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기돌아보기]

28차 자돌보-마음빼기명상캠프

 

 

 

 

[자돌보 생각] 

 

를 돌아본다는 것은

더이상 남 탓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본다는 것은 

더이상 같은 잘못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기는

더이상 가짜에 속지 않고 진짜만 본다는 것입니다. 

 

 

나를 돌아보고 가짜인 나를 다 버리면 진짜로 행복하게 삽니다.

[자돌보]

 

 

28차, 새로운 나와의 만남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명상캠프는 진짜 행복을 보았습니다.

 

Real story Start!!!

 

 

[이 시간을 즐기는 나를 만났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자기를 알아간다는 것이 정말로 쉽지 않는 것 같다. 사람은 자기보다는 타인에 대해 연구하고 살아가는 것 같다. 마음수련 자기 돌아보기 마음빼기명상캠프는 그 어떤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주었던 것 같다.

 

오로지 내 생각 속에서 살던 내가 내 생각 속이 아닌 곳은 나와보니 그것이 자유로운 삶이었다. 진짜 내 생각, 내 마음이 문제였던 것들을 들여다 보는 1박2일이었다. 지금 경험담을 쓰는 이 시간이 따뜻하고 평화롭고 여유가 있다.

 

언제나 무엇을 해야 한다는 내 생각 속에 사로잡혀 있었는데 그 곳을 나와보니 이 시간이 즐겁다. 이 시간을 즐기는 나를 만났다. 정말 소중한 1박2일이었다. 이 캠프를 준비하신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이 시간을 허락해 준 세상에게도 감사드립니다.-김OO-

 

 

 

 그런 나 자신을 고대하며 길을 떠나 보기로 했다. 그 깨끗한 우주의 마음을 찾으러...-OOO-

 

 

[자유로움, 지금 이 순간 (here and now)에 충실하기 위해서]

 

산 삶의 기억된 생각을 버린다면 진정 우주의 마음, 자유로운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으리라는 믿음이 생겼다. 자유로움, 지금이 순간 (here and now)에 충실하기 위해서, 지금 이 순간을 살기 위해서 마음수련을 하고 싶다는 간절함도 있다. 지금까지의 습을 버릴 때 , 인간 본연의 마음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믿고 싶다. 꼭 그렇게 해 보고 싶다..-오OO-

 

 

 

[우주의 입장에서 보면 아무것도 아닌걸,,]

 

언제부터인가 내가 살아온 삶이 마치 런닝머신을 타고 있다는걸 알았습니다. 누구보다도 최선을 다해 살아왔는데 내 옆을 보니 걷고 있는 사람과 달리고 있는 내가 똑 같은 위치에 있다는 걸 깨달았을 때 느낀 절망감이 나를 힘들게 했고 지치게 했습니다.

 

직장을 그만두고 조금 여유가 생겨 명상을 시작했고 지금은 제 2단계를 하고 있습니다. 내가 알고 있던 것, 보았던 것이 세상이라고 생각했기에, 그 잣대 기준으로 사람들을 판단했기에 거기에 오해와 편견이 있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우주의 입장에서 보면 아무것도 아닌걸,, 힘든 일이 아니었고 내가 달려가야 할 방향을 발견하게 되어, 마음수련을 만날 수 있어 정말 감사드립니다..-함OO- 

 

 

마음 다스림에 있어 어떤 수련 방법보다 이 프로그램(마음수련)은 구체적이고 추상적이 아닌 실천적 방안임을 확인했기 때문에 아주 소중한 기회였다..-주OO-

 

 

[이렇게 자유롭고 행복할 수 있음에 너무 감사드립니다]

 

직장에서 늘 사람들과의 관계가 불편하고 힘들었습니다. 난 항상 그대로인데.. 상황에 따라 바뀌고 달라지는 주위 동료들의 태도. 따돌림 대문에 주눅들고 힘들고 심지어 살기 싫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렇게 사는 게 하나도 행복하지가 않았습니다. 너무 힘들고..지치고.. 내가 변해야 하는데.. 그래야 상황이 편해질텐데.. 머리로는 내가 바뀌어야 한다는 걸 알면서 마음으로는 늘 그 사람들을 탓하고 미워하기만 했습니다. 그럴수록 저만 더욱 힘들어졌고 그래서 마지막으로 찾은 곳이 마음수련 서현 센터였습니다.

 

마음수련을 접하지 않고 제가 계속 살았다면 전 아직도 지옥에서 힘겹게 살고 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다 가짜이고 거짓인 내 생각, 내 산삶의 기억에서 벗어나 이렇게 자유롭고 행복할 수 있음에 너무 감사드립니다. 전 반드시 7과정까지 끝내려 합니다.

 

여기와서 정말 제 삶에서 가장 소중한 게 무엇인지 얻어가는 느낌입니다. 무얼 위해 살아야 하는지 그러기 위해선 난 어찌 해야하는지에 대한 답을 확실하게 얻을 수 있어 너무 감사드립니다..-배OO-

 

 

 

[마음수련의 근원적인 목적과 당위성을 일깨워주는 소중한 시간]

 

중,고등학교 힘든 학업에 인생의 근본에 대해서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직장과 결혼, 자녀들, 성당 종교활동, 그리고 자식된 도리에서도 뚜렷한 답을 찾지 못했다. 도리어 과중한 역할에 대한 의무감과 부담감에 서서히 몸과 마음이 병들어 갔다.

 

그러다가 마음수련을 만났다.

그간 너무나 간절히 원했던 인생의 해답을 찾은 것 같아서 너무나 기뻤다. 마음수련을 하면서 마음이 빠지고 몸이 가벼워지기 시작했다. 점점 주변인들과 덜 부딪히고, 차차 융화해 나가는 내가 뿌듯했다. 학업 때문에 받았던 나의 열등감도 직장에서 풀려 나가는 것처럼 보였다.


그런데, 인생의 근본에 대한 고민을 들고 왔던 내가 사람과의 관계가 풀리고, 업무 능력이 향상이 되니 더 이상 수련이 어렵고 지겹고 짜증이 났다. 이기적인 나만 남았다...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는  다시 한 번 나의 수련의 근원적인 목적과 당위성을 일깨워주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1:1 상담을 맡아준 도움님이 고맙다. 고마운 마음 잊지 않고 간직하며 힘을 내어 이번 해에 완성까지 가봐야겠다! 고마워요~.-이OO-

 

 

 

 

완성까지 쉬지 않고 수련을 계속하여 진정한 자아를 찾아 세상에 조화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연OO-

 

 

“내가 완성을 하지 못할 이유가 어디 있겠는가? 완성을 하면 어떨지 정말 궁금하다. 꼭 완성까지 가야겠다” 는 각오가 생겼다. 파이팅!! 나는 1년 후에 “완성을 이루었다”.-김OO- 

 

 

불과 일년 전 제 소원은 밤에 잠을 자면 아침에 눈을 뜨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매일 매일 죽음을 생각하고 분노하는 일상 속에 모든 것이 원망이고 지옥이었습니다...  그리고 작년 3월 지옥 끝에서 마음수련을 만났습니다.  다시 그 지옥으로 가고 싶지 않아 열심히 수련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제 아침에 일찍 일어납니다. 왜냐하면 아이들 학교 보내고 수련원 가야 하니까요~ 저로 인해 보석 같은 아이들이 나쁜 사진으로 일생을 원망하지 않고 행복한 마음으로 끌 수 있도록 열심히 완성 될 때까지 열심히 수련하겠습니다..-안OO-


 

 

 

28차 자기 돌아보기를 마치며..

얼떨결에 왔지만 어떤 희망이 있을 것 같은 기대감으로 왔다. 꽁꽁 묶여 있는 내 마음, 놓고 싶지 않은 것들, 만들고 싶은 것들, 살아온 것에 대한 자부심... 그런데 이 모든 것이 썩은 똥이라니 짜증이 난다.

 

그래도 내가 받아들이기로 한 것 알려주시는 대로 실행을 하니 참으로 효과 있는 방법이다. 가짜인 세계에서 살고 있던 나. 거짓된 세계에서 살고 있던 나. 허황된 세계에서 살고 있던 나. 내가 옳다고 믿었던 것들. 내가 사랑한다고 믿었던 것들. 이 모든 것들이 나를 힘들게 하고 있으니 모조리 태워보리라. 이유 없다. 다 태우면 뭔가 시원한 감이 있다.

 

완성의 길까지 의심을 풀고 가보려 다짐한다. 새로운 나를 만나기 위해 오늘을 사는 나를 만나고 싶다. 찬 바람이 좋아. 따듯한 볕이 좋아. 흙내음이 좋아. 있는 그대로를 보고 느낄 수 있는 나를 만나고 싶다.-이OO-

 

 

[자돌보 생각]

 

겨울이 지나면 봄이 오듯

자기를 돌아보면 참 행복이 오는데

마음빼기 명상을 안 할 사람이 어디있겠는가...

 

봄 햇살 받으면 꽃이 피고

자기를 돌아보면 마음에 웃음이 피는데

마음빼기 명상을 안 할 사람이 어디있겠는가...

 

자기돌아보기_마음빼기 명상은

미완성인 자기를 완성으로 바꾸어 줍니다.

 

 명상, 나를 바꾸는 힘

전인교육센터

www.ihumancom.com

 

댓글