것을...

 

여기 자기성찰을 통해 '행복의 밭'에서 '행운'을 더하는 값진 시간을 보낸 사람들의 이야기기가 있습니다. 어린아이에서 84세 할머니까지 105명이 함께한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 in 진주.

 

내가 살아온 산 삶과 생각이 이 세상에는 없는 나만의 마음세계이고 그것이 가짜임을 알고 공감하는 순간 너무나 큰 깨달음과 함께 정말 버리지 않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짜마음을 다 버려서 완성이 되어 살 수 있다면 이보다 더 큰 행운과 행복은 없을 것이라는 생각에 가슴 저 밑바닥에서 뭔지 모르는 불꽃이 타오른다는 느낌을 받았다. 내가 느낀 바를 주위의 모든 사람들이 자기돌아보기를 하고 마음빼기를 하며 세상마음으로 더불어 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바램을 가지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홍OO,자기성찰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참가자

 

나를 만난 너는 행운이야
잎 하나를 떼어줬으니까
넌 뽑히지 않을 거야

 <굽다리접시-세잎클로버 중에서> -시인 박영식


"나를 만난 너는 행운이야."라는 싯귀가 마음을 울립니다,

클로버 밭에 앉아 네잎가진 클로버를 찾아본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눈에 잘 띄지 않기때문에 시간과 정성을 들여야 하는 일이지요. 그러다가 네잎가진 클로버를 발견하면 '심봤다'가 절로 나옵니다. 그리고 코팅을 해서 고히 간직 합니다. 그런데 과연 네잎클로버는 진짜 행운일까요?

 

1890년대 17살에 세계헤비급 챔피언이 됐던 조 월코트(Joe Walcott)는 시합때마다 양말 속에 네잎클로버를 넣고싸웠다고 한다. 그러데 그 네잎 클로버를 넣고 싸웠다는 사실이 탄로나자 챔피언에서 물러나게 되었다고 아쉬웠다고 회고한다.

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74112000329208007&edtNo=2&printCount=1&publishDate=1974-11-20&officeId=00032&pageNo=8&printNo=8971&publishType=00020

 

밖에서 찾은 행운은 나에게 '득'이 되기도 하지만 '독'이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내가 내 안에서 새로운 나를 발견한다면 어떨까요? 그것이야 말로 진정한 '행운'이고 '행복'아닐까요? 내 안에 잠들어 있는 진짜 나를 가리고 있는 잎 하나, 즉 가짜인 마음쪼가리를 떼어낸다면 진짜 '나'가 드러날 겁니다. 그래서 자기성찰은 진정한 자기를 찾는 진짜 행운이고 변하지 않는 행복을 찾게 하는 즐거운 여행입니다. 내 마음이 진짜일때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진심으로 대하게 될 것입니다. 내 마음이 변하지 않는 행복이 가득할 때 이 세상 전체에 행복을 나누는 희망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자기성찰프로그램인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은 더할 나위 없는 행운이자 최고의 행복입니다.

 

 

자기성찰은 밖으로 향하던 손가락을 자기쪽으로 향하는 것이다.-자돌보

 

저는 지금까지 성실하고 착하게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그런 모범적인 삶을 살아왔다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저의 산 삶을 되돌아보니 오직 나만을 위해 살아왔고 남과 세상은 뒷전에 재껴두었던 것 같습니다.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오직 저만이 가지고 있는 산 삶의 기준을 잣대로 세상을 내 마음대로 평가하고 저지레한 것 같습니다. 모든 것이 감사한데 오로지 내가 정해놓은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시비하고 세상 탓 주위 사람 탓을 한 것 같습니다. 내 주위에 하나라도 빠지면 내가 있을 수 없고 존재할 수 없는데 그걸 미처 몰랐습니다. 세상 모든 것에 감사하고 주위에 있는 모든 분들께 감사하고 같이 함께한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마음빼기 명상방법에 감사드립니다.
OO,자기성찰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참가자


1박2일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에 참여할 수 있어 좋았다. 매시간 자기돌아보기 때마다 정말 지독하고 못된 것이 바로 나였구나. 오로지 나는 가만히 두고 남들에게만 눈을 부릅뜨고 생각할 여유조차도 주지 않고 '니 잘못'이라고 '니'가 고치면 나는 편안하고 너한테 지시도 안할 것 인데 하고 살았던 것 사실입니다. 내가 바라보고 생각했던 것이 다 내입장만 고집한 잘못이고 그런 내가 바로 죄인이란 것을 정확히 알았습니다. 자기돌아보기를 통해 말로만, 입버릇처럼 말하는, 아무나 말하는 ‘내 탓이오’가 아닌 진짜 마음, 진심으로 내 단어로 ‘내 탓이오’가 되었고 그런 제 자신을 인정했습니다.  이제부터 상대는 아무 이상없이 그냥 있는 그대로 놔두고 나만 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O,자기성찰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참가자

 

1박2일 동안 진정으로 자기 돌아보기를 하였는데 아직까지 보지 못한 내 모습을 보게 되었다. 상대가 나에대해 말을 해줘도 알아듣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라는 사람 자체를 몰랐는데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알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남탓을 하고 살았는데 문제는 내 안에 있었던 것을 알게 되었고 주위의 환경, 주위 사람들의 마음에 대해 몰랐는데 자기돌아보기를 통해 그동안의 모든 것들이 내 탓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감사합니다.

OO,자기성찰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자기성찰은 진심으로 내가 먼저 고개숙이는 것이다. -자돌보

 

이번 자기돌아보기는 그동안 모르고 지냈던 새로운 나와의 만남 자체였다. 나는 맞고 상대는 틀리고 상대 탓을 해왔다는 사실을 나 돌아보기를 통해 알았다. 나의 이 마음들이 상대를 얼마나 힘들게 했을까. '정말 미안합니다.' '잘못했습니다.' 나 돌아보기를 통해 알아낸 마음들을 제대로 빼기하여 상대의 말에 귀 기울이고 위해주는 나로 거듭나겠다.  함께한 모든분들께 감사합니다.
OO,자기성찰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자기성찰은 내 인생의 터닝 포인트이다. -자돌보

 

2016년 인생의 터닝포인트. 1박2일, 일상으로부터 벗어나서 온전히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내가 살아왔던 삶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천천히 돌아보면서 항상 피해의식 속에 남탓하며 원망하고 이해받길 바라는 나를 보았다. 그 마음의 노예가 되어서 어렸을때부터 지금까지 살아온 것이 너무 억울하지만 버릴 수 있는 명상방법을 알게되어 너무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가짜마음을 다 버리고 진짜마음으로 변할 내 모습이 기대가 된다. 정말 소중하고 감사한 시간이었다.

OO,자기성찰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오랜만에 찬찬히 살아온 삶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너무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바쁘게만 생활하다가 이번 기회에 나를 더 깊이있게 돌아본 것 같아요. 생각보다 많은 마음들을 돌아봤고 기회가 되면 이런 시간을 더 갖고 싶어졌습니다.

OO,자기성찰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참가자

큰 맘 먹고 오기로 한 결정이 마치는 지금 '잘 했구나' '잘 왔구나'라는 생각입니다. 오기 전까지 많이 망설여졌는데 1박2일 동안 수련을 하니 즐겁게 보냈습니다. 수련원 경치도 좋고 시설도 깔끔하고 무엇보다 일상에서 벗어나 자기 돌아보기를 하면서 집중해서 보니 생각보다 숨겨둔 마음이 많아서 조금 놀랐습니다. 평소에 습관적으로 보여지는 마음만 보다가 상세히 찾아서 돌아보고 또 버릴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앞으로 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OO,자기성찰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자기성찰은 새로운 희망이다. -자돌보

 

요즘은 도통 “내마음 나도 몰라” 온통 불만과 짜증투성이었다. 수련을 해보지 않은 상태.  자기돌아보기 마음빼기도 남편의 응원과 배려 속에 참여했지만 요즘 워낙 엉망인 상태여서 혹 아무것도 못하고 그냥 가면 어떡하나 하는 우려와 함께 남원 마음빼기명상캠프를 찾아왔다. 첫 날 “꽃들에게 희망을” 강의를 듣고 드디어 마음이 열리고 있음을 확인했다. 보이지 않을 것 같은 암울한 터널에서 한 줄기 빛을 찾은 듯한 희망이 보였다. 내 마음 어쩌지 못해 미쳐가고 있는 나에게 1박2일 명상캠프는 새로운 희망을 준 캠프였다. 

OO,자기성찰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자기 돌아보기를 하면서 애벌레에서 나비로 살 수 있는 길을 알게 되었고 나만의 마음세상에 살고 있다는 것을 너무나 명쾌하게 알게 해주어서 내가 왜 이렇게 살 수 밖에 없었는지 알 수가 있었습니다. 마음을 하나하나 되 돌아보니 내가 보고 싶은 것만 떠올리고 보기 싫은 것은 보지 않으려고 하는 나를 발견하게 되었고, 이 모든 것이 다 가짜마음이라는 것을 잘 알게 되었습니다. 가짜 마음이기에 없애면 없어진다는 믿음을 얻게 되어 너무도 감사했습니다. 내 입장에서는 할 수 없는 것이구나 인간은 미완성이라는 것을 알게 해주시고 완성을 이룰 수 있는 새로운 희망이 있다는 것을 알게된 너무나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OO,자기성찰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참가자

내 삶의 매 순간마다 최선의 선택을 하고 최선을 다해 살았는데 나는 만족하거나 행복하지 않았다. 늘 불만족한 결과에 어쩔 수 없다 우기며 합리화시키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나를 보게 되었을 때 더 큰 좌절감을 느끼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한켠에 숨겨둔 사진 몇 장 아껴두고 있다는 것조차 몰랐던 그 마음,사진을 찾아낼 수 있어 후련하고 감사하다. 점점 자신감이 생긴다. 두려움에 꺼내지 못하고 덮어두었던 나를 힘들고 흔들리게 했던 내가 찍은 내 마음세계에서 벗어나 대자유를 누리면서 반드시 완성될 것 이다.

OO,자기성찰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자기성찰은 마음이 무엇인지 아는 것부터 시작한다. -자돌보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에 참여하면서 내가 마음(사진)의 노예로 살아가면서 그것이 가짜인 걸 알게 되었습니다. 가짜이기 때문에 버리면 버려진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쳇바퀴처럼 돌아가던 내 생활에 좋은 사람들과 함께한 1박2일은 내 삶에 우주가 내려주신 정말 꽃비와 같은 시간이었습니다. 내 안의 잠들어있던 자신감을 일깨워 주었고, 더불어 사는 삶이란 게 우주마음이고 그 우주마음으로 완성되어 살아갈 수 있는 새로운 첫발을 내딛게 해주신 마음빼기 방법에 정말 감사를 드립니다.

양OO,자기성찰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첫날 ‘꽃들에게 희망을’이란 강의를 들으면서 동화 속의 애벌레들이 탑을 쌓으며 기어 올라가듯이 내가 그렇게 빈 허공을 쫓아 왔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애벌레가 번데기 단계를 지나 나비가 되어 꽃들에게 희망을 주는 존재가 되었듯이 나도 이 마음수련을 통해 빨리 완성이 되어 더 이상 마음세계에 빠져있지 않고 세상을 위해 주위에 희망을 주는 존재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 강의를 듣고 내가 의미 있다고 생각하며 바라보고 달려왔던 것들이 결국 나를 옭아매는 사슬이었고 그것의 노예가 되어 살고 있는 내가 애벌레처럼 보였다.

강OO,자기성찰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참가자

 

 

자기성찰은 새로운 시작이다. -자돌보

 

사람들이 즐거워 보이고 적극적인 모습에 나도 적극적으로 된다. 자기돌아보기를 하니 전반적인 나의 모습이 필름처럼 보인다. ‘모든 것은 두번 태어난다’라는 말이 가슴에 남는다. 저를 다시 태어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신 차리고 나부터 가짜마음을 빼기 해야겠다.

강OO,자기성찰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참가자

매일매일 웃고 떠들고 해도 그 속에서는 그냥 알 수 없는 고독밖에 없구나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김OO,자기성찰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참가자

 




변형된 모습은 행운이 되지만

 본래의 모습은 행복이 됩니다 

 

CLOVER  토 . 끼 . 풀

 

 불행 속에서 찾아진 행운은 순간이지만

 행복 속에서 찾아진 행운은 영원합니다


 



게릴라처럼 어미 식물체로부터 절간(節間, internode)이 끊어지면 끊어진 대로 살아남는다. 결국 종자 1개로부터 발아한 토끼풀은 결코 죽지 않는 셈이다. 포기 채로 송두리째 뽑아 없애버리지 않는 이상, 영원히 살아가는 모듈생명체(module organism)의 특성이다. 토끼풀과 같은 모듈생명체는 사실상 나이란 게 큰 의미가 없다. 그 집단이 아무리 커도 그것은 한 몸이고 한 포기다.
[네이버 지식백과] 토끼풀 [White clover, シロツメクサ, 白??草] (한국식물생태보감 1, 2013. 12. 30., 자연과생태)

 


  내가 찾아야 할 행운은 무엇일까요?

 

세잎클로버가 지천으로 깔린 풀밭에 앉아 네잎클로버를 찾기위해 골똘하듯이 내가 진짜로 찾고 있는 그 행운은 무엇인지 곰곰히 생각해 보세요. 행운은 네잎클로버를 찾았을 때 오는 것이 아니라  진짜 원하는 것을 찾아 행동할 때 오는 것이다. 칸트는 행복의 첫번째 원칙으로 '어떤 일을 할 것'을 말했습니다. 즉 나는 어떤 행운을 찾을 것인가 가 아니라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 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겠지요.

 

  어디에서 행운을 찾아야 할까요?

 

과연 그 행운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요? 앞서 말했듯 행운은 '행동' 속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행운'은 '나를 움직이게(행동) 하는 것'에서 찾아야 합니다. 무엇이 나를 움직이게 하는가? 바로 내 '마음'입니다. 사람은 마음먹은대로 산다고 하지요. 내 마음이 진짜 마음, 이 세상에서 가장 큰 마음인 우주마음일 때 나는 우주만한 행동을 하고 그만큼 큰 행운을 가지고 우주만큼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입니다.  가짜인 나를 버리고 진짜인 새로운 나를 만날 수 있는 방법, 바로 행복한 명상을 행동화 할때 가장 큰 행운을 찾을 수 있습니다.  


행운, 이제는 행동할 때 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큰 행운, 나를 바꾸는 힘, 행복한 명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